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낭소리'에 대한 MB정부의 동문서답
[기자의 눈]'되는 놈'만 밀어주겠다는 MB정부
2년 전 임업(林業)에 대한 기획취재를 구상했었다. 우리나라의 가구와 건축자재용 목재의 수입 비중이 높은 것을 보고 '국토의 70%가 산'이라는데 도대체 그 산들은 왜 '놀고' 있느냐라는 다소 발칙한 '돈벌이' 관점의 문제의식이었다.
사전취재를 하면서 전문가들에게 물어본 결과 대답은 한 가지였다. 나무를 심어 키우기 위해서는 간벌을 하고 쓸 만한 나무를 심는 수종 개량이 필수적인데, 수익을 내기 위해 짧게는 20~50년을 봐야 하는 사업이기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 없다는 것이다. 특히 국유림도 투자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데 '투기' 목적으로 땅 팔 생각만 가득한 민간에서 30년 앞을 내다본 투자가 이뤄지리라 기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 영화 <워낭소리>의 한 장면.
"되는 놈만 밀어주겠다"고?
<워낭소리>가 화제다. 이명박 대통령도 극장에서 관람했다. 영화를 보기 전 감독에게 "관객이 얼마나 들었냐", "(제작기간) 3년을 했는데 그렇게 돈이 적게 들었냐"고 물었다고 한다.
이 풍경을 접하니 몇 가지 따져야겠다. 우선 독립영화계의 공분을 샀던 '다양성 영화 마케팅 지원 사업' 예산이 올해 삭감됐다는 것이다. 제작비가 1억 원인 <워낭소리>는 이 사업을 통해 4000만 원을 지원 받아 비로소 관객들에게 선을 보일 수 있었다.
지난 12일 유인촌 문체부 장관이 독립영화 감독들과의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원을 계속하겠다"고 달래기에 나섰다. <워낭소리>의 흥행이 정부 비판 여론으로 흐를 것을 염려했던 듯하다.
그런데 이 자리에서 나온 얘기들을 살펴보면, 독립영화 감독들의 정부에 대한 비판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의문이다. 유 장관은 "일단 제작을 시작할 수 있도록 일부 지원해 주고 발전 상황을 봐서 될 만한 영화는 확실히 지원하고 아니면 중단하는 인큐베이팅 지원이 필요하다"면서 "1년에 40명에게 개봉 지원을 해주는데 이것을 20명에게 확실히 주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 마디로 '될 놈만 밀어주겠다'는 것이다.
<워낭소리>의 제작기간은 3년이었다고 한다. 과연 <워낭소리>가 '된다'고 예측을 한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특급 스타도 이름 있는 감독도 없어 외면 받는 독립영화계다. 특히나 '속도전'을 강조하는 이 정부에서 '어느 시골의 노인네와 죽어도 벌써 죽었어야 할 소가 주인공'인 영화를 된다고 생각이나 할 수 있었을까? 수개월 앞의 경기전망도 틀려 계속 수정하는 정부가?
"동네 극장 걸게 해달라"는데 "전용관 짓겠다"는 정부
'독립영화'의 정신에 대해서는 잘 이해한다고 주장하는 유 장관의 발상이라 더 난처하다. 그는 독립영화 감독들에게 "정부가 독립영화의 정신을 훼손할 만큼 너무 개입해도 안 된다"고 말했다고 한다. 맞다. 독립영화는 '저예산' 영화가 아니라 자본과 권력으로부터 자유롭게 작가들이 자신의 작품 세계를 펼치는 것이다.
다만 이들은 "죽이 되든 밥이 되든 영화는 내가 찍어 볼 테니, 극장에 걸 수 있게 해달라"고 요구하는 것이다. 그래서 '다양성 영화 마케팅 지원 사업'이 이들에게 가치가 있는 것이다. 그런데 그 걸 이해 못 하고 '될 놈만 지원 하겠다'고 한다. 이 정부가 경제나 교육 현장에 강요해오던 '승자독식'의 논리를 문화계에도 확산시킬 모양인가보다.
