미 폭격기 B-1A Lancer

바람의질주 작성일 13.03.01 18:3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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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고가라는 이유로 개발이 취소된 B-1A 폭격기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B-1의 생산은 고고도 초음속 침투기 B-70의 생산이 취소된 다음에 결정됐다. XB-70의 취소는 당시 소련의 비약적으로 향상된 SAM의 위력에 대응하기 위해 내려진 결정이었다. 대신 저고도 아음속기의 개발을 하게 된 것이다.

(아음속:마하0.9이하, 천음속:마하 0.9~1.2, 초음속: 마하 1.2~3.0, 극초음속:마하3이상. 마하(Mach)는 1224km/h(해면상)를 말함)

따라서 1961년 SLAB(Subsonic Low Altitude Bomber)계획이 수립됐고 1962년 Project Forcast라는 계획으로 발전했다. 이는 후에 4가지 유형으로 개발을 시작했다.

 

장거리전략항공기, 저고도유인침투기, 발전형 유인침투항공기, 발전형 유인침공전략체제등 으로 나왔다. 이후 1965년 이들을 통합하여 발전형 전략 항공기 계획으로 됐다. 이가 곧 B-1의 개발 과정이다.

 

처음 미공군의 개발 조건은 B-52보다 침투능력이 뛰어날것, 탑재능력은 그 보다 클것 등이었다.

이에 대하여 엔진은 GE.사의 엔진이 결정되고,기체는 록웰사의 제품이 선정됐다. 이제 B-1A의 개발이 시작된 것이다. 최초 시험기는 6대를 발주했으나 3대이후는 발주가 중지됐다.

 

B-1A는 저공침투와 장거리 항속능력을 중시했기에 가변익을 채용했으나 최대기폭 42.73m,기장 46.02m,기고가 10.09m로 대형기였다. 그러나 Project Fercast의 수정으로 기폭 41.67m,기장 43.74m,기고 9.88m로 수정했다. B-1A의 1호기의 롤아웃은 1974년 10월 26일에 있었으며 동년 12월 23일 78분의 첫비행을 했다. 최초의 공중급유시험은 1975년 4월10일에 있었다.

 

8월 15일 4호기의 승인이 되어 양산체제로 들어간 B-1A는 총 244대의 발주계획이 있었으나 후에 150대로 삭감됐다. 이유는 물론 비용이 비싸다는 것으로 1977년 가격으로 1억달러가 넘었기 때문이다. 게다가 장거리 폭격기의 방어용으로 개발된 이른바 미끼 미사일인 ALCM이 오히려 폭격기의 자리를 넘보는 지경에 이르러 B-1A는 아예 개발 취소가 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폭격기는 그 존재 자체가 위협적이라는 순전한 정치적 의도에 의해, 미국군사강국을 외치는 레이건 정권에 의해 부활되었다. 이후 B-1A를 대폭 개량한 B-1B가 탄생했다.

 

B-1B는 1988년 가격으로 대당 3억달라가 넘는 고가의 기종이 되서 미의회로부터 많은 비판을 받았으나 1985년 7월7일 제 96폭격비행단에 처음으로 실전배치되기 시작 되었다. 이후 제 96 폭격비행단은 11대를 실전기로 3대는 예비기로 배치하고 그 뒤에 제 28폭격비행단에 2개 비행대대 35대를 배치했고, B-1B는 4개 비행단에 98대가 배속됐다.

 

B-1B는 B-1A보다 최대 이륙중량이 20%향상된 216,367kg이며 레이다 반사면적(RCS)은 10분의 1로 축소시켰다. RCS를 줄이기 위해 엔진이 공기흡입구를 고정식으로 바꾼결과 최대속도는 A형의 마하2에서 마하1.6으로 줄어들었다.

 

주요 전자 장비

1. 고정밀 관성 항법장치

2. AN/APN-218 도플러 속도센서

3. AN/APQ-164 멀티모드 공격레이다

4. AP-101C

5. MIL-ST-1553B Data Pads

 

전자전 장비

1. AN/ALQ-161 후방 경계 레이다

2. AN/ASQ-184 3.Jamming transmeter

 

 

주요제원

기 폭 : 후퇴각 15도일때 41.67m, 후퇴각 67.5도일때 23.84m

기 장 : 44.81m

기 고 : 10.36m

자 중 : 87.091m

엔 진 : GE. F101-GE-102

최대속도 : 마하 1.6

저고도 침투속도 : 고도 60m일때 965km/h

항속거리 : 12,000km

무 장 : 선택적으로 1.AGM-69 SRAM 38개 2.AGM-86 ALCM 32개 3.B-53 38개

승 무 원 : 4명

 

B-1B의 최대 특징은 고도 60m에서 비행이 가능하다는 점인데, 이러한 초저공 비행 시스템은 지형추적시스템에 의한 것으로 60m, 90m, 120m, 225, 300m로 조정이 가능하다.

항속거리면에서 본다면 12,000km이상은 공중급유를 함으로 더 연장할수 있지만 구소련과의 협정으로 공중급유를 불가하고 있다. 이는 구 소련의 백파이어(Tu-22)도 마찬가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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