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해저터널은
물류, Logistics 관점에서 보면
허브&스포크 전략 덕분에 한국에 큰 이익이 될 수 있습니다.
북한과 연결되지 않은 당장은 실익이 크지 않겠지만
일본도 북한을 통해 러시아, 중국, 유럽까지 진출할 수 있다는 장기적 관점에서 터널에 적극적인 거겠지요.
영프해저터널이 영국-프랑스만 연결하려고 만든 게 아니라
영국-유럽 본토를 연결하기 위해 만든 것과 같아요.
이런 관점에서,
물류 집결지는 각 지점간의 거리와 각 지점의 공급/수요 스케일을 종합한 최적 비용 지점에 생겨납니다.
왜 실크로드에서 장안, 콘스탄티노플 사이의
돈황이 융성해졌는 지를 알아보셔도 재미있을 거에요.
그리고 경부고속도로에서 왜 대전이 발전했는지도 살펴 보세요.
여야를 떠나 한일해저터널은 한국의 발전과 동북아 교류를
위해 좋은 것이고요,
기술적, 자본적, 관리적인 실무 실행 방법이 문제인 것이지
감정적, 지역적, 정치적으로 따질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