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드카 다시보기 - 현대 엑셀

수성싸인펜 작성일 08.10.24 19:0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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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엑셀 (Hyundai Excel)은 포니 엑셀의 후속차종으로 원래 프로젝트명은 X1과 X2 이다.

 

현대 엑셀의 엔진은 선대모델인 포니 엑셀의 엔진을 개량해 사용했다. 그러나 내용면에서 FBC방식이 아닌 당시 최신 연료분사방식인 MPI방식을 채택해서 출력면에서 손색이 없는 차를 만들어냈다. 1.3L, 1.5L 카뷰레터, 1.5L FBC와 1.5L MPI 90마력 엔진이 장착되었다.(최후기형에선 1.3L, 1.5L 카뷰레터 엔진이 FBC엔진으로 변경됨)시속 0->100km/h는 12.3초이고 최고속도는 163km/h이다.

 

서스펜션부분에서 엑셀은 그저 승차감이 '물침대' 같은 차였다. 좁은 트레드에 긴 차체, 짧은 휠베이스로 조종안정성에서 총체적 부실을 가지고 있었다. 서스펜션 설정의 실패로 현대차는 이후 좀더 탄탄한 서스펜션 설정을 가지게 된다.

 

현대 엑셀은 내수판매에서 크게 성공했다. 한국 경제가 크게 성장하던 시기에 마이카 바람이 불었고 현대 엑셀은 20대부터 50대까지의 첫차로 손색이 없었다. 그러나 수출에서는 선대의 포니 엑셀보다 부진했다. 엑셀이 포니 엑셀에 비해 품질, 성능면에서 크게 개선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선대모델의 이미지때문에 판매는 바닥을 치고 말았다.

 

 

연혁

  • 1986년 : 1세대 엑셀(5도어) 시판
  • 1987년 : 엑셀 스포티(3도어) 시판
  • 1989년 4월 : 2세대 엑셀 시판
  • 1989년 8월 : TRX(Top Range eXcel) 그레이드 시판
  • 1990년 1월 : 3도어, 5도어 해치백 시판
  • 1990년 3월 : 독일 수출
  • 1990년 후반 : 라디에이터그릴, 범퍼 디자인등이 바뀐 이어모델 시판
  • 1991년 2월 : 최하위 그레이드 'R' 시판
  • 1991년 5월 : 앞, 뒤 페이스리프트(2.5세대/뉴 엑셀)
  • 1991년 8월 : 이어모델 출시
  • 1993년 : 창사 25주년 기념 스페셜에디션 출시(오디오, 스포일러, 도장등등)
  • 1994년 2월 : 5도어 해치백 최고그레이드 'GSXI' 츨시
  • 1994년 4월 : 후속모델 엑센트 출시, 그러나 계속 단종 않고 시판
  • 1994년 7월 : 생산 중단

 

그레이드

  • 1985년 : 5도어 슈퍼 (Super), TX, FX
  • 1987년 : 3도어 스포티 슈퍼 (Super)
  • 1989년 4월 : 4도어 세단 L, GL, GLSi
  • 1989년 8월 : 4도어 세단 L, GL, GLSi, TRX
  • 1990년 1월 : 5도어 해치백 GL, GLS/3도어 해치백 GL, GLS 추가
  • 1991년 2월 : 3,5도어 해치백 R 추가
  • 1991년 5월 : 4도어 R, GL, GLSi, TRX/3, 5도어 해치백 R, GS
  • 1993년 2월 : 5도어 GL>GSX 명칭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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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엑셀 1세대 (포니 엑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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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엑셀 1세대 3도어 (F/L) - 엑셀 스포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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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엑셀 2세대 3도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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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엑셀 2세대 3도어 (F/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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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엑셀 2세대 4도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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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엑셀 2세대 4도어 (1990년 후반 이어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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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엑셀 2세대 4도어 (F/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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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엑셀 2세대 5도어 (F/L)

 

 

 

아래는 기타 엑셀 차량 사진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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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년 아카데미상을 받는 자리에 한국 최초의 밀리언셀러 카인 현대자동차의 "엑셀"이 있었다.

 

쥴리아 로버츠에게 생애 처음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을 안겨준 영화 "에린 브로코비치(Erin Brockovich)"에서 쥴리아 로버츠가 영화 내내 끌고 다니며 신나게 사건을 해결하던 차가 바로 엑셀.

정확히는 엑셀 3총사인 포니 엑셀, 프레스토, 엑셀 스포티'프레스토'였다.

 

1985년 2월 태어난 엑셀은 여러면에서 한국 자동차사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운 명차였다.

 

포니, 스텔라에 이어 현대자동차의 세 번째 고유모델인 엑셀은 79년부터 개발을시작해 5년간 당시로서는 천문학적인 액수인 4천억원의 개발비가 투입됐다.

1.3리터 77마력과 1.5리터 87마력 등 두 개의 엔진을 얹은 엑셀은 지금봐도 뛰어난 균형미와 세련미를 갖춘 차였다.

 

엑셀 시리즈중 85년 2월 가장 먼저 나온 포니 엑셀은 5도어의 해치백 스타일이었는데, 한국에서는 처음으로 전륜구동방식을 채택한 차였다.
전륜구동방식은 당시 보편적이던 후륜구동방식에 비해 전체 차체 길이에서 엔진룸의 길이가 크게 줄어들어 공간 활용이 좋았으며,연비도 크게 향상시켜 한국에 새로운 자동차문화를 선보였다.

 

포니 엑셀에 이어 85년 7월에는 4도어의 프레스토가 나왔고, 이듬해 9월 당시로는 파격적이었던 3도어의 엑셀 스포티가 차례로 나와 "X카 프로젝트"로 시작된 엑셀 시리즈가 완성되었다.

 

처음부터 수출전략형으로 개발된 엑셀은 해외에서도 자동차생산국으로서의 한국의 명성을 크게 떨쳤다.
86년 미국에 처음 수출된 엑셀은 첫 해에 20만3천대를 팔아 당시 소형 수입차시장에서 강세를 보이던 일본 메이커들을 누르고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88년 7월7일 한국차로는 처음으로 생산 1백만대를 돌파한 엑셀은 89년 새로운 뉴 엑셀에 자리를 내주기까지 모두 1백36만대가 생산되었으며, 89년부터 94년까지 1백57만여대가 생산된 뉴 엑셀을 합하면 모두 3백여만대의 엑셀이 전 세계를 누볐다. 

 

 

 

[출처 - 위키백과, 다음 블로그 http://blog.daum.net/hlm1004/6418979,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ohgani1587/120038216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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