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들어서 인터넷 댓글들을 보면 결론이 나지 않는 끝없는 논쟁들이 여럿 있습니다.
그중 참 재미있는 화두 아이폰5vs갤럭시.
마치 여자와 남자사이의 데이트시 더치페이 문제와 버금갈 정도로 사람들이 서로 열불을 내면서 싸우고 있는데
저는 마침 Industrial Design 특히 Product 쪽에 있는 지라 지금과 같은 현상이 매우 흥미로우면서 한편으로는 같은 이야기
만 반복하고 있는 그들이 때로는 답답하게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저의 생각을 나열해보고 저의 결론에 대한 것을 짱공 유저분들과 이야기해보고 싶었습니다.
물론 저의 의견이지만 결론부터 말하자면 구지 둘중 우수한 제품을 고르자면
주저없이 아이폰5.
1. 스펙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 합니다. 객관적인 제품 스펙은 갤럭시3가 전반적으로 우세하다고 하고 실제로도 그렇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생각해봐야할 문제가 있습니다. 지금 우리가 비교하는 제품은 스마트폰입니다. 사용용도는 통화, 인터넷 서핑, 음악재생, 영상재생, 게임, 촬영 등등 입니다. 사양은 일정 이상 좋아지면 그 이상은 무의미 합니다. 스펙상으로는 두 제품다 스마트 폰으로서 사용하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는 스펙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혹은 오버스펙이라고 말할 수도 있을 정도입니다. 고로 아무리 좋은 사양을 가지고 있다고 한들 그것은 사용자 개인적인 만족 혹은 자위질과 다를바 없습니다.
2.디자인
굉장히 주관적입니다. 다만 확실한건 제품에 대한 완성도는 아이폰5의 압승입니다. 메테리얼 사용과 마감에관한 것은 실제로 보시면 아실것입니다. 제품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마감입니다. 이번 아이폰5에서 보여진 이음새부분의 정교한 마감과 절삭 가공된 면처리는 아마 실제로 보게 되었을때 다른제품과 비교불가할 완성도를 보여줄 것입니다. 객관적인 형태에 관해서는 갤럭시3 아이폰5 둘중 무엇이 좋다고 단정 지을 수 없습니다. 개개인 사용자가 선택하여야 할 몫입니다. 다만 객관적으로 확실한건 제품에 대한 마감, 완성도는 아이폰5의 압승입니다.
3.화면 사이즈
갤럭시의 액정사이즈는 5인치에 버금갑니다. 하지만 추세에 따라 액정을 키운 아이폰은 고작 4인치입니다. 더군다나 가로폭은 유지한체 세로로만 길어진 이번 화면 크기는 사람들에게 가장큰 실망을 안겨준 요소였습니다. 자료를 보면 스마트 폰의 사용성과 여려가지 면을 고려했을때 갤럭시3의 화면 사이즈가 훨씬 효율적이고 사용자들의 만족도도 높았습니다.
이 부분에관하여 이야기 하자면 길어질 수 있으나 애플 기업에 관한 이야기를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사람들이 생각하는 '혁신' 이것을 많은 사람들은 오해하고 있습니다. 애플이 말하는 '혁신'은 다르게 말하면 '고집'입니다. 그동안의 애플의 행적을 보면 애플이 사회의 유행과 흐름에 편승하지 않는 그들의 반복적인 행동들을 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애플이 말하고 있는 '혁신'을 여태껏 잘못 이해하고 있음이 분명합니다. 좋던 싫던 애플은 그냥 과거의 애플과 같습니다. 다만 변한것은 사람들의 애플에대한 잘못된 기대입니다.
다시말해 애플은 사용자의 요구에 변화하는 기업이 아니고 그들이 만들어놓은 생태계에 사람들을 적응 시키는 기업입니다.
맞습니다 거만한 기업입니다.
결론은? 애플은 사람들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 화면사이즈를 만들어 출시했고 사람들이 그것에 적응하느냐 혹은 거부하느냐는 앞으로의 시간이 말해줄 것입니다. 다만 과거의 팩트를 근거해보면 역시 사람들은 어쩔 수 없이 그들의 시스템에 적응 할 것입니다.
4.인터페이스
애플의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에 비해 훨씬 폐쇠적이고 사용하기 까다롭습니다. 다만 적응하게 되면 무서울 정도로 익숙하게 만들고 사용자들에게 편하게 느껴지게 만듭니다. 때문에 한번 애플 제품을 사용하게되면 그기업에 충성하게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때문에 좋던 싫던 애플은 이미 그들을 따를 수밖에 없은 수많은 전 세계의 잠재적 구매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이야기 하면 안드로이드에 적응되어 있는 사용자의 유입을 방해하는 요소로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인터페이스 운영체제의 문제를 이야기해보면 아이폰은 실보다는 득이 훨씬 많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미 아이폰 진영을 떠나기 매우 힘든 잠재적 고객들을 확보해 놓았기 때문입니다.
5.사후관리
as문제를 들자면 애플의 정책이 삼성에 비하여 질이 매우 떨어집니다. 이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as를 떠나 제품을 2년 3년 사용했을때의 문제를 생각해보겠습니다. 3년전 출시한 아이폰3gs는 아직도 현재 최신폰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애플이 업데이트를 해주고 있습니다. 사후관리면에서는 오히려 애플의 압승입니다.
사람들은 혁신이 없는 애플은 이 시장에서 실패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만 그렇지 않을 가능성이 훨씬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