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께서 속아서 휴대폰을 사셨습니다

호수의기사 작성일 13.09.03 16:2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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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의 내용은 방통위민원 접수내용입니다 더 도움 될만한 곳이 있을까 해서 이곳에도 올려봅니다

혹시 경험이나 아시는것이 있으시면 조언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민원내용 =================================================================


2013년 8월 12일 밤 12시경에 저의 아버님께서 부모님댁 앞의 휴대폰판매점과 주차문제로 약간의 입다툼이 있으시고 젊은사람과 입다툼하신게 멎적으셔서 해당 판매점에 휴대폰 구매 문의를 하셨습니다 5만원이면 바꾸실수 있다고 하였고 잠시후 아버님이 오지 안으셔서 어머니께서 밖에 나오셨는데 휴대폰점에 아버님이 계셔서 따라 들어가셨고 아버님 하시면서 어머니꺼 같이 같이 해주면 안되겠냐 하니 흔쾌히 그렇게 해드리겠다고 하였고, 5만원만 받고 2명 꺼 다해주면 사장이 손해보는거 아니냐 하시니 자기는 많이 파는게 중요하고 세일 기간이라 손해는 안본다고 해서 어떻게 하면 되냐고 하니까 서류에 표시한곳에 자필로 이름만 쓰면 된다고 해서 그렇게 하셨답니다


13일 그러던중 어머니께서 사용하시던 휴대전화는 저의 명의로 되어있는것이 생각이 나서 기기변경을 하려면 제가 작성해야만 할텐데 작성이 되었다는게 이상하여 해당 판매점에 방문하여 어머니의 휴대전화는 제 명의로 되어있어서 기기변경이 안될거다 하니 그러냐 확인해보겠다 별문제 없이 서류가 들어갔다 하더군요

그럴리가 없다 내 명의인데 어떻게 가능하냐고 했더니 서류가 그곳에 없어서 확인이 안되니 아마 개통이 안되면 연락이 올것이니 기다리라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다음날 부모님 모시고 야외로 가기로 계획되어 있어서 그럼 다녀와서 다시 할테니 보류해달라고 하니까 말했더니 서류가 이미 들어가서 안된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이참에 어머니명의로 바꾸고 기기변경 하면 어떨까 하고 물어보니까 주민등록등본만 있으면 된다고 하였습니다 주소지가 서로 틀려 제 이름이 나오지도 않는데 그게 되겠냐고 하니 다시 전화 해보더니 가족관계증명서만 있으면 된다고 하였습니다 그래도 혹시나 하고 S*사에 문의를 하였습니다 기기변경후에 명의를 바꾸는 것과 명의를 바꾼후에 기기변경을 하는것중 어떤것이 편리하냐고? 하였더니 변경후에 하는것이 좋다고 하여 어떻게 해야 하냐고 했더니 필요한 서류를 안내해주었습니다. 본사에서 말하는 서류는 인감증명이 있어야 한다고 하는데 어떻게 된거냐 하니까 업무를 아는 사람이 없어서 통화해본다고 하더니 통화 해본곳이 개통 업무를 잘 아니까 맞다고 가족관계증명서만 있으면 된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가까운 민원센터에서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아 제출하였습니다.

그날 밤에 되서 새 전화기를 받으셨고 기존 휴대전화는 그쪽에서 보관을 하였습니다.


14일 오전에 전화가 한통 왔고 이름이 뜨지 않는 번호라 안받으려다 뒷 번호가 어머니 번호와 동일하여 받아 보니 일어들 났냐고 전화가 오셨길래 번호가 왜 바뀌었냐고 물어보니 일단은 먼저 쓰고 나중에 바꾸어 준다고 하였다고 하셨습니다.


15일은 공휴일이였어서 16일에 오전에 방문하니 없어서 늦은 오후에 방문하여 어째서 기기변경인데 번호가 완전히 바뀌어서 나왔냐 내가 아는 (018, 016)기기변경은 010 에 가운데 번호에 한자리만 더 붙어서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왜 이렇게 되었냐? 하고 물으니 예전에는 그렇게 되었었는데 이제는 S*정책이 바뀌어서 신규로 한후에 번호를 교환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몇 일후에도 바뀌지 않아서 방문 하였더니 닫혀있어서 본사에 전화하여 문의하였습니다.

본사에서는 기존 016,018 번호도 기기변경이 된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판매한곳에서는 안된다고 하였다고 하고 여러 차례 고객센터와 통화를 하였습니다. 확인후 연락주겠다 하여 기다려도 연락이 오질 않아서 고객센터에 전화 하였더니 해당 판매점에서 연락드리기로 했는데 받지 못하셨냐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됐다고 판매점에 직접 방문할려고 마음 먹고 있는데 아버지께서 오셔서번호 바꿀려면 뭘 써야 한다고 모르시겠다고 저보고 가보라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가보았더니 번호를 바꾸려면 번호변경 요청을 해야 하고 예전 쓰는 번호는 힘들고 최대한 원하시는 번호로 변경 시켜드리겠다고 하며 자필 서명이 들어가야 한다고 하여 다시 아버님께서 가셔서 서명을 하셨습니다.


그후 번호가 계속 바뀌질 않아서 아버님께서 번호 바꾸는게 왜 이렇게 힘드냐고 하셔서 제 나름 추측해서 아마도 휴대폰 가격이 비싼데 싸게 살려면 그런가바요 하였습니다.


