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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대통령이 된다면 납득할 수 없는 비판, 비난도 참을 수 있나?

밤낚시터 작성일 19.03.23 15:51:40
댓글 58조회 2,890추천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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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민주당이 고발한거라 괜찮나요?

근거 없는 비난과 비판이 좋다는것이 아닙니다. 분명 인터넷에 알바들이 허위 사실을 유포하는것도 사실입니다. 다만 그렇다면 조직적으로 움직이는 친구들만 잡아서 고발을 할것이지 대통령을 어떤 식이든 욕했다고 권력자들이 유권자를 고발하는것은 납득이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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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니까요 ㅋㅋㅋ
    광우병 선동에
    청와대에서 비아그라 빨고 섹스파티 했다. 곧 비디오 나올꺼다
    세월호는 고의침몰이고 인신공양이다.
    선거 투표는 조작됐다. 주장하다가 논파당하니까 아가리 처닫은 놈도 멀쩡히 언론인하고 있는데 말이죠 ㅋ

    스위스 300조 계좌 찾으러 간 안민석의원은 어째됐습니까?ㅋㅋㅋ

    심지어 공정한 언론이라고 물고빨고 여기뉴스가 펙트라고 제시하면
    광신도 지들끼리 추천주고 놀고 자빠짐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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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ㅋㅋㅋㅋ 독재를 그렇게욕하면서 정작 하는짓은ㅉㅉ
    아 국가원수모독죄랑 이번에 외신기자건도 보면 답이없음

    지지자들도 반대진영을 대하는거보면 독재주의에 딱맞음ㅋㅋ
    조상욕하고 벌레 쓰레기 썅욕을해도 웃으면서 추천공유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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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들끼리 추천주고 놀고 자빠졌네 ㅋ
    얼마나 심했을지는 생각도안하고,
    가짜뉴스로 유언비어 퍼트리니 신고하는거지
    그냥 정상적인 유권자 비난으로 신고하겠냐
    그럼 여기 몇몇 벌레충들은 진작 물고문 당하고있어야지
  • 성불하십시오19.03.24 21:43:58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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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니까 왜 이명박 박근혜때는 민주주의를 해친다고 대통령욕해도 고소하면 안된다던 놈들이

    지들이 욕먹으니까 고소하냐고요
  • 외로운 둘리19.03.24 22:46:34
    0
    이명박근혜때의 미네르바 사건과는 법적 처벌이라는 형식적으로만 유사하지, 내용은 완전히 다른 경우입니다.

    미네르바 건의 경우, 다음 아고라에서 자유롭게 활동을 하면서 자기 아이디를 가지고 스스로 판단한 경제 전망을 나름의 논리와 합리적 예측으로 연재한겁니다. 정권이 나서서 처벌하려 할 만큼 그의 글이 영향력 있었던 것은, 그만큼 설득력과 논리가 있었기 때문에 많은 네티즌이 호응을 했기 때문입니다. 만약 미네르바의 글이 자기만의 근거없는 주장이었다면 당시 정권이 그렇게 무리하게 처벌하지는 않았겠죠.

    즉 미네르바의 처벌은 그가 불법을 저질러서가 아니라 설득력있는 글을 썼기 때문이며, 그렇기 때문에 그를 가둔것은 정권이 표현의 자유를 억압한 것이라는 근거가 됩니다.

    그러나 이번 경우는 전혀 다른 케이스입니다. 다음의 링크를 보세요.

    http://www.todaysn.com/sub_read.html?uid=18331

    민주당의 '댓글조작,가짜뉴스 대책단'이 핵심적으로 보는 것은 '아이디 판매상'입니다. 즉 아이디를 조작하고 거래하여 대량의 여론조작을 시행하는 매커니즘에 대한 수사라는 거죠.

    여기서 파악한 댓글조작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사등재 -> 수백개의 악플 등록 -> 악플에 '좋아요' 작업 ->기사 추천을 통해 포털의 뉴스 메인과 댓글 많은 뉴스에 노출

    이러한 과정이 과연 자연스러운 네티즌의 여론 표출 과정이라고 보여집니까? 아니죠. 오히려 정상 여론을 뭉개고 가짜뉴스를 퍼뜨리는 여론 조작 행위입니다.