유 장관은 이 대통령이 영화를 관람하던 날 "독립영화 관객이 50만 명이면 일반 영화 500만 명 수준"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이 말에는 독립영화는 '50만만 봐도 성공이다'는 인식이 깔려 있는 것 같다. 하지만 영화를 내거는 극장의 입장에서는 <워낭소리>가 50만 명의 관객을 불러 모아도 개봉 첫 주말에만 43만5000명을 불러 모으는 <마린보이>에 더 눈길이 가는 법이다.
한 가지 더. 이 대통령이 "만화영화와 독립영화를 함께 상영하는 전용관을 확충하는 방안을 고려하는 게 좋겠다"고 언급, 독립영화 전용관을 추진할 모양이다. 유 장관도 "현재 25개로 흩어져 있는 독립영화 상영관을 한 곳에 집중해 '어디에 가면 독립영화를 볼 수 있다'는 인식을 주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그런데 지금도 독립영화를 보고 싶은 열혈 관객들은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찾아가 볼 수 있다. 인터넷이 발달해 '어디에 가면…'이라는 것 없이도 검색을 통해 어디에서 언제 상영하는지, 그 극장에는 어떻게 가는지 쉽게 알 수 있는 세상이다.
오히려 <워낭소리>는 동네 멀티플렉스까지 스크린 수를 넓히며 다양한 많은 사람들이 영화를 접할 수 있었다는 것이 더 중요한 흥행 포인트다. 그래서 '더 많은 사람들이 더 쉽게 접할 수 있게 많은 극장에 개봉할 수 있도록' 해야 함에도 이를 뒷받침하는 제도는 없애버리고서는 독립영화를 극소수의 '전용관'에만 몰아넣겠다고 엉뚱한 소리를 하고 있지 않은가.
'여론 잠재우기 반짝 관심'은 아니기를
<워낭소리>가 흥행의 순풍을 타고 영화 속의 느린 걸음과 '신뢰'가 화제가 되며 이명박 정부와 빗대는 소리들이 늘어갔다. 더불어 정부의 독립영화 지원책 변경을 비판하는 독립영화 감독과 제작자들의 목소리에도 힘이 붙기 시작했다. 고영재 PD는 각종 언론 인터뷰에서 "<워낭소리>가 '다양성 영화 마케팅 지원 사업'의 마지막 수혜작이고, 앞으로는 좋은 독립영화들이 개봉도 못하고 사라질 수 있다"는 비판을 제기했다.
감독들이 지난 11일 기자회견 다음날인 12일 유인촌 장관이 감독들과 간담회를 갖고, 15일엔 이명박 대통령이 직접 관람을 했다. 비교적 신속한 대응이다. <워낭소리>의 흥행에 부담을 느낀 '여론 잠재우기'라는 의심이 지워지지 않는다.
문화의 근간은 창조정신과 자율성이다. 이 관심이 일회적 반짝 관심이 아니라, 나무를 심는 심정으로 우리나라 독립영화를 바라봤으면 좋겠다. 또 정부의 철학을 강요하기 전에 현장의 목소리에 먼저 귀를 기울였으면 하는 바람이다.
어떤 인사는 "이명박 정부는 아이가 울면 똥을 쌌는지, 어디가 아픈지 알아보지도 않고 공갈 젖꼭지만 물리고 본다"고 비판한 적이 있다. 있는 제도 없애고 엉뚱한 소리하는 것을 '소통'이라고 생각하고 있을까봐 걱정이다.
/김하영 기자
한나라 '김연아 마케팅' 눈총
'무단도용' 논란도…"사전 허락 받은적 없다"
한나라당이 '경제도 김연아처럼'이라는 새 홍보 문구와 아이콘을 당사 회의실에 설치한데 대해 김연아 선수 측과 사전 협의가 없어 '무단 도용' 논란이 일고 있다.
새 홍보물은 "경제도 김연아처럼"이라는 문구로 한나라당의 상징색인 파란색 바탕 위에 김연아 선수의 연기를 이미지화 한 하얀색 실루엣 아이콘을 넣은 것이다.
