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어떻게 될까?
다른 글들 보면 중립을 지켜 중계무역을 한다와 미국이 뒤에 있기에 어쩔수 없이 일본측을 지지하게 될 것이다라는 대부분이더군요.
제 생각은 미묘하게 다릅니다.
만약 중일 전쟁이 일어난다면 북한은 바로 중국을 지지할 겁니다. 지금의 북한체계가 계속되고 있다면 분명 중일전쟁은 회생의 발판이 됩니다. 물론 군물자 지원이 아닌 군파병을 더 원할 겁니다. 그 이유는 군물자 지원을 할 만한 공장이 그리 많지 않다는 거죠. 군파병으로 일본 북부 타격이 목적이겠지요. 그렇게 되면 일본의 군대는 일본 전역을 수비해야 하기에 공격에 힘이 쏠릴수가 없습니다.
이 가운데 우리는 중립을 지키기 위해 군대는 항상 초 긴장 상태가 됩니다. 즉 한반도의 군대는 한반도 밖으로는 못 나갑니다. 북이 이참에 남으로 밀고 내려온다면 혹은 정말 밀고 내려오면 한반도는 어쩔수 없이 중일전쟁 한가운데에 노이게 됩니다. 그 떄부턴 중일전쟁이 아닌 동북아대전이 되겠죠.
결코 우리나라는 전쟁이 나면 어떻게 서든 그 전쟁의 가운데가 됩니다. 일본으로썬 중국 북부를 타격하기 위해 한반도의 지리적 요충지로써 이용을 할테고 중국은 그 반대로써 활용을 할라고 하겠죠.
뒤에 미국이 있기에 참여가 아닌 북한때문에 참여하게 될겁니다. 어떻게 하서든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