    즉 이명박때의 미네르바 사건은 어떤 네티즌이 설득력있는 의견을 제시하여 자연스럽게 오피니언 리더로서 여론을 주도하는 것을 탄압했던 사건입니다. 하지만 이번 경우는 오히려 악의적인 여론을 의도적으로 왜곡, 조성하는것을 규제함으로써 자연스러운 여론이 표출되는 것을 돕는다고 봐야 합니다.
  • 밤낚시터19.03.24 23:38:42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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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 기사를 읽어보니 댓글 조작 아이디 판매 증거 제시라며 의문을 제기 했지만 일년이 지나도록 추가 기사가 나오고 있지 않으며 확정된것은 없네요. 결과 나올때까지 좀더 지켜봐야 할거같습니다. 이미 흐지부지 된게 아닐까 싶습니다만, 만약 천만분의 일의 확률이라도 민주당이 제시한 의혹이 사실이 아니라면 엄한 악플러들만 고소한 것이겠죠? 제가 말씀드리는 부분이 이런것입니다. 도저히 걸러내기가 애매하니까 그냥 두자는것이죠. 이번에는 정말로 뒤에서 배후조직이 있었을수도 있겠죠. 106건이 조직적으로 움직였을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아니면 어떡할거에요? 민주당에서 증거가 명백하다고 생각하고 고발했는데 그냥 할일없는 악플러들이었면 어떡할거에요? 언제나 인권탑압전에는 정당한 이유들이 붙습니다. 민주당에 이런 행동들이 지금은 비록 정의롭고 숭고한의도로 진행된다해도 그 끝은 예상할수 없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민주당이 적어도 작년 3월까지 가짜 뉴스센터를 설치해 만건중 약 500건 이상을 고소고발했다고 하는데 노통때 생긴 방송통신위원회가 이명박근혜때 어떡게 활용됐는지 생각한다면 각별히 조심하고 생각해봐야겠습니다.
  • 외로운 둘리19.03.24 23:4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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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시한 악플러는 저도 별 관심 없고, 그런 사람들 처벌할 필요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진보적인 시민단체나 이런데에서도 일반 악플러 처벌에는 가만히 안있을겁니다.

    너무 걱정 안하셔도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 외로운 둘리19.03.25 03:1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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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참 그리고 밤낚시터님이 올린 국민일보 기사, 즉 댓글조작 고발건 역시 1년전인 2018년 2월의 기사입니다.
    결국 제가 요 윗 댓글에 올린 기사와 같은 시기의 것이란 얘기입니다.

    그말인 즉슨, 작년 초에 민주당에서 주장한 사건을 님과 제가 서로 다른 기사를 같이 올린 것이고, 님이 올린 기사에는 민주당이 구체적으로 어떤 근거를 들고 있는지가 나와있지 않습니다. 저는 같은 시기에 그것을 설명한 기사를 올린겁니다.

    1년이 지나서 아무 내용이 없다는 것은, 그만큼 수사가 차근 차근 진행중이란 것으로 믿고 기다려 볼랍니다.
  • 밤낚시터19.03.24 23:47:56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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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시금 거듭 말씀드리지만 시시한 악플러랑 악질 기업형 악플러랑 구분 짓는 기준이 대단히 모호하다는게 결정적인 문제입니다. 누가 기준을 잡습니까? 기준잡는 사람은 누가 정합니까? 누가 가려냅니까? 가려내는 사람은 누가 정합니까? 5년전까지만해도 닭근혜가 그따위인간이라는것 자체가 가짜뉴스로, 중상모략으로 치부되었습니다. 최순실 최태민을 말하는 사람이 미친 정치병환자로 몰렸습니다. 글이 자꾸 수정되어 죄송합니다. 조금이라도 쉽게 쓰려다 보니 자꾸 수정하게 됩니다. 나쁜 버릇입니다.
  • 외로운 둘리19.03.25 00:0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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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 말씀 드리자면, 김대중, 노무현을 거쳐 민주당 계열 정권이 3번째입니다.
    그런데 그 동안 시민의 표현의 자유를 님 말씀 처럼 인권탄압 수준으로 한 적이 있었나요?