▲ '경제도 김연아처럼' ⓒ연합뉴스조윤선 대변인은 "실패에도 굴하지 않고 오뚝이처럼 일어서 꿈을 이루고 있는 김연아 선수처럼 국민 모두가 꿈을 갖고 경제위기를 이겨내자는 의미를 담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김연아 선수의 매니지먼트를 담당하는 IB스포츠 관계자는 <프레시안>과의 통화에서 "보통 김 선수와 관련된 홍보의 경우 조그마한 것도 우리쪽에 문의하는데 사전 협의가 없어 당황스럽다"고 말했다. 그는 "김 선수 초상권과 관련해 엄격하게 제한을 두고 있어 이를 모르고 진행한 일부 소규모 업체에는 바로바로 시정조치를 요구하기도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나라당 홍보국 관계자도 "사전에 허락을 받은 적은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새 슬로건이 아니라 회의실 백보드를 바꾼 것일 뿐"이라며 의미를 축소했지만, 당사 회의실 백보드는 언론에 자주 노출되기 때문에 홍보 효과가 매우 크다.
김 선수 소속사 측은 한나라당의 무단도용에 대한 법적 대응 여부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박세열 기자
출처 : 프레시안
이 대통령의 <워낭소리> 관람이 못마땅한 이유[取중眞담] 너무나 '독재시절스러웠던' 이 대통령의 영화 관람
이명박 대통령이 15일 대학로에서 <워낭소리>를 봤다. 지리산을 보면서 "개발이 덜 됐어"라는 말을 자랑스럽게 내뱉는 감수성의 소유자인 이 대통령의 영화 선택치고는 의외다.
아시다시피 <워낭소리>는 제작비 1억 남짓의 저예산 독립다큐멘터리다. 이명박 대통령의 '코드'로 이 영화를 분석해 본다면, <워낭소리>는 만들어 봐야 수익은커녕 적자를 면치 못하는 제품을 그것도 '꾸준히' 생산하는 '마이너 인생'들의 작품이다. 그리고 이런 마이너 인생들은 관객이 많아야 1000명이 넘을까 말까한 '비효율적'인 제품을 만들어 놓고도 살아남아보겠다고 '적반하장' 정부에 지원을 요구하기까지 한다.
또 영화에 출연하는 노부부의 삶도 비효율의 극치다. 농약을 쓰면 적은 노동으로 최대의 산출을 뽑아낼 수 있을 텐데 소에게 그깟 꼴을 먹이겠다며 힘든 노동에 비해 적은 수확을 감수한다. 그리고 소는 살이 쪄야 '근수'가 많이 나가 비싸게 팔릴 텐데 할아버지는 소를 살찌게 만드는 사료는 절대 먹이지 않는다. 이 또한 경쟁에서 낙오하기에 딱 알맞은 삶의 방식이다.
내 상상을 뛰어넘은 이 대통령의 '놀라운' 영화 해석
이 대통령이 <워낭소리>를 본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이 영화에 공감이나 할 수 있었을까 걱정이 드는 한편 어떻게 해석하고 이해했을까 궁금했던 건 이런 지독한 '코드의 불일치' 때문이었다. 그런데 막상 영화 관람이 끝난 후 청와대가 공개한 내용은 내 상상을 뛰어넘는 것이었다.
영화를 본 후 이 대통령은 주인공인 최원균 할아버지를 언급하면서 "자녀 9명을 농사지어 공부시키고 키운 게 우리가 발전할 수 있었던 원동력이 아니었겠는가"라며 "교육을 통해 가난의 대물림을 끊으려 했던 것이 우리의 저력이 됐고 외국인도 이에 놀라고 있다"고 말했다고 한다.
<워낭소리> 안에서 한국 경제발전의 원동력을 찾아내는 예리한(?) 눈썰미를 과시한 것이다. 놀라운 <워낭소리>의 재해석이자 그야말로 '이명박스러운' 영화 해석이었다.
