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충청권서 수정안 지지도 50%이상 확보’ 목표
ㆍ광고 집중게재·홍보전단 22만부 살포 드러나
정부가 세종시 수정안의 국회 제출을 앞두고 수정안에 대한 충청권 지지도를 ‘50% 이상 확보’하기 위해 행정조직을 총동원해 홍보전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 같은 사실은 경향신문이 단독 입수한 행정도시건설청 내부 문서를 통해 확인됐다. 정부의 무차별적 세종시 수정안 여론몰이의 실체가 문서로 확인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4일 경향신문이 입수한 ‘행정도시건설청 2010년 업무목표 실천계획서’에 따르면 행복도시건설청(건설청)은 “세종시 발전안(수정안)의 충청권 내 지지도 50% 이상을 확보한다”는 목표를 정하고 세부 실천계획을 세웠다. 이 문건은 지난 22일 세종시기획단 서종대 부단장이 주관해 16개 부서장이 참석한 간부회의에서 보고됐다.
문건은 건설청이 우호적 여론 형성을 위해 지역언론사 사장단, 편집국장단과의 간담회를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충청권 14개 매체(6회)와 전국의 주요 지방지(2회), 16개 온라인 매체(1회) 등에 수정안 광고를 집중 게재했다고 보고했다. 건설청은 이를 위해 올 홍보예산 10억7000여만원 가운데 벌써 5억여원을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세종시 수정안 홍보물이 충남·충북 지역뿐 아니라 전국적으로 뿌려진 실태도 문건에서 확인됐다. 우선 전단지, 홍보CD, ‘공감’ 등 각종 정부 홍보물 24만5000여부를 제작해 22만500부를 전국에 뿌렸다. 전단지는 연기군(5만부)·공주시(3만3000부)·대전 및 충남북(2만2000부)뿐 아니라 서울·부산·인천·광주 등 전국 주요 도시에도 8만부 이상 배포했다. 홍보CD도 1만7000여개를 전국에 배포했다. 문건은 이 밖에도 수정안 홍보를 위해 건설청 각 부서와 연기·공주지역 마을이 ‘1과1촌’ 행사를 열도록 독려하고 있다.
홍보를 위해 건설청 홈페이지(www.macc.go.kr)도 전면 개편됐다. 홈페이지 초기 화면에는 ‘세계적인 명품 행정도시를 건설하겠습니다’라는 문구 대신 ‘교육·과학중심의 경제도시 세종’ 등 세종시 수정안을 홍보하는 안내 문구와 동영상 등으로 대체됐다. 문건에는 대학생 블로그 기자단 선발 및 운영계획도 적혀 있었다.
건설청이 직접 수정안 띄우기에 나선 것은 개정안 국회 통과가 절실한 상황에서, 홍보를 강화함으로써 원안사수 분위기가 흔들리지 않은 충청 내 여론을 반전시키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건설청의 홍보전략은 ‘불법’ 시비로 번지고 있다. 수정안 홍보에 앞장 서는 것 자체가 행정도시건설 추진을 목적으로 하는 건설청의 성격에 맞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건설청 예산은 행정도시 건설을 목적으로 편성됐음에도 수정안 홍보에 예산을 집행하는 것은 예산 불법 전용의 소지가 크다.
행정도시무산저지 범충청권비대위 금홍섭 공동집행위원장(43)은 “수정안에 반대하는 국민여론을 외면한 채 비정상적 방법으로 여론 왜곡에 나서는 정부의 행태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며 “국민을 분열시키고, 건설 예정지 주민들을 이간질시키는 공작 정치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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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대체가
국회에서 안되면 뒷작업으로 국민들한테 바로 돈써가면서 정보 뿌리면
아 그렇습니까~ 하고 국민이 호락호락하게 믿어줄걸로 보이나 -0-;;;;
4대강 담엔 세종시.. 그 담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