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층권에 우주생물

순두부튀김 작성일 14.10.09 18:15:22
댓글 12조회 13,909추천 7

 성층권서 '우주 생물' 추정 유기체 발견

141284611179021.jpg

 

지구상의 생물이 우주에서 유래했다는 가설을 뒷받침하는 외계 유기체가 성층권에서 발견됐다고 영국 인디펜던트가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영국 셰필드대 밀튼 웨인라이트 교수가 이끄는 연구진은 지난해 지상 27㎞ 부근으로 띄어올린 풍선이 탄소와 산소로 구성된 유기체를 채집했다고 밝혔다.

이 풍선엔 살균처리된 슬라이드가 부착돼 있었다.

웨인라이트 교수는 10㎛(마이크로미터·100만분의 1m) 크기의 유기체가 슬라이드에 붙어 있었으며 이는 우주 먼지나 화산재와는 전혀 다른 것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 유기체가 단세포생물인지 혹은 작은 미생물들로 이뤄진 것인지는 알 수 없다"면서도 "지구의 생명체가 아닌 것만은 확실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 유기체는 외계 생명체가 우주에 존재한다는 것을 시사할 뿐만 아니라 지구 생물의 기원을 설명하는 증거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웨인라이트 교수의 발견에 앞서 지난 8월에도 러시아 우주인들이 국제우주정거장(ISS) 표면에서 플랑크톤과 미생물 등 해양 생명체를 발견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일각에선 우주에 생명체가 존재하고, 지구의 생물이 우주에서 유래했다는 가설이 힘을 얻게 됐다는 가설에 힘이 실리기도 했다.

그러나 일부 과학자들은 웨인라이트 교수의 주장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한 우주생물학자는 미국 과학매체 스페이스닷컴에 "이 유기체가 외계 생명체라는 결론은 비약"이라며 "이를 입증하려면 더 많은 증명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웨인라이트 교수는 "생명체가 이처럼 높이 올라갈 방법이 없다"며 "이 유기체는 우주로부터 내려오던 중이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순두부튀김의 최근 게시물

자유·수다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