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 여기가 우리집 안방인데 내맘대로 하겠다 K5 연료센더 결함 리콜 거부
생명을 위협하는 치명적 결함이 발견됐음에도 강제리콜 조치를 취하지 않아 소비자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 소비자단체들은 국토부가 지나치게 자동차 제조사의 편을 들어 리콜조치를 늦추는 바람에 소비자들의 안전이 크게 위협받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달 30일 기아차 K5의 연료량 측정센서인 ‘연료센더’의 인식불량으로 엔진이 멈추는 사고가 발생했다며, 기아차에 안전 조처를 할 것을 권고했다. 하지만 기아차는 정식 리콜을 실시하지 않고 수리를 요구하는 소비자에 대해서만 수리를 해주는 ‘자발적 수리’를 실시하기로 했다.
현대·기아차가 리콜을 선택하지 않은 이유는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이다. 리콜은 국가기관에서 차량 결함을 발견하고 제조사에 무상수리를 지시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리콜을 할 경우 제품결함과 무상서비스 계획을 우편·신문광고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공지해야 하고 향후 시정조치 등을 국토부 장관에게 보고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이다. 반면 무상수리는 공개적인 발표 없이 제조사가 개별연락을 취하기 때문에, 모든 소비자가 구제받긴 어렵다.
현대·기아차는 그동안 리콜대신 무상수리 방식을 고수해왔다.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K5, 모닝, 그랜저, YF쏘나타 등의 연료계 오작동, 배기가스 유입, 가속불량 결함과 관련해 소비자들의 리콜 요구에도 모두 정식 리콜이 아닌 ‘무상수리’를 선택했다. 이와 관련 현대·기아차는 “리콜은 안전에 위배되는 결함을 수리하는 것으로 위와 같은 사안은 안전과는 전혀 상관없기 때문에 리콜에 해당하지 않는다, 최대한 모든 소비자에게 연락이 닿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고 주장했다.
YMCA 자동차안전센터 관계자는 “이번 K5건은 명백히 안전부분에 대한 결함으로 국토부는 하루빨리 리콜을 조치 해야 한다”면서 “국토부나 산하기관들이 결함에 대해 조사를 벌이고 있지만, 무엇이 두려워 답을 못 내놓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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