    저는 그런 전적이 없었기 때문에, 그 후손인 문재인 정권 역시 시민 자유에 대한 독재적 탄압은 없을 거라고 믿는다고 위에 말씀드린 겁니다.

    오히려 노무현때에는 대통령에 대한 조롱과 멸시가 사회적 유행처럼 되어버렸었죠.
    그러나 이것은 결코 좋은 현상이 아닙니다.
    국민 투표에 의해 선출된 대표자에게는 그에 맞는 적절한 존중과 권위를 부여하는게 민주주의 원리에 더 맞는 것이죠.

    표현의 자유를 구가하는 서유럽 선진국에서도 혐오 표현에 대해서는 사소한 나치식 경례 등에도 가차없는 엄벌에 처합니다. 그처럼 자유라는 것은 사회적 합의에 따른 절충점 위에서 존재한다고 봐야 합니다.

    그 한계의 기준이 어디냐구요? 그것이 바로 우리가 합의하고 토론을 시작해야 할 부분이죠.

    기준은 함께 합의하면 됩니다. 조직적이고 의도적 악플 조작이라는 건 인터넷상의 로그 기록이 남기 때문에 얼마든지 입증해낼 수 있습니다. 모호한지 모호하지 않은지는 경찰조사를 지켜보면서 사회적으로 합의해 나가면 되는 겁니다.
  • 밤낚시터19.03.25 00:11:15 댓글
    0
    저도 선생님처럼 민주당을 그나마 신뢰하는편입니다. 하지만 정권은 바뀐다는것이 문제죠. 저는 선생님과 의견을 상당히 달리하는게 위에서 성불님께서 말씀하셨듯이 역대 민주정권 지도자들은 대통령을 욕해서 국민의 스트레스가 풀린다면 얼마든지 욕을 먹겠다.(노무현) “담벼락을 보고 욕이라도 하시면 이 나라 민주주의가 발전할 것입니다.”(김대중) 처럼 지도자에대한 유권자에 비난과 비평에대해 상당히 호의적이었고 저는 그것이 민주주의가 가지는 대단한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야말로 국민이 주인이기때문에 나랏님들을 하인대하듯이 하는것이죠. 하인으로 나오겠다고 공공연히 말하고 다니는 정치인들에게 적절한 존중과 권위를 부여하는것엔 동의하지만 만약 그러기 싫고 조롱하고 이유없이 비방하는사람도 인정하는것이 민주주의인것이죠. 권력자가 자기 존중안하고 권위 안세워준다고 고발하는것이 아니라!!! 지금 인터넷에서 나치주의같은 극단주의를 표방한다면 제제하는것에 동의하지만 악플가지고 법적 제제를 권력자가 가한다는건 도저히 납득이 안됩니다. 기준을 합의 하시면 된다고 하셨는데 그 끝없는 건수마다 국민투표로 하실건가요 사법부, 행정부, 입법부 어디서 정하게 하실건가요?현재 민주주의사회에서 찬성 80%넘기기가 대단히 힘들텐데요? 사회적인 합의라는게 말은 참 예쁜데 실제로 집행하기에는 참으로 애매 모호하다는것이에요. 만약에 우여곡절끝에 기준이 잡히고 집행을 한다면 사법부에서 하는데 선생님은 사법부를 신뢰하시나요? 시범케이스로 걸린 개개인을 시민단체가 죄다 건져낼수 있을거라 보시나요? 이제까지 우리 사회가 그렇게 됐나요? 제가 거듭말씀드리지만 이런문제는 걸러내기가 대단히 힘들고 기술은 계속 발전하며 잡아내기도 힘들고 기준잡기도 힘들고 집행방식도 악용될 가능성이 현저하게 높습니다. 그러니까 뇌신경을 인터넷에 죄다 연결시키지 않는이상 그냥 두자 이거죠.

