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튜닝 용어
드레스업 차의 외관이나 내장을 보기 좋게 꾸미는 작업.
스포일러 주행 시 차체를 따라 흐르는 공기 진행에 영향을 주는 돌출부. 트렁크 윗부분에 날개 형상으로 부착해 고속 주행 시 뒷바퀴의 접지력을 높이는 리어(rear) 스포일러가 대표적이다.
과급기 많은 양의 공기를 강제로 엔진 실린더에 밀어 넣어 같은 배기량보다 많은 힘을 낼 수 있도록 하는 장치. 크게 터보차저와 슈퍼차저로 구분한다. 터보차저는 엔진의 배기가스를, 슈퍼차저는 엔진의 회전력을 이용하는 것이 차이점.
인터쿨러 과급기를 사용할 때, 압축에 의해 공기의 온도가 높아지고 부피가 팽창해 산소 밀도가 떨어지는 것을 막아야 한다. 그것을 막기 위해 공기를 냉각시켜 주는 장치가 바로 인터쿨러.
쇼크업소버 흔히 ‘쇼바’라고 하는 것은 ‘쇼크업소버’의 잘못된 표현이다. 서스펜션(현가장치)에 스프링과 함께 장착되어 노면으로부터 충격을 받았을 때 반복되는 스프링의 움직임을 완화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인치업 타이어가 장착되는 휠의 지름을 원래의 것보다 큰 사이즈로 바꾸는 작업. 일반적으로 인치업을 하게 되면 타이어 폭은 넓어지고 편평비는 낮아지게 된다.
타이어 편평비 타이어 단면 폭에 대한 높이의 비율. 측면에서 봤을 때 타이어가 얇아 보이는 쪽이 저편평비로, 수치가 낮으면 코너링과 조종 안정성이 좋은 대신 승차감과 연비에서는 손해를 본다.
HID 제논 램프. 필라멘트를 12볼트로 발광시키는 기존의 할로겐 램프와는 달리 2만 볼트 이상의 고전압이며 가스 방전에 의해 빛을 낸다. 밝고 선명하기는 하지만 맞은편 차량에게는 위협이 되기 때문에 차의 하중 이동에 따른 높이(조사각) 조절장치가 필수.
휠베이스 앞뒤 차축 사이의 거리.
트레드 좌우 바퀴 중심 사이의 거리.
버킷 시트 의자의 방석과 등받이의 옆쪽 지지 부분이 높게 솟아있는 시트. 급격한 코너링 시에도 탑승자의 몸이 옆으로 쏠리지 않도록 붙잡아 주는 기능을 한다.
흡기 시스템 튜닝
흔히 좋은 엔진의 3요소를 ‘좋은 혼합, 좋은 압축, 좋은 점화’라고 한다. 이 중 좋은 혼합을 위한 튜닝이 바로 흡기 시스템이다. 에어필터만 교환해도 출력 증가와 흡기의 고유한 소음을 즐길 수 있다. 가장 많이 애용되는 오픈 타입의 에어필터는 많은 양의 공기가 엔진으로 유입되게 해주는 장치.
배기 시스템 튜닝
‘우우웅~’ 액셀을 밟을 때 들려오는 배기음은 스포츠 드라이빙의 묘미를 한껏 높여준다. 흡입량의 증가로 자동차의 출력을 높였다 해도 배기 분야의 업그레이드가 없이는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한다. 머플러의 교체, 배기 매니폴더 장착 등 배기 시스템 전체를 튜닝해야 한다.
N/A 퍼포먼스 튜닝
기본 엔진에 흡기 & 배기 튜닝을 더해 자동차의 출력 향상을 대폭적으로 늘리는 엔진 튜닝. 압축비를 높이기 위해 헤드를 가공하거나 피스톤과 커넥팅 로드를 교환하기도 한다. 또한 허용치보다 높은 엔진 회전수를 위해 밸브 스프링을 교환하거나 실린더 가공을 하는 것도 N/A 퍼포먼스 튜닝에 해당한다.
서스펜션 튜닝
자동차의 출력을 크게 늘리면 이에 맞는 차체의 강화가 이루어져야만 한다. 그래야만 운전자가 원하는 대로 자동차가 움직여 줄 수 있다. 서스펜션 튜닝은 차의 운동력을 좋게 하는 튜닝 방법. 스트럿바와 언더바 장착, 쇼크업소버와 스프링의 교환, 스테빌라이저 등이 이에 해당한다.
브레이크 튜닝
튜너들은 속도를 즐긴다. 폐쇄된 도로에서 튜닝 차의 기량을 뽐내는 언더드래그를 보면 속도의 박진감에 짜릿함까지 느낄 수 있다. 속도에 반드시 따라야 하는 것이 바로 브레이크 튜닝. 세상에서 가장 위험한 차는 제때 서지 못하는 차다. 브레이크 오일을 끓는점이 높은 고성능 제품으로 교환하는 것, 마찰계수가 높은 브레이크 패드로의 교체, 마찰계수가 높고 방열성이 좋은 디스크 로터를 사용하는 것 등이 브레이크 튜닝에 해당한다.
에어로파츠 튜닝
에어댐, 사이드 스커트, 스포일러 등으로 차의 외관을 멋지게 꾸미는 튜닝. 드레스업 튜닝에 해당하지만 이는 차의 외모뿐만 아니라 주행에도 영향을 끼친다. 앞 범퍼에 부착되는 범퍼 립이나 인테이크는 고속 주행 시에 안정감 있는 주행을 도와주고, 에어 스포일러의 경우도 단순한 멋이 아니라 차체의 뒷부분이 뜨는 것을 막아주는 기능이 있다.
안전 대비 튜닝
튜닝한 차에 처음 타본 사람이라면 안전벨트를 어떻게 매야 할지 몰라 당황할 것이다. 속도의 출력을 늘린 튜닝 차량은 충돌을 대비해 스포츠 버킷 시트를 장착하기도 한다. 놀이공원의 88열차를 탈 때처럼 양쪽 어깨에 두르는 장치로, 4점식 이상의 스포츠 안전벨트나 롤케이지 등이 이에 속한다.
쿨링 시스템 튜닝
고성능 엔진일수록 많은 열이 발생하며 제때 온도를 낮춰주지 않으면 출력이 저하된다. 엔진의 열로 뜨거워진 오일의 온도를 낮춰 최적의 상태를 유지시켜 주는 것이 쿨링 시스템. 오일쿨러와 인터쿨러 등이 적극적인 쿨링 시스템이라면 에어필터의 방열벽 설치, 배기 매니폴더의 단열테이프 처리는 소극적인 쿨링 시스템으로 분류할 수 있다.
튜닝의 끝은 역시나 순정이라죠?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