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갑이 지나신 아버님과 50대 이신 친척 아저씨들과 함께 생선회에 소주 한잔 하게 되었습니다.
저와 어르신들의 정치적 견해가 다른것은 이해 합니다.
저에게 젊은애들은 모른다고 하시는 말씀도 어릴적 부터 들어와서 이해 합니다.
이명박은 잘못한 것들도 있지만 원래 다 잘 할 수 없으니 봐줘야 한다고 하시는 것도 이해 합니다.
김대중 노무현의 잘못은 확인 되지 않은 것들을 다 확인해서 벌해야 한다고 하시는 것도, 물론 형평성에 어긋나지만 어쨌든이해 합니다.
박근혜가 대통령이 되어야 하는 이유가 여자가 한번쯤 해야 할 때라서 라는 말도 이해 합니다.
독재자의 딸이라도 그 당시에 못살던 나라가 지금만치 일어설 수 있게 만든 사람의 딸이고, 특별한 근거는 없지만 박근혜는 똑똑하고 현명할 것이 틀림 없다고 하는 말도, 뭐 정말 어쨌든지 이해 합니다.
전적으로 어르신들의 사고체계와 견지에서 아무런 근거가 없어도 그분들의 말씀을 이해 하려 했습니다.
이해 하려 애쓰고 있었습니다.
그냥 듣고 이해 하지 못한 내 잘못이 있습니다.
제 의견을 제대로 피력하지 못한 잘못도 있습니다.
아무리 이야기 해도 이해하지 못하신다는 느낌을 받은 후에는 오랜만에 친척들 모이셨는데 안좋은 분위기 될 필요 없겠다 싶어서 입 다물고 있었던, 말을 잘 하지 못하는 잘못도 있습니다.
그런데 죽어도 이해가 안되는 세가지는
1. 박근혜가 대통령이 되어야 하는 이유가 우리 나라가 북한에 넘어가지 않게 하기 때문이라니요.
2. 한나라당이 잘못했지만, 잘못했다고 해서 다른 놈들을 뽑는것은 안된다니요. 다 똑같은 놈들이니 안된다니요.
3. 전두환 같은 사람이 확 엎어버리고 대통령이 되어서 통치를 해야 한다니요.
아! 어르신들!
세뇌의 힘 입니까?
너무 오랜동안 종살이를 해오다가 자유를 얻으니 어쩔줄을 모르시겠습니까?
내 밥그릇 뺐어가서 자기들 잘 먹고 사는 정치인놈들이 진정으로 나라를 위하고 나를 위한 사람들입니까?
그런놈들은 능지처참 해야 한다면서, 그래서 한나라당 놈들은 때려죽여야 한다면서 가장 선두에서 지휘해가며 가장 많이 해먹어대고, 국민들을 분열시키고 잡아다 고문하고 죽이던 박정희와 전두환은 용서가 된다는 말씀 이십니까?
그들을 지지하시면 정작 본인들이 힘들어 지신다는 것이라고 알려드려도 절대 인정하지 않으시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오직 이명박이만 잘못 되어있는 겁니까? 주변의 측근과 그의 출신 당은 아무것도 아닙니까?
이런 생각 하시는 분들이, 비단 저희 어르신들 뿐입니까?
그렇기를 바랍니다.
간절히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