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화내공 : ''
1학기 동안 짧게 공부했지만..
그래도 전공이었던지라..-_-;;
참고로 지금은 다시 대입 준비중입니다..-_-;;
3d애니메이션 제작시에 애니메이터들이 일일히 다 그려내는 건 아닙니다..
수학의 방정식같은걸 이용하는데요..
처음움직임과 마지막움직임을 집어넣고 사람의 관절이 움직이는 범위와 한계가 계산
되어 있는 운동학 방정식에 대입해서 애니메이션을 만들어냅니다...
머 안그럴려면 모션캡처하는 방법도 있겠지요..
글과 리플들을 보니까 머리카락 휘날리는것과 물에 들어갔을 때의 머리카락 움직이는
거에 대해서 말씀하시는데요...
실제 사람들이 달리거나 물에 들어갔을 때의 머리모양과 똑같이 만들어내는 건 이론적
으로 가능합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시도된바가 없구요..
왜냐하면 엄청난 고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_-;;
실제로 인크레더블 제작 때도 비행기에서 부인과 자식들이 떨어져서 바다에 빠졌을
때 그 머리카락 움직임을 감독이 시도하려고 했었는데요...
스텝들이 무쟈게 말렸습니다..;;
몇초 되지도 않은 장면을 위해서 어마어마한 제작비가 투입되었기 때문이죠..
그래서 그 장면은 제작 토의 중에 삭제되었구요..
그리고 윗 몇분들이 물리적 법칙 운운하시는데..제작진들이 물리적 법칙을 모르진 않
습니다..
물론 애니메이션 제작자들이 물리적법칙을 멀 알겠습니까만..
애니메이션 제작에는..
특히 3d 애니메이션에는 물리학자나 화학자같은 과학자들이 대거 투입됩니다...
미국에서 드림웍스 같은메이저 제작사 등에서는 수십명의 과학자들을 동원함다..
수업시간에 메이킹필름 dvd까지 봤으니 확실합니다..
정말 한장면을 만들어내기 위해 감독이나 스텝이 아이디어를 내면
과학자들이 그 장면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어떻게 화면을 그려내면 좋겠다라고 상당히 긴 시간동안 토론하고 결론을 냅니다..
이렇게까지 리얼리티를 추구하고 있는 3d 애니메이션에서 물리적 법칙이 무시됐다면..
그건 몰라서 그런게 아니라 제작비나 기술력의 부족때문이죠...
그리고 위에서 말한 머리카락의 움직임은 제작비 문제임을 다시 말씀드립니다..-_-;;
스퀘어는 3d 애니메이션 수 있는 제작사중에서도 손꼽히는 곳입니다..
그리고 FF7 AC를 제가 보지는 못했습니다만..상당히 신경 쓴 작품으로 알고 있고요..
머..주인공들의 머리카락 휘날리는 것쯤은 물리적 법칙에 맞게..
철저히 계산해서 만들었을거라 생각됩니다..^^;; 아님 어쩔 수 없구요 ㅠㅠ
머..제가 공부한 기간도 그렇고 지식도 짧기 때문에
틀렸다면 쪽팔리고 머라 말할 수 없습니다만..^^;;
제가 아는 한도내에서 말씀드렸던 거구요..많은 도움 됐음 좋겠습니다..
도움 됐을리는 없겠지만요..-_-;;
아..그리고 SD 애니메이션에 대한 언급이 나와서 드리는 말씀인데요..
SD 애니메이션이..
신체비율이 실제와 비슷한 애니메이션(용어 까먹음..-_-;;)보다 만들기 더 어려운 걸
로 알고 있습니다..
우선 머리크기와 신체구성 비율이 다르니 모션캡처가 불가능 or 무척 힘들구요..
그래서 모션 캡처를 안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3d 애니메이션은 엄청난 제작비와 수많은 스텝들이 투입되는 대형 프로젝트입니다..
그래서 제작가능한 제작사도 손꼽을만큼 적구요..
그런만큼 요즘은 상당한 리얼리티를 자랑합니다..
결론은 엄청난 제작비와 손이 간 3d 애니메이션 너무 비판만 하지 말고
재밌게 즐기자~!! 라는 거구요..^^;;
위 말은 대부분이 국내 최초 3d 애니메이션...
순전 완전 노가다로 만든 철인 사천왕!!이라는 작품!!에서..
제작에 참여하신 저희 선배가 3d 애니메이션에 대한 단기특강에서
하신 말씀이 대부분임을 알려드리는 바입니다..-_-
일종의 지식출처를 기록하는거죠..;; 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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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멘으로 달았던 글을 이렇게 정리해보았습니다..
몇분 안읽을것이라고 장담합니다만..
짧게 배워놓은 것들..등록금이 아까워서..
또 잘난척 해보고 싶어서 이렇게 글 남깁니다..-_-;;
저랑 같이 1학기를 보냈던 학우들이 이 글 을 보고..
절 알아보는 일이 없었음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