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는분들은 아시겠지만 저는 오늘에서야 알았네요.
케이블tv때문에 인터넷결합상품으로 지금까지 잘 써왔는데..
웹서버나 동영상 스트리밍을 개인컴퓨터로 설정해서 스마트폰이나 다른컴퓨터로 접속하여
볼수있도록 설정을 해놨는데.. 다운속도에 비해 업로드 속도가 너무 느려서 제대로 쓸수가 없더군요.
그래서 어느정도 나오는지 확인결과
속도 테스트는 여기 : http://www.benchbee.co.kr/
맨위를 보시면 여러번 해보니 다운로드는 7~11mb/s 업로드는 1~1.3mb/s 정도 나오는것 같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업로드가 다운로드에 비해 1/8~1/10 차이가 나는것 같습니다.
이유를 알아보니 tv케이블선은 비대칭구조로 이루어져 있어 여러개의 채널을 묶어서 보내기 때문에 다운로드는 빠르지만
업로드시 보내는 대역폭이 낮아 게임이나 업로드 위주 사용시 핑이 불안정하다고 하네요.
그래서 게임이나 업로드를 자주 쓰는사람은 VDSL 같은 대칭구조를 사용해야 한다더군요.
대칭구조는 다운로드 업로드 속도가 똑같기 때문에 핑이 안정적이라 대부분 이걸 사용하지만
주택가나 케이블선이 많은곳은 아직까지 비대칭구조로 쓰는것 같습니다.
불행중 다행이라면 채널을 묶어서 쓰기때문에 다운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은 있습니다.
최근에는 FTTH라고 아파트에 보급되고 있다고 나오는데 VDSL 보다 좀 더 빠르게 나온다는군요.. 이게 다이렉트 광랜이다 하면서..
근데 저는 주택가라 가능하다면 VDSL 되는곳을 알아봐야할것 같습니다..
문제라면 해약하고 인터넷 알아보기가 귀찮다는점이랄까..
그냥 쓸까도 고민중에 있습니다.. 혹시나 저처럼 나중에 케이블 인터넷 달아서 후회하는 날 올까봐 자유글 남깁니다..
세줄요약 하자면..
1. 케이블 인터넷은 비대칭구조라 100메가 다운로드지만 업로드는 1/10이라 핑이 좀 불안정하다.
2. VDSL/FTTH 은 그나마 대칭구조라 다이렉트로 주고 받기 때문에 대역폭이 높아 핑이 안정적이다.
3. 가능하면 손해보지 말고 잘 알아보고 인터넷 사용하자..
만약 FPS 같은 멀티 게임을 할때 본서버에서 핑 관리를 하겠지만 그래도 업로드와 핑이 높은사람한데 유리하게
적용될수 있을거라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