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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카드 이용 혜택 안내에 속지마세요

가자서 작성일 13.02.07 17:25:43
댓글 6조회 2,806추천 4
“신용카드 이용 혜택 안내에 속지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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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에 거주하는 김모씨는 신용카드 이용안내서에 표시된 ‘병원, 약국 5~10% 할인’ 문구를 보고 해당 카드로 약값 및 병원비 1천여만원을 결제했으나 실제로 할인된 금액은 2만원에 불과했다. 



신용카드사에 항의하자 “전월 실적이 30만원을 초과한 경우에만 할인받을 수 있고, 할인 한도액은 월 최대 1만원”이라는 답변을 들었다. 뒤늦게 할인 조건을 알게 된 김모씨는 “이용안내서에 ‘병원, 약국 5~10% 할인’이 아닌 ‘병원, 약국 이용시 월 최대 1만원 할인’이라는 문구를 사용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불만을 표했다.

 

김모씨의 사례처럼 신용카드사가 가입자들에게 카드 이용에 따른 할인서비스나 연회비, 이자, 마일리지 결제조건 등의 주요 정보를 명확히 제공하지 않아 피해가 잇따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이 2009년부터 2012년까지 4년 동안 접수된 신용카드 관련 소비자 피해 702건을 분석한 결과 ‘연회비ㆍ포인트 결제조건 등 주요 정보제공 부실’로 인한 피해가 31.9%(224건)로 가장 많았다. 카드사들이 신용카드 대금청구서에 할인서비스나 연회비, 할부 및 리볼빙서비스 이자 등을 수시로 고지해야하지만 이를 따르지 않아 피해가 발생하는 것이다.


 

이번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소비자원은 연회비나 할부이자와 같은 주요 정보가 신용카드 대금청구서에 명확히 기재될 수 있도록 서식 개정 관련 기관에 건의할 예정이다.

 


한국소비자원은 “카드 사업자가 마일리지 적립 및 이용조건에 대한 전화상담시 가입자에게 유리한 조건만 설명하고 불리한 조건은 설명하지 않는다”며 “앞으로 카드 발급시 가입자에게 불리한 조건을 반드시 설명하도록 하고 카드사 홈페이지 뿐만 아니라 대금청구서,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수시로 알기 쉽게 관련 내용을 고지해야한다”고 설명했다.


 

영국의 경우 2010년부터 매월 대금청구서에 리볼빙서비스가 이자 부담이 가장 크며 장기간 이용시 경제적 어려움을 야기할 수 있다는 내용을 기재하고 있다. 일본은 자국의 ‘할부매매법’에 따라 할부구입시 총 할부이자나 이자를 포함한 지불 총액 등을 각 카드사 홈페이지에 예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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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noksae13.02.07 18:02:57 댓글
    0
    이건 애초에 본인이 잘알아* 못한 잘못임. ㅇㅇ 막이런저런 잡다한 할인혜택 써넣었지만 실제로 그중 직접적으로 할인혜택을 받을수있는건 2~3가지밖에 안됨.(본인은 해외거래서 5%적립혜택이있는걸 사용중) 월평균 이용금액 100$이상일경우이기 때문에 어차피 해외에서 전공서적과 게임등 몇가지 사면 가볍게 100$는 넘기니 적립금이 좀 됨. 이런식으로 자기가 필요한게 있으면 바로 신청하지 말고 좀더 자세히 알아보고 하는게 맞음 우리나라의 광고는 90%가 허위과대광고임
  • S.T13.02.08 01:17:58 댓글
    0
    약관이랑 설명서 안보는 한국인들의 실태.
    업체에서도 광고를 크게보이려고 부풀리기했는데,.. 결국 최종승인은 내손에서나는거니까
  • 四神靈13.02.08 20:47:25 댓글
    0
    그렇기는 하지만, 소비자의 입장이라는게 원래 기업보다 약자일수밖에 없죠.
    그래서 기업은 소비자에게 불리한 조항은 의무적으로 주지시켜야 하게 바뀌는 추세고요.

    그게 당연한 거라고 봅니다.
    기업입장에서는 대놓고 약관 위반해도 소비자에게 큰소리 치는 경우도 많거든요.
    아주 작은 글씨로 적어놔서 소비자가 확인하기 힘들다거나, 고지의무 위반도 다 위법입니다.
  • SkyGOLD13.02.11 11:04:50 댓글
    0
    지가 잘못했네

    카드쓰면서 약관도 안보다니 ㅋㅋㅋ ㅂ ㅅ 인증
  • 영화겟13.02.11 19:59:25 댓글
    0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나 조낸 웃긴 일이 있었는데...짱공에도 한번 글올렸었는데...
    타임카드 사용하라고 제일은행에서 전화왔음...
    통신료 할인에 혹해서 가입했음...
    12월에 가입했는데 1월되니깐 연회비 5천원 삥뜯김...한달 쓰고 5천원 뜯기니깐 기분 안좋았음...
    통신료 할인 되었나 확인했더니 안되었음...40만원 썼는데....
    이게 뭐지? 하고 있는데 제일은행에서 다른 상품 홍보한다고 전화옴...
    설명 안듣고 걍 통신료 할인 안된거같은데 확인해달라고 물어봤음...
    상담직원 확인하더니 통신료할인 혜택이 사라졌다고 함...
    분노했음...한달 전에 카드 신청할땐 통신료 할인 된다고 하더니...
    가입했더니 통신료 할인혜택 사라진거 가르쳐줬다고...
    상담직원...황급히 상품홍보 중지하고 전화끊음...
    시간 지나고 보니깐 통신료 할인 되었음...ㅋㅋㅋ
    그게 돈을 30만원 넘게 쓰면 그 다음달부터 통신료 할인되는거였음...
    난 30만원 쓴 그달에 할인되는줄 알았는데...
    근데...왜 상담직원은 통신료 할인 없어졌다고 말했을까...ㅋㅋㅋ
  • 촉한13.03.02 17:46:13 댓글
    0
    그냥 신용카드를 결재할 때 이 생각만 잊지 않으시면 됩니다.
    "세상에 절대 공짜란 없다"
    신용카드만 적용되는 말이 아니지만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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