    선생님을 모욕하거나 화나게 할 의도는 전혀 없습니다. 혹시 제 언어가 기분나쁘게 느껴졌다면 사과드립니다. 저는 이만 한주를 위해 자러가야겠습니다. 편안한밤 되시길 바라며 점잖은 대화 정말 감사드립니다.
  • 외로운 둘리19.03.25 02:34:00
    0
    저도 밤낚시터님과의 토론에서는 매너를 적절히 지키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상대방에게 존중을 잃지 않으려 하시는 님의 토론하시는 자세에 맞춰서 저도 예의를 갖추는게 맞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단호하게 자신의 주장을 다소 강하게 표현한다고 해서 굳이 저에게 사과까지는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토론이란 그런것이라고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가 화가 나는 대상은 궤변을 늘어놓거나 논제를 뭉개버리거나, 자기 주장을 중간에 슬며시 바꿔버리는 그런 부류이지, 님처럼 일관된 입장을 가진 분이 강한 반박을 하신다고 해서 불쾌하게 느끼지는 않습니다. 모두가 자신의 의견이 있는 것이니까요.

    어쨌든 저는 좀 늦게 자는 편이니 한 말씀 더 드리고 자겠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사회적 합의는 입법부, 사법부, 행정부의 국체를 포함하여 시민사회, 넷여론까지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실질적으로 그 합의의 중심이 되는 것은 3부, 그 중에서도 입법부가 되겠죠. 저에게는 사회적 합의란 개념이 모호하지 않습니다. 왜 그런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사회적 합의라는 기준을 위에서 말씀드린 개념 외에도 통시적인 과정적 개념으로도 보고 있습니다. 즉 우리는 이미 사회적인 합의를 꾸준히 진행해왔고 앞으로도 그렇다는 겁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지난 이명박 정권에서 민간인 사찰이 크게 있었고, 이로인해 큰 소란이 있었습니다. 결국에 그 책임자는 꼬리자르기 선에서 실무 간부급의 처벌로 끝나고 말았는데, 왜냐하면 당시는 아직 레임덕이 오기 전, 이명박의 권력이 서슬 퍼런 시기였기 때문입니다.

    언뜻 생각하면 89년 윤이병의 폭로 이후에 금단의 영역이었던 민간인 사찰이 또다시 살아난 것처럼 보여서, 결국 정권이 바뀌면 모든 것이 후퇴하는 것을 막을 수가 없다는 좌절감이 들법 합니다. 89년 윤석양 이병이 국군 보안사(지금의 기무사)의 민간인 사찰을 폭로하였을때에 사회적인 반향은 엄청났었고, 그로인해 보안사가 이름을 기무사로 바꾸면서 기능까지 축소되었었죠. 엄청난 권력을 가진 정보기관을 재구성, 축소시킬 만큼 민간인 사찰의 후유증은 엄청났고, 그때 이후로 한동안 국가 권력에 의한 민간인 사찰은 범해서는 안되는 절대 금기의 영역이었습니다.

    그런것을 이명박은 과감하게 넘어버렸죠. 그리고 그때 당시 저는 민간인 사찰이 다시 부활하게 되었구나라는 절망감을 느꼈습니다. 아마도 DJ가 별세하기 얼마전에 '평생을 걸쳐 쌓아올린 민주주의가 무너지는 것을 목도하는 절망'을 얘기했던 것과 비슷한 종류의 감정이었을 겁니다.

    하지만 지금에와서 보니, 분명한 것은 민간인 사찰에 대해 여,야를 막론하고 모두들 암묵적인 합의가 어느정도는 깔려있다는 것을 느낍니다. 이명박 당시만 해도 어떻게든 민간인 사찰이 아니라고 숨기려 노력했었는데, 그 노력 자체가 이미 민간인 사찰은 안된다는 것에 대한 합의가 있다는걸 상징합니다.

    사실 89년 이전 시대에 정보과 형사 같은 공안 감찰기관 사람들이 민간인의 개인 정보를 뒤지고, 뒤를 캐고, 미행하고, 주변을 협박하고, 임의로 연행하는 일은 아주 비일비재한 일이었습니다. 그것이 89년을 기점으로 크게 한번 깨지면서 해서는 안되는 행위가 된 거 였죠.