그후에 번호를 변경해주길 기다려도 영 바뀌질 않아서 아버니께서 그냥 없애고 예전 쓰던 전화기 쓰는건 어떠냐고 하셔서 아마 위약금이 있을겁니다 하였습니다.


9월 2일에 위약금이 얼마나 되겠냐 몇 만원 안되면 그냥 없애버리자 하셔서 위약금이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려고 고객센터에 전화를 하였더니 기계 할부금이 50만원이 넘게 책정 되있다고 하여서 너무 어이가 없어 2대 해서 5만원 이라더니 무슨 소리냐고 하니까 상담원의 안내를 통하여 47만3천원 기계값을 할부로 해서 이자 포함하여 50만원이 넘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럼 취소 하겠다고 하니까 판매점에다 얘기 해야 한다고 해서 방문 하였더니 담당자가 없어서 모른다고 하여 오면 연락을 달라고 하고 나온후 몇시간 후 다시 방문 하였고 담당자가 있어서 항의 하였더니 모두 안내해줬다고 우기며 취소가 안된다고 하였습니다.

아버지와 어머니께서는 그런 사실을 모르고 계신다고 항의 하자 그건 그쪽이 못알아들은건 그쪽 잘못이고 서류를 작성했으니 안되다고만 하였고 그럼 왜 5만원을 받으것이냐고 따지니 그건 기존 전화기 요금 정산을 위해서 받은것 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무료로 번호변경안내 서비스는 계속 사용할수있다고 했었는데 어째서 번호변경서비스가 아니라 기존전화기의 전원을 끄고 착신으로 해놨고 명의자 그대로 유지되어 있다고 하니까 그건 자기내가 알아서 처리할려고 그렇게 한것이라고 하더군요 뭐라고 하는데 솔직히 무슨 소리인지 이해는 못했습니다.

또한 애초에 기기변경으로 기존번호에 010 과 가운데 숫자들중 맨앞자리에 한자리만 더 바뀌는게 되는것인데 왜 안된다고 하였냐고 하니까 정책이 바뀌어서 안된다로 일관 하길래 S*본사에 확인해본 결과 가능하다고 하는데 무슨 소리냐고 하니 자기는 본사일은 모른다 그쪽에선 어떻게 된다고 했는지 모르지만 어쨌든 안된다고만 하였습니다.


이야기 도중 제가 예전에 휴대폰을 샀을때 할부원금을 본인이 직접 기재하라고 했던것이 기억이 나서 원래 기기값을 직접 써야 하는거 아니냐? 직접 썼는지좀 보자니까 그렇지 않다 어디서 알아봤는지 모르겠지만 그럼 그쪽 가서 알아봐라 라고 하더군요 이곳에서 작성한걸 어디서 알아보라는 거냐고 하니까 지금은 서류가 없으니 요청은 해보겠다 하여 서류 요청을 해달라 하고 더이상 말이 되질 않아서 나왔습니다.


그리고 S*본사 고객센터에 항의를 하였습니다. 그곳에서도 서류를 확인해 보니 이상이 없다 라는 식으로 답변을 하여 서류작성시의 상황을 좀 강력히 항의를 하였더니 그럼 개통관련 고객센터 직원이 연락을 드릴것이니 기다려 달라고 하여 기다리다 오후 7시가 넘어도 연락이 없어서 두어차례 재촉 전화를 한후에 잠시후 연락이 와서는 해당판매점에 확인해본 결과 안내를 해드렸다고 답변하여 도움 드릴수있는 것이 없다고 하여서 그럼 판매자가 네 속여서 판매 했습니다 하겠냐고 되묻자 그렇게 말씀하시면 드릴말씀이 없다는 식으로 답변을 받았습니다.


서류를 작성할때 꼼꼼히 확인후에 부모님께서 서명을 하셨어야 하는것이 기본인것은 알지만 그래도 연로하셔서 판단 및 인지 능력이 부족한 노인들에게 이렇게 속여서 판매를 해서는 않된다고 생각되고 또한 가입서류의 판매금액의 확인도 너무 허술한 것도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금액을 비워둔채 자필서명만 받은후 기재를 했을지도 모르는것인데 비록 공란이라도 서명을한 본인의 과실만 따지는 고객센터쪽의 응대도 이런 상황을 뒷짐 지고 있는듯 느껴졌습니다. 또한 금액의 고하를 떠나서 부모님께서 이렇게 속은것이 너무 억울하여 이곳에 민원을 넣게되었습니다


좀 글이 길어졌습니다


요약하자면 부모님께서는 2대에 5만원에 판매하시는걸로 아시고 판매자가 서명하라는곳에 서명을 하셨습니다.


나중에 확인해보니 5만원에 판매 한것이 아니라 50만원이 넘는 금액의 할부금이 잡혀있었습니다.


이것을 취소를 요청하니 취소를 해줄수없다고만 하고있습니다.


현재 부모님의 연세는 아버님은 83이시고 어머니는 77이십니다. 휴대전화 판매점에서 이런식으로 노인들께서 제대로 인지도 못하신 상태에 대충 뭉뜨그려 서명을 받은후에 개통처리를 하여되 되는것인지 정말로 답답합니다

* 추가로 부모님 연락처 아버님 2개 어머니 2개 

================================ 이상 민원내용 ==========================================================


제가 이런기관에 민원을 올려본건 처음이라서 도움을 받고 싶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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