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세종시 수정안 광고에 두 달간 16억 썼다

가자서 작성일 10.02.20 15:26:24
댓글 2조회 590추천 4

 

 

정부, 세종시 수정안 광고에 두 달간 16억 썼다

 

 

 

 

지난해 11월말부터 올 1월말까지…2월 들어서도 계속 집행 newsdaybox_top.gif 2010년 02월 19일 (금) 23:00:41 미디어오늘 김종화 기자

 

정부가 세종시 수정안을 홍보하는 광고비로 지난해 11월 말부터 올 1월 말까지 두 달 동안 16억2000만원을 쓴 것으로 나타났다. 세종시정부지원협의회 등 정부 명의의 일방적인 수정안 홍보 광고는 2월 중에도 계속 집행되고 있어 국민 혈세가 낭비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김창수 의원(자유선진당. 대전 대덕)은 19일 이성준 한국언론진흥재단 이사장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는 과정에서 정부가 위탁한 세종시 언론홍보비를 따져 물었다. 이에 이 이사장은 "지난해 11월30일부터 1월 말까지 세종시 광고를 위탁 집행한 게 16억2000만 원"이라고 답했다.

이 이사장은 "1월4일 세종시 기획단에서 의뢰해 1월12일 중앙일간지, 지역일간지, 충청지역 민방에 광고를 집행했다. 1월에 집행된 것만 9억2000만 원"이라고 덧붙였다. 자유선진당 세종시 원안사수 비상대책위원회 대변인인 김 의원은 "재단이 위탁기관이니 어쩔 수 없겠지만 원안과 수정안에 논란이 있는데 일방적인 수정안 홍보 광고를 무비판적으로 대행하면 되겠나"라고 지적했다.

 

     ▲ 조선일보(왼쪽)와 한겨레 1월12일자 36면 전면광고.   이 이사장은 "세종시 기획단에서 모든 포맷과 프레임이 짜여져 있다. 재단은 정부광고 대행기구이기에 거부할 입장은 아니다"라고 답했다. 그러나 김 의원은 "원안이 있고 수정안이 있다고 광고하면 문제가 없지만 원안이 폐기된 것처럼 혹세무민하는 광고 집행은 문제"라며 "정운찬 총리가 지역언론이 달라졌다고 하는데 이는 춥고 배고픈 지역언론을 돈 주고 재갈 물린 것과 다름없다"고 성토했다.

     ▲ 전남일보 2009년 12월7일자 1면 하단광고.        ▲ 매일신문 2009년 12월7일자 1면 하단광고.   앞서 정부는 정부부처를 이전한다는 세종시 원안을 백지화하고 교육과학중심 경제도시로 전환한다는 수정안을 공식 발표한 다음 날인 지난달 12일 전국단위일간지와 대전·충남 지역일간지 등에 수정안 홍보 광고를 실었다. 지난해 12월7일 이명박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지역언론사 편집·보도국장을 만난 당일에도 지역일간지들 1면 하단에는 세종시민관합동위원회 명의로 해당지역 맞춤형 5단 광고가 빠짐없이 게재되기도 했다.

이러한 세종시 수정안 광고는 이달 들어서도 계속 집행되고 있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지난 10일 중부매일 충청타임즈 등 충북에 본사가 있는 신문과, 대전일보 충청투데이 등 대전충남에 본사가 있는 신문으로 나눠 1면 5단 광고를 실었다. 충북 본사 신문에는 '세종시가 잘되면 충북이 더 커집니다'가 실렸고, 대전충남 본사 신문에는 '세종시가 좋아집니다. 충청이 훨씬 더 좋아집니다'라는 내용의 광고가 게재됐다.

     ▲ 충북일보 2월10일자 1면 하단광고.        ▲ 대전일보 2월10일자 1면 하단광고.   이 전날 이명박 대통령은 충북을 방문해 경제자유구역 지정 등 '선물 보따리'를 풀었으며, 10일자 대다수 충청지역 일간지는 1면 머리기사 등에서 이 대통령의 방문을 긍정적으로 전했다.

 

 

 

------------------------------------------------------------------

 

광고할 돈으로 아이들 밥이나 먹이지 ㅡㅡ;

 

가자서의 최근 게시물

정치·경제·사회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