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RO 작업기] 순정 전방센서 DIY -1-

곧휴가간다 작성일 17.09.19 23:2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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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엔 대망의 전방센서를 DIY 했습니다.

예전에 니로 카페 회원님이 남겨주신 메뉴얼덕분에 난이도가 대폭하락해서 시간은 좀 걸렸지만 2열 열선작업보다는 전체적으로 쉽게느껴졌습니다.


우선 필요한부품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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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840G5050 전방센서를 연결해주는 와이어링하네스입니다.

안개등,DRL하네스를 포함하고있어서 케이블을 추가하는게아니라 범퍼내의 기존케이블(DRL,안개등하네스만있음)을 교체하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95720F2000XXX
울트라소닉센서 입니다.
그냥 전방센서 ㅋㅋ 총 4개를 구매하셔야되고 뒤에 세자리는 자차의 컬러코드로 되어있습니다.
DN9 리치에스프레소 / B4U 그래비티브루
SWP 스노우화이트펄 / ABP 오로라블랙펄
4SS 실키실버 / MST 메탈스트림
C3U 딥셀룰리언블루
저는 리치에스프레소니 95720F2000DN9 으로 4개를 구매했습니다.

93600G5120
스위치 컴플리트 입니다.
기어봉 왼쪽의 사다리꼴모양 플라스틱마감을 스위치로 교체해줍니다.

84653G5000
와이어링 어셈블리 - 콘솔 익스텐션
스위치에 배선을 해주는겁니다.

일단 필수부품은 여기까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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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사업소건물내에 모비스가있어서 거기서 구매했습니다. 당일갔을땐 물건이없어서 예약해놓고 이틀정도후에 문자와서 다시방문.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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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건 제가 따로구매한 센서홀더입니다.
모닝 후방센서부속인데 사이즈가 애매하게 안맞아서 칼로 재단하면서 작업하고 글루건으로 고정했습니다.

사실상 그냥 자세잡아주는 거치대수준이었네요... ㅜㅜ
개당 880원이고 제주도라서 배송비가 더 많이들더군요... 배송비포함 만원조금 더 나왔습니다 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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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건 스포티지 센서홀더입니다.
이건 왠지 사이즈가 맞을듯하네요.
당시에는 부품코드가 안보여서 그냥 지나갔었는데 자세히보니 보이네요. ㅜㅜ
968953W000 / 968953W010 / 968953W020 / 968953W030 / 968953W040 이렇게됩니다.
뒤에숫자가다른이유는 모르겠지만 여유있게 다섯개준비해두시는게 좋을듯합니다.
다음번에 오프동호회 동생 해줄때 이걸로 한번 해봐야겠네요.
이건 개당 2천원정도 하는듯합니다.

추가로 필요한자재는
전동드릴 + 18mm홀쏘우
10mm스패너 or 복스 or 가변스패너
플라스틱헤라
십자드라이버
가위(가지치기용 전정가위가 좋습니다)
배선용 전선(가는거 1~2M정도.. 깔맞춤을 원한다면... 빨, 검, 파)
글루건(홀더가 없거나 홀더사이즈가 안맞을시 필요)
인두(홀더 작업시 필요)
전기와 거리가 좀 있다면 멀티탭or릴선이 필요합니다.(인두, 글루건작업)



이제 작업을 시작해보겠습니다.
작업기는 먼저 작업하신분이 카페에 올려주신자료를 상당부분 인용하겠습니다.


1. 범퍼탈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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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트는 10mm입니다.
강하게 조여져있진않고 스패너나 복스로 풀어줍니다.
언더커버는 전부다풀어주지않아도되고 제일 앞쪽의 바깥라인 핀을 6~8개정도 풀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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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트는 요녀석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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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퍼밑은 촬영하기애매해서 휠하우스로 설명드립니다.
핀제거시 저는 집키를 집어넣고 들어올렸습니다. 가운데핀을 살짝 들어내면 핀을 전체적으로 뽑아줍니다.
차를 들어올릴필요는없고 돗자리깔고 머리를 살짝 집어넣으면 핀대가리가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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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각볼트는 주먹드라이버로풀면 굳이 바퀴를 돌리지않아도 풀수있습니다.
볼트밑으로 핀 세개정도만 풀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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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라이트 주변으로 플라스틱이 물려있으니 살살 달래주면서 빼주면 턱턱 소리가나면서 빠져나옵니다.

