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며칠전부터 갑자기 나타나 열심히 활동 중인 고고나인 입니다.
짱공 투자자분들 오늘 거래는 잘 하셨나요?
최근 그동안 소외받던 코스닥이 연일 최고점을 갱신하는 랠리를 이어가고 있습니다만... 코스피가 삼성,하이닉스 위주의 장세였듯 코스닥도 오르는 종목만 오르는 그들만의 리그를 펼치는거 같아 씁쓸하네요~
오늘 저도 힘겹게 겨우 수익을 내긴 했습니다만 오늘 장 개인적으로는 힘들었네요... 더구나 조만간 한번 슈팅을 줄것으로 기대해서 보유중인던 갑을메탈, 바른전자가 급락하면서 간만에 간담이 서늘함을 느끼기도 했네요.(이런거보면 저도 아직 한참 초보인거 같네요ㅠㅠ)
주식이 정말 쉽지 않다는걸 새삼 느꼈습니다. 남은 11월이 걱정됩니다...
전에 말씀드렸듯 앞으로 게시물에 제 개인의 매매관점을 조금씩 공유하고자 합니다. 고수분들께는 너무 진부한 얘기겠지만 초보 분들께는 도움이 될 수도있을 겁니다.
오늘은 종목선정에 관한 소소한 팁을 하나 드릴까 합니다.
저는 보시다시피 단타매매 스타일이라 가치투자자의 관점에서는 맞지 않는 팁일 수도 있겠네요~
네이버 주차연 카페 같은 곳에 가면 저같은 사람은 명함도 못내밀 단타 고수분들이 존재합니다. 그 분들이 예외없이 공통적으로 종목 선정에 있어서 강조하는 기준이 있습니다. 바로 '거래대금'입니다. 거래량보다는 거래대금입니다. (동전주같이 1주 가격이 싼 주식들도 많기 때문이죠)
그럼 왜 거래대금이냐? 간단히 얘기하면 돈이 몰리는 곳에 시장의 관심이 집중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즉 시장의 관심을 나타내는 바로미터가 바로 거래대금이라 하겠습니다. 물론 크게 급락하며 거래대금이 몰리는건 안좋은 징조일 가능성이 크겠죠~ 상승하며 거래대금이 풍성하게 나오는 종목을 얘기하는겁니다. 단타는 기본적으로 어느 정도 폭 이상의 급등을 노리고 하는 매매입니다. 시장에서 소외받고 있는 주식에서는 특별한 일이 없는한 급등이 출현하는 경우가 드뭅니다. 시장의 돈이 쏠리는 종목을 거래하셔야 한바가지라도 내몫을 챙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종목을 매수하시면 곤란합니다. 최근의 신라젠이나 셀트리온 3형제 같은 종목들은 거래대금은 어마어마하게 터지지만 오를대로 오를 주식을 샀다간 운이 좋으면 배불리 먹겠지만 자칫 잘못하면 고점에서 물릴 리스크가 상당히 큽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날씨가 춥네여... 퇴근길에 스마트폰으로 작성중인데 손이 얼거 같습니다ㅠㅠ 환절기 건강 잘챙기시고 성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