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일본정부가 중학교 교과서 뿐 아니라 고등학교 교과서 해설서에 독도의 영유권을 주장하는 내용을 넣겠다고 발표하여서 큰 이슈가 되고 있는데요. 반크에서는 이러한 일본 정부의 입장발표가 해외에 독도를 다케시마로, 일본의 영토로 홍보해온 결과 어느정도 해외홍보가 되었다고 보고 이제는 국내에 홍보하려는 것으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할일은 국내에서만 '독도는 우리땅'이라고 외치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일본 정부가 이미 많은 국가에서 온라인, 오프라인으로 독도를 홍보하고 있으므로 이에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그러므로 독도가 바로 표기된 홍보물들을 해외에 배포하고자 합니다.
반크에서 10년동안 해외웹사이트, 출판물, 교과서에서 동해, 독도를 홍보해 온 결과 중요한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해외에서는 일본해 표기 아래에 독도가 있기 때문에 독도가 일본의 영토로 오해하는 사례가 많다는 점입니다. 그러므로 독도가 우리나라의 영토로 알리기 위해서는 전세계 세계지도상의 일본해 명칭이 사라져야 하고 동해로 바뀌어야 합니다. 따라서 반크는 동해와 독도를 동시에 홍보하는 홍보물들을 만들어서 배포할 것입니다.
저희가 배포하고 있는 세계지도 상에는 독도, 동해가 올바른 영어 표기로 적혀있어서, 전세계 어디에나 들고 가셔서 독도, 동해를 홍보 하실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또한, 동해, 독도 스티커는 다양한 사이즈로 표기가 되어 있는 스티커로서 만약 해외교과서, 출판물, 박물관, 등등에 동해, 독도가 바로 표기되어 있지 않으면 그 위에 붙이실 수 있게 만들어진 것입니다. 이 스티커는 동해, 독도가 해외에서 일본해, 다케시마로 표기되어 있는 상황을 바꾸고자 하는 한 동포회원의 아이디어에서 출발했습니다.
여러분이 기부하시는 콩으로 앞으로 위와 같은 자료들을 영어 뿐 아니라 다양한 외국어 자료로도 만들어서 해외에 나가시는 유학생, 자원봉사단체 단원, 외국인 친구가 있는 분, 국내외국인들에게 배포할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작은 후원을 기다릴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