잘 안된다면헤드라이트 주변에 마스킹테이프를 붙여주고 헤라나 리무버를 이용해서 탈거합니다.

하네스에잇는 고정쇠를 재껴주면 컨넥터를 빼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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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실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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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퍼는 작업하기좋게 그늘에 가져다놓고(전기와 가까우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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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는 방치해줍니다... ㅡㅅ 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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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블 제거사진이없네요... 사진은 바뀐케이블입니다만. 안개등과 DRL하네스를 빼고 기존케이블을 제거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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뚫기전사진이 없어서... ㅜㅜ
저 구멍위치에 표시가 있습니다.
저는 안쪽으로 그냥 뚫어버려서 바깥쪽에 뚫린흔적이 낭자하더군요 ㅜㅜ
홀쏘우를 보시면 가운데가 드릴날로 길쪽하게나와있는데 원형 가운데에 맞춰서 드릴날만큼만뚫어주시고 홀쏘우작업은 바깥쪽에서 살살해주세요 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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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그럼 이렇게 너저분해집니다...
칼로다듬으면 더 지저분해져요 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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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멍을 다 뚫으셨으면 센서를 대보면서 홀더를 깎아줘야합니다 ㅜㅜ
모닝센서홀더라서그런지 센서깊이가 안맞더군요 ㅜㅜ

스포티지홀더 품명을 제대로봤으면 이런고생은 안했을텐데...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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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개부분은 인두로지져서 범퍼에 붙여줍니다.
범퍼가 생각보다 두꺼워서 안심되긴하지만 그래도 조심조심 안뚫릴정도로 잘 조절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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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리서보면 티안납니다... 멀리서보면... 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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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더 사이즈가 맞는다면 필요없는 글루건작업...
장착이 끝났으면
센서하네스가달린 케이블로 달아줍니다.

그리고 다시 범퍼를 장ㅋ착ㅋ
조립은 분해의 역순 ㅋ


다음은 내부로 넘어갑니다.


3. 스위치 설치

스위치설치랑 배선작업은 배터리 ( - )를 탈거후에 진행하라는데 저는 귀찮아서 그냥 퓨즈박스만 off시켰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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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어봉탈거는 생각보다 쉽더군요...
시동이 꺼진상태에서 주차브레이크를 거신후에
기어봉옆의 쉬프트릴리즈버튼을 누른상태에서 기어를 N 위치까지 옮겨줍니다.(기어봉 탈거를 원활하게하기위한거지 특별한 의미는 없는듯합니다.)
그리고 기어봉 손잡이 아랫부분에 양손의 엄지검지사이가 닿을정도로대고 기어봉기둥을 양손으로 꽉 맞잡아줍니다.
팔을 너무 많이 들어올리시진마시고 순간적으로 힘을주면서 팍 올리면 기어봉이 툭하고 빠져나옵니다.
윤이좋다면 가죽 고정쇠까지 같이 빠져나오고 아니라면 가죽을 잡고 살살살 달래면서 툭툭 뽑아주면 가죽이 고정틀과같이 빠져나옵니다.
아쉽게도 사진이 없네요 ㅜㅜ 나중에 추가해야할듯...

콘솔어퍼는 크게 설명할건 없고 헤라로 살살달래주면서 제거하시면됩니다.
내장재 탈거시엔 플라스틱헤라를 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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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치는 별거없습니다.
기존케이블 제거하고 플라스틱마감제거하고 스위치로 바꿔주고 새케이블 끼워주고 끝!
스위치켜면 불은 들어오지만 현기놈들이 배선을 쏙 빼놔서 아직 사용할수가 없습니다.



다음은 내부배선입니다.

 

원래는 사진 58장짜리인데 짱공은 50장까지밖에안올려지네요. ㅠㅠ

아직 32장이지만 중간에 내용이 짤릴까봐 내부탈거와 배선과정을 한번에 올리겠습니다.

바로 2부 작성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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