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月28日19時39分配信 時事通信
麻生太?首相は28日の日韓首??談で、2016年夏季五輪の東京招致に向け、韓?の支持を要請した。これに?し、李明博大統領は「近くでオリンピックが開催されると、韓?からも大勢の人が日本に行けるので望ましい」と?じ、?際オリンピック委員?(IOC)の韓?委員に日本の要請を?える考えを示した。
녹취:이명박, 대통령]
"5국이 6자회담이라는 틀 안에서 북한이 핵을 포기하도록 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이에 아소 다로 일본 총리는 5자 협의가 6자 회담을 진전시킨다는 형태로 개최해야 한다며, 중국과의 공조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녹취:아소 다로, 일본 총리]
"오늘 회담에서 한미일 공조를 강화하면서 중국과의 공조도 심화시킬 필요가 있다는 점에서 의견의 일치를 봤습니다."
한일 정상은 또 UN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1874호를 확실히 이행하기 위해 정보 교환 등의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이어 한일 FTA 실무협의를 다음달 1일 개최해 교섭 재개를 위한 논의를 한층 촉진해 나간다는데 의견을 같이했습니다.
이외에도 한국은 2016년 도쿄 올림픽 개최를 위해 협조하기로 하는 등 양국의 인적·문화적 교류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재일 한국인들에게 지방 참정권을 부여할 것을 요청했지만, 아소 총리는 일본 의회의 논의를 지켜보겠다며 한발 물러섰습니다.
도쿄에서 YTN 이승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