    현 정부 들어 신재민의 폭로나 김태우의 폭로 역시 민간인 사찰과 비슷한 성격을 띄는 권력형 비리의혹입니다. 그런데 그들이 주장하는 비리의 정도라는게 지난 정권에 비하면 더없이 초라할 만큼 약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유한국당이 김태우 감찰관의 사찰 주장에 동조를 하는 모습을 보면서, 이제는 저들이 집권할때에는 이명박 시절만큼의 사찰은 시도하기 어렵겠구나 하는 생각을 하곤 합니다.

    즉 최초로 민간인 사찰 금지에 대해 사회적 합의가 되었던 89년 윤이병 사건 이후로, 중간에 다소간의 후퇴는 있었지만 결국 전 사회가 이번 정권의 김태우 건과 같은 사소한 감찰이나 감사가 민간인 사찰에 해당되는지 아닌지를 갑론을박 할만큼은 성장을 했고, 그만큼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에 대한 감수성이 민감해졌다는게 제 생각인 겁니다. (길어서 글을 나누겠습니다. 아래에 계속)
  • 외로운 둘리19.03.25 02:5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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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에서 계속)
    즉 과거 군사정권시절에 '법적으로는 안되지만 공공연하게 행해지던 권력형 독재행위'가 6월항쟁 이후 민주정부가 계속되면서 점진적으로 교정되고, 급기야 이번 정부에서는 '법으로 허용된 감찰까지도 민간인 사찰의 여지가 있느냐'라는 것을 사회적으로 따지게 되었다는 겁니다. 이것은 그만큼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 지수가 높아진 것이고, 독재시절의 원점으로 되돌리기에는 국민 저항이 엄청날 것입니다.

    또 다른 예를 들자면 청와대 특활비 문제 같은 겁니다. 과거 정권에서 관례상 국정원이나 안기부의 특활비(국회에서 예산 집행 감시를 하지 못하는)를 최고 권력자 즉 청와대에서 가져다가 정치 행위에 쓰는 것에 누구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습니다. 엄연한 예산 유용이기 때문에 정보기관에 대한 법률 따위에서 저촉될 행위이지만 김영삼때까지는 아무도 문제삼지 않았죠.

    그러던 것이 DJ때부터 이를 금지하였고, 노무현때에도 당연히 없었지만 보수정권에서 다시 부활하였죠.
    자, 그러면 보수쪽에서 특활비에 대해??'원래 괜찮은 거였는데 괜히 민주당 정권때에 금지한거다. 그래서 난 관례대로 다시 쓴거다'라고 주장을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실제로 작년에 국정원 특활비 문제가 불거졌던 초창기에는 이런 주장을 하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별다른 호응 없이 그냥 묻혔죠. 사회적으로 '그것이 관례였다 하더라도 지금 시대에는 불법인게 맞다'라고 암묵적인 합의가 된 겁니다. 그래서 특활비에 대한 처벌에 대해 더이상 크게 태클 거는 사람이 없는거죠.

    저는 이런게 사회적 합의가 발전해나가는 과정이라고 보고 있는 겁니다. 김영삼이전부터 시작해서 현재까지 오는 20년이 넘는 오랜 시간에 걸쳐서 '국정원 특활비를 청와대가 상납받는 것은 대통령도 감옥갈 죄다'라는 것에 대해 합의가 완성되고 있는거죠.

    제가 보는 이러한 사회적 합의의 과정은 서로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국회에서 먼저 법으로 특활비나 민간인 사찰에 관해 정해졌지만(입법부의 합의), 한동안은 유명무실하게 (군사정권시절(민간인 사찰) 또는 김영삼때(특활비) 까지) 남아있습니다. 그러다 사회의 민주 정치가 발전되는 과정(행정부-DJ,노무현 정부가 법대로 준수함)을 거쳐 마침내 형사처벌이라는 최고의 국가 권력 형태(사법부의 특활비 판결, 민간인 사찰 책임자처벌)로 전 사회적인 합의로 표면화 된다는 겁니다.