이명박 대통령이 '소와 노부부의 느린 걸음'에 내재한 본질적 가치에 공감할 수도 있지 않을까 실낱같은 기대를 했던 내가 못마땅했던 건 그래서였다. 강에 시멘트를 바르고 인공 조명을 켜놓아야만 발전이라고 믿는 그에게는 처음부터 무리한 기대였다.
그리고 못마땅했던 게 또 있다. 지난 10년 동안 지속돼온 독립영화 지원 정책을 축소하거나 폐지한 이들이 이날 이벤트를 "대통령으로서는 첫 독립영화 관람"이라고 강조하면서 '독립영화의 지킴이'처럼 행세한 것이다.
오른손으로는 뺨 때리고 왼손으로는 약 주고
영화진흥위원회는 올해부터 독립영화의 홍보마케팅을 지원하는 '다양성영화 개봉지원 사업'을 폐지했다. '독립영화'라는 표현 또한 '다양성 영화'로 바꿨다. 이제 모든 영화는 상업영화 아니면 비상업영화로 분류되게 생겼다. 게다가 예술영화의 허브 역할을 하고 있는 서울아트시네마 운영 주체도 교체를 검토하고 있다. 독립영화계의 숙원이었던 독립영화복합 상영관 건립이 예산 삭감으로 물거품이 될 위기에 처해 있다.
그래서 독립영화인들은 "현 정부의 독립영화 정책이 지속되는 한 제2의 <워낭소리> 탄생은 불가능하다"고 크게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이 대통령은 자기가 오른손으로 한 일을 부정하고는 "만화영화와 독립영화를 함께 상영하는 전용관을 확충하는 방안을 고려하는 게 좋겠다. 학교 학생들도 이런 영화를 많이 보며 자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강조했단다.
"역시 작품이 좋으면 사람들이 많이 온다"고 강조한 이 대통령의 인식도 걱정이다. 성공 기준이 독립영화의 핵심인 다양성이 아니라 관객 수라고 한 것만을 말하는 게 아니다. 멀티플렉스의 독과점으로 인해 일부 상업영화는 물론 예술영화나 독립영화의 경우 작품이 아무리 좋아도 자본의 논리에 밀려 개봉관을 잡기 어려운 현실을 외면하고 있기 때문이다.
작품이 좋으면 사람들이 많이 오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이 대통령이 알아야 할 사실은 아무리 작품이 좋아도 관객을 만날 수 없는 작품들이 수두룩한 것이 한국 영화계의 현실이라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이충렬 감독이 이 대통령의 영화 관람에 동석한 것도 못마땅하긴 마찬가지다. 내가 보기에 이날 이 감독은 '독재시절스러운' 예술인 대우에 굴욕을 당했다. 감독을 직접 대통령 옆에 앉혀 언론에 이미 다 보도된 내용들을 직접 브리핑하게 만든 '촌스러운' 영화 관람 방식도 문제지만 더 심한 건 따로 있다.
<워낭소리> 감독의 굴욕... 뭐하러 대통령 만났나
이날 현장을 보도한 <머니투데이> 기사에 따르면 이 대통령이 "(워낭소리 제작) 3년 했던데 그렇게 돈이 적게 들었나, 노력이 많이 들어갔겠지"라고 질문하자 불쑥 유인촌 장관이 이 감독에게 "대통령께 어렵다고 말씀하세요"라고 말을 건넸다. 이에 이 감독은 머쓱해 하며 "배가 많이 고픕니다"라고 답했다고 한다.
한 나라의 문화예술정책을 책임지고 있는 장관이라는 자는 어렵지만 자신의 영화를 만든다는 자존심 하나로 버티고 있는 영화인들을 구걸하게 만들었다. 그리고 영화 감독은 어쩔 수 없이 그에 호응해 버렸다. 아직도 이런 일이 벌어지는 현실이 영화팬의 한 사람으로서 낯뜨겁다.
