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바겟에 거주하는 만져주세요 입니다
제 사랑(?) 블루핑이 차갤 관리자가 되었길래 놀러왔네요 저도 차 많이 좋아해요 ^^
제 애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07년식 스포티지 구요...전...어느쪽이다...라고 치면
튜닝을 좋아하는 쪽이구요...일단 차가 빨리 달릴 수 있게 퍼포먼스 위주로 합니다.
덕분에 RV 가 경량휠을 끼고 있는 드레스업 면으로는 꽝인 상태지만요...
거기다가 투톤...흑흑...터빈 바꿔야 하는데 돈이 없어서 도색도 못하고있네요...
일단...
서스펜션 , 스테빌라이져 , 부싱 , 흡기 , 배기 , 휠타이어 , 브레이크 , ECU , 인터쿨러
뭐 대략...이정도 되어있구요...자잘한건 제외....
이젠 터빈만 바꾸면 공도에서는 재밌게 탈 수 있을 것 같...았으면
좋겠는데 사람이라는게 차가 잘나가면 잘나갈수록 욕심도 한도끝도 없이...ㅠ.ㅠ...
이야기가 삼천포로 빠졌는데요;;;
제원표 같은 가짜 허무맹랑한 자료말고 진짜 스포티지에 대해서 설명을....
혹시 스포티지를 사려는 분이 계시다면 도움이 되시길 빌며 써보겠습니다.
07년식 뉴스포티지 입니다.
vgt 엔진이죠.. crdi (커먼레일 다리엑트 인젝션?) 맞나...엔진에
vgt 라는 터빈이 올라가서 vgt 라고 불리죠
vgt 는 가변제어 터빈인데 기본적인 터빈들은 보통 특정 rpm 이상에서만 반응하지만
vgt 터빈은 전구간에서 반응을 보이죠. 실제 1500rpm 에서도 0.2-3 바 정도 돌아가구요
최대 4500rpm 에서 1.5바 정도 씁니다. 순정디젤기준
제원표에 나와있는건 07년식의 경우 145 마력 08년식 이상부터는 151 마력인데요
실제 다이나모에 돌려보면 105-110 마력 남칫...나옵니다.
물론 다이나모 기계에 따라 다릅니다. -_-;; 아무리 엔진마력 기준으로 제원표를 작성한다지만
너무하다고 생각이 되긴 하죠....뻥마력...하하....
또 물론 스포티지만 그런것도 아닙니다...예로..SM5 LPG 는 85마력이 나온걸 본적이....
아무튼 뻥마력!!! 고쳐져야 합니다!!!
변속기는 자동4 단이 있고 수동 6단이 있습니다.
2000cc 에 수동 6단...스포티지가 처음 나올때는 저거보고 꽃힌 분들 많았지만
현실은 유리미션...OTL... 순정미션 기준 휠마력 170 을 넘어서면 100% 깨진다고 하더군요
제차는 자동4단 이어서 모르지만...-_-....
3단에서 140KM 치고 락업클러치 걸립니다 최고속도는 계기판상 220 까지 써있구요
계기판과 GPS 와의 오차는 180KM 이상에서 10KM 정도입니다
순정상태에서 최고속은 동호회 사람의 말을 빌려보면 GPS 185KM 정도입니다
실내공간은 확실히 넓습니다. 동급 준중형 치고는요
일단 차가 옆으로 넓기 때문에 상당히 넓은 느낌을 받습니다.
하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앞자리만의 특권이구요
차 길이는 짧습니다. 실제 아반테XD 보다 약간 짧구요... 짧고 넓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도 세단의 트렁크와 RV 의 트렁크를 계산해보면 충분히 넓은건 확실합니다.
엔진룸은 최대한 크기를 줄이고 실내공간을 확보한 모습을
사진에서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제 생각에 아이가 크기 전까지 패밀리카로 사용하기엔 무리 없으리라 봅니다
브레이크는 순정기준 원피스톤 이구요 상당히 밀립니다.
이거 스포티지 브레이크 말이 많죠..많이 밀립니다. 차량 중량이 장난이 아닌데
브레이크는 아주 작은걸 달아놨죠...실제 동호회분들이 가장 많이 하는 작업이
브레이크 투피스톤으로 바꾸는 일입니다.
소음....역시 디젤입니다 ^^ 시끄럽습니다.
뭐...소음개선 했네 뭐했네 해도 가솔린 생각하셨다가는 어이쿠
후회하십니다. 조용함을 원하시면 스포티지는 NO NO
하지만 승차감은 괜찮습니다. 무쏘나 갤로퍼 등등 옜날 지프차 보단 훨씬 발전했습니다
일단 이젠 지프차가 아니라 RV 라고 불리지만요
실제 가솔린 스포티지는 정숙성에서 상당히 괜찮다는 평이 나오고 있구요
하지만 비추천 합니다...이유는 2.0 베타 엔진이 올라가 있습니다.
NF 소나타는 세타엔진이죠... NF2.0 엔진 이겠지...생각하셨다가는 큰일...
연비와 출력 모두...스포티지 가솔린은 솔직히 비추천...
잔고장....이건 뽑기입니다.
제차는 여기저기 건드렸는데 아직 그렇다할만한 고장부위는 않나왔구요... 4만5천 주행...
진짜 국산자 고장은 뽑기입니다. 동호회분들 보면 맨날 차 연기나면서 퍼지시는분도
있는가 하면 15만 키로를 탈동안 고장한번 안나신 분들도 있구요..
이건 참 말씀드리기가 애매하군요....
그다음 하체...하체는 투스카니와 동일한 차체를 사용합니다.
그덕에 RV 치고는 굉장히 괜찮은 주행능력을 보여줍니다.
튜닝에도 상당히 면역력이 강하구요 아무래도 단단하니....
스테빌라이져와 부싱 등등...다른 부품들도 괜찮게 잘 나와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연비....
굉장히 잘 나옵니다(?) 뭐...경차처럼 리터당 20키로씩은 못나와도
시내주행 9키로 정도...
시내 + 민자도로 정도면 12 키로정도 나와줍니다.
고속도로에서 2000RPM 정숙주행 시속 100KM 로...달리면
리터당 15-17 키로 정도까지 나와줍니다.
마지막으로 디젤의 장점은...아무래도 연비죠...
1년에 2만5천 KM 이상 주행하신다면 디젤차 추천합니다.
디젤값이 휘발유값과 똑같지만 주행거리가 많다면 디젤이 압도적으로 유리합니다.
고속도로를 많이 주행하신다면 더더욱....
경차의 경우 에어콘틀고 고속도로에서 100KM 씩 달려버리면 역시 연비
답 없습니다....타보신분들은 아실듯...
시내주행 조금씩 이고 주행거리가 짧으시면 디젤차는 절!대! 비추입니다.
튜닝의 경우 디젤은 적은돈으로 적당히 재밌는 차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돈을 들이면 들일수록
휘발유에 비교 저~~~ 멀리 멀리멀리 멀어지는 디젤을 보실수...
이건 샵과 들이는 돈의 액수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정확히는....
흠...도움이 되셨을런지....진짜 진짜 타면서 느낀점 그대로 쓴거구요
개인적으로....에이...스포티지 비추에요..흑흑..ㅠ.ㅠ
전 이제 다시는 RV 안탈껍니다...로체디젤을 샀어야 했는데
내가 미쳤지 미쳤어...흑흑....
패밀리카로 가족이 타기엔 진짜 GOOD !!!!
하지만...재미는 B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