    결국 입법부-행정부-사법부의 순서로 우리나라의 민주 정치에 대한 사회적 합의의 수준이 높아졌음을, 이상의 두 가지 사례에서 공통적으로 유추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과정을 거친 이후에도 '과연 어디까지가 사찰인가'하는 식의 미세조정은 지금도 진행중이고, 그것이 김태우의 사찰 주장 건이 예가 되겠습니다. 거기에서 또 사법부의 판결 등으로 합의가 되면, 필요에 따라 입법부에서 법적인 개정 등으로 반영할 것이고, 그것이 또다시 위의 입법-행정-사법의 순서를 거치며 사회적으로 안착되겠죠.)

    이상이 제가 생각하는, 우리사회의 민주 정치 합의가 탄생하고, 진행되고, 한 단계 완성되는 과정입니다. 저는 이처럼 사회적 합의라는 것을 과정의 관점에서 보고 있기 때문에, 우리 사회가 차근 차근 민주적 합의와 절충의 수준을 높여가는 와중에 있다는 것을 믿고 있다는 겁니다.
  • 외로운 둘리19.03.25 03:16:18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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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밤낚시터/ (바로 윗 대댓글에서 계속)
    우리는 피상적으로 '국회는 싸우는 곳, 즉 갈등을 양산하는 곳'이라 여기고 있지만, 원래 국회는 갈등을 푸는 곳입니다. 사회적으로 극렬히 대립하는 집단들의 이익에 대해, 국회에서 대신 싸워주면서 대신 합의를 해주는 것. 그것이 입법과정이라 생각합니다. 국회가 그런 역할을 할때에, 사회 집단들이 자기들끼리 직접 싸우지 않을 수 있는데, 이것은 대단히 중요하죠. 직접 싸우다 보면 폭력과 갖가지 갈등, 부작용이 난무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즉 제가 생각하는 사회적 합의의 중요한 기점은 바로 국회, 입법부입니다. 우리나라의 국회는 오히려 합의보다는 갈등을 조장해왔다는 지적에 저도 동의하는 편이지만,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점점 나아지고 있으며, 특히 이번 정부의 임기 동안에 근본적으로 바뀔 수 있으리라는 조짐이 보입니다.

    글이 대단히 길어졌는데, 여기까지 읽으셨으면 고생하셨고 감사합니다.

    아래는 요약입니다.

    토론 논제였던 '댓글 조작,가짜뉴스 대책단'의 고발이 과연 사회적 합의를 통해 표현의 자유를 무너뜨리지 않는 적절한 수준에서 이뤄질 수 있는가에 대해, '사회적 합의를 이루는 과정속에서 가능할 것이다'라는 저의 의견에 대한

    '사회적 합의라는 모호한 것이 우리나라에서 실제로 기능하는가'라는 밤낚시터님의 반론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에 대한 저의 답글이었습니다.

    '국정원 특활비 유용 금지, 민간인 사찰 금지와 같은 민주적 합의는, 입법부에서 시작하여 행정부, 사법부를 거치며 20여년에 걸쳐 한단계씩 합의를 해온 역사가 실제로 있다. 나는 이것을 통시적, 과정적 관점의 사회적 합의라 부르며, 댓글에 대한 규제와 표현의 자유 침해 문제 역시 그것 처럼 오랜 시간이 걸리더라도 분명히 합의가 되리라 믿는다' 라고 제가 답해드렸습니다.
  • 밤낚시터19.03.25 08:18:40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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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잘 읽어보았습니다. 저는 권력자가 어떤 현태로든지, 그게 악질스럽고 꾸준한 악플이더라도, 개인의 생각과 말을 제한하면 안된다는게 입장이고 선생님은 사회적인 합의에 의해서 해도된다는 입장이신걸로 이해됩니다. 여기서 더이상 의견을 좁히기는 힘들거같네요. 사회적인 합의가 가능한가란 부분은 저도 다시 생각해봐야겟습니다. 다만 합의가 이루어진 뒤에 뒤에 사법부에서 제대로 판결할지는 강한 의문이 듭니다. 저를위해 소중한 시간을 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이렇게 조금씩 앞으로 나아갑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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