사석에서 밝힌 대로 이충렬 감독이 이날 행사에 동석해달라는 요청이 달갑지만은 않았다면 가지 않고 자존심을 지켰어야 한다. 이명박 대통령이 당선인 시절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을 관람했을 때 임순례 감독은 현장에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자신의 영화 홍보는 물론 한국 영화를 위해 스크린쿼터를 지켜내달라는 의견을 전달하기 위해서라도 동석할 만도 했지만 임 감독은 그렇게 하지 않았다.
독립영화계의 현안 해결은 예술하는 사람으로서 자존심을 지킬 때 얻어낼 수 있는 것이다
출처 :
보너스 짤방~~~~~~~~
차베스 ‘종신 대통령’ 개헌안 통과
우고 차베스 베네수엘라 대통령의 ‘종신집권’ 길이 열리게 됐다. 15일 실시된 베네수엘라 국민투표에서 대통령 연임철폐를 골자로 한 개헌안이 통과됐다고 베네수엘라 선거관리위원회가 밝혔다. 지난 1998년 집권한 차베스는 이에 따라 2012년 12월에 본인이 원할 경우 출마가 가능하게 됐다.
◆되살아난 차베스 정치 생명 = AP, AFP 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투표에는 총 유권자 1600만명 중 94%가 참여했으며 이중 54%가 선출직 공직의 연임 제한을 폐지하는 것을 골자로 한 개헌에 찬성했다. 앞서 차베스는 이날 수도 카라카스 서부 지역에서 투표를 한 후 “국민투표 결과가 나의 정치운명을 결정짓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른 중요한 것이 많이 있지만 나의 정치적 운명이 오늘 투표로 결정된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한 인간으로서, 또 이 전투에 참여한 한 군인으로서 국민투표 결과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 “이번 국민투표 결과가 어떠하든 인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권은 수도 카라카스 시내 곳곳에서 동이 트기 전부터 요란한 폭죽을 터뜨리는 등 1600만명 유권자들의 투표 참가를 독려했다. 야권의 중요 지도자로 꼽히는 안토니오 레데스만 카라카스 시장은 투표 후 “국민은 평화를 원한다. 그들은 더 이상 대결을 원치 않는다”고 말했다.
야권은 대학생들과 합세해 개헌반대 운동을 펴면서 지난 2007년 국민투표를 통해 차베스의 종신집권 야욕을 담은 개헌안을 부결시킨 사실을 상기시켰다. 이날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14만명의 군인이 배치되는 등 삼엄한 경비가 이루어졌다.
◆유권자 10% 주요 변수로 작용 = 교육, 의료, 토지 개혁 등을 통한 서민층과 빈곤층 지원 확대로 국민전체의 수준을 향상시켰다는 점에서 전문가들은 1998년 이후 차베스 정권 10년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그러나 스스로 국가권력을 독점하고 포퓰리즘을 자신의 권력 유지에 이용함으로써 오히려 민주주의를 퇴보시켰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특히 국제 유가가 40달러 선에 머물러 경제 파탄 우려가 제기되면서 차베스에 평가는 더욱 냉혹해지고 있다. 군부와 친위집단에 의존하면서 정당정치를 왜곡시켰다는 비판도 있다.
이날 투표 결과는 차베스의 지지기반인 빈곤층과 서민층이 얼마나 투표장으로 나왔으냐에 따라 달라진 것으로 분석된다.
투표 전 각종 여론조사에서 개헌 찬성이 5~7% 포인트의 우위를 보였다. 투표 전까지 마음을 정하지 않은 유권자도 10%나 돼 이들의 투표 결과가 변수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전국선거관리위원회는 “투표가 마감됐지만 최종 결과가 나올 때까지는 누구도 승패를 주장할 수 없을 정도의 박빙”이라고 말했다.
차베스는 2007년 12월에도 대통령직 연임 제한을 없애는 개헌안에 대한 국민투표를 했으나 부결됐다. 지난해에 치른 지방선거에서도 차베스가 이끄는 여당은 인구가 많은 3개주와 수도 카라카스에서 패배했다.
이현미기자
출처 : 네이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