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62.2% " 미디어법 개정목적 ,방송장악"

쏜가 작성일 09.06.28 22:5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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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62.2% "미디어법 개정 목적, 방송장악" 윈지코리아컨설팅 여론조사 결과…"통과될 경우 언론 위기" 65.8% newsdaybox_top.gif 2009년 06월 28일 (일) 15:57:22 최훈길 기자 (btn_sendmail.gifchamnamu@mediatoday.co.kr) newsdaybox_dn.gif

국민 10명 중 6명 이상은 여당 언론법이 '방송산업 발전'이 아닌 '방송장악'에 목적이 있다는데 공감하고 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또 언론법이 통과될 경우 언론위기가 온다는데도 절반 이상이 공감해 강행 처리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정치 정책컨설팅체인 (주)윈지코리아컨설팅(대표 이근형)이 지난 27일 전국 성인남녀 1000명(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화조사 결과로 28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정부와 여당이 미디어법 개정의 주된 목적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라는 질문에 '방송장악 등 정치적 차원' 응답이62.2%로 나왔다. 여당이 주장하는 '방송산업 발전 등 경쟁력 강화 차원'이라는 응답은 26.0%에 그쳤다.

     ▲ '정부와 여당이 미디어법 개정의 주된 목적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라는 질문의 응답 결과. ⓒ윈지코리아컨설팅   

'방송장악' 응답은 20대 80.4%, 30대 76.1%, 40대 69.8%, 50대 49.7%, 60세 이상 27.7%였고, 서울 61.6%, 인천/경기 63.7%, 대전/충남/충북 70.2%, 광주/전남/전북 66.7%, 대구/경북 61.0%, 부산/울산/경남 57.4%, 강원/제주 47.0%로 고른 공감을 보였다.

'만일 현 정부·여당이 만든 미디어법 개정안이 통과될 경우, 민주당 등은 방송이 정부나 재벌의 영향력 하에 놓임으로써 언론 자유나 비판 기능에 심각한 위기가 온다고 주장하고 있다'는 질문엔 65.8%가 공감(매우 공감 21.9%, 대체로 공감 43.9%)을 보였다. '공감하지 못한다'는 응답은 28.1%(대체로 22.4%, 전혀 공감 않는다 5.8%)에 그쳤다.

특히 이러한 공감 의견은 국정운영 긍정평가층(43.1%), 한나라당 지지층(43.2%), 보수성향층(53.2%)에서도 비교적 높은 응답을 보였다. 20대(75.2%), 30대(77.9%), 40대(72.5%), 일반사무직(79.3%), 진보성향층(78.9%) 등에선 높은 응답을 보였다.

     ▲ '만일 현 정부·여당이 만든 미디어법 개정안이 통과될 경우, 민주당 등은 방송이 정부나 재벌의 영향력 하에 놓임으로써 언론 자유나 비판 기능에 심각한 위기가 온다고 주장하고 있다. 얼마나 공감하십니까'라는 질문의 응답 결과. ⓒ윈지코리아컨설팅   

'한나라당이 미디어법 개정에 대해 표결처리를 강행할 경우, 민주당 등은 몸싸움 등 물리력을 동원해서라도 개정안 통과를 막겠다는 입장'에 대해 묻자 '국회는 기본적으로 다수결이 원칙인 만큼, 물리력으로 막아서는 안 된다'는 응답이 57.7%였고, '법안에 문제가 많고 파급력이 큰 만큼 물리력을 동원하더라도 막아야 한다'는 응답은 37.8%였다.

이근형 대표는 "국회 등원이나 물리력 사용에 대한 반대는 당위적인 측면이 있어 어느 상황에서든 대체로 높게 나오는 경향이 있다. 오히려 물리력을 동원해서라도 막아야한다고 응답한 37.8%에 대해 눈여겨 봐야 한다"며 "특히, 내용적인 측면에서 많은 국민이 미디어법 개정안을 권력의 방송장악 차원으로 보고 개정안이 통과되면 언론 위기가 온다고 인식하고 있다. 이는 여당인 한나라당이 미디어법을 현 상태에서 표결처리로 강행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나타낸다"고 설명했다.

최초입력 : 2009-06-28 15:57:22   최종수정 : 0000-00-00 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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