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프렌치 머랭법이 아닌 이탈리안 머랭법으로 마카롱을 만들어보겠습니다.
제가 저번에 올린 마카롱이 프렌치 머랭법이예요.
프레치 머랭은 그냥 흰자에 설탕을 넣어서 휘핑해주는거고요...
이탈리안 머랭은 어느정도 휘핑해둔 흰자에 일정온도로 뜨겁게 데워준 설탕시럽을 흘려가면서 마저 휘핑해주는 방법입니다.
개인적인 소감은...
과정이 쉬운데 실패율이 높은 것-프렌치 머랭법
과정이 까다로운데 실패율이 낮은 것-이탈리안 머랭법
아 물론 이것은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견해고 프렌치 머랭으로도 잘하시는 분은 잘하시고 이탈리안 머랭으로 잘하시는 분은 또 그것대로 잘하시더군요.
어쨌든 이탈리안 머랭법 시작하겠습니다.
계란흰자에 아몬드가루,슈가파우더,색이나 향이나 맛을 더해줄 기타 가루를 섞고(저는 코코아 가루를 썼습니다)
페이스트를 미리 만들어둡니다.
다른 볼에는 다른 계란흰자를 넣어서 미리 휘핑하여 거품을 내줍니다.
설탕을 따로 넣지는 않습니다.
(사진상에 계란 껍질이 보이는데,사진찍고 나서 바로 제거했습니다)
굵은 거품이 사라지고 잔거품만이 남으면 냄비에 설탕과 물을 넣고 118도까지 끓여줍니다.
온도계가 있다면 좋지만 없으신 분들은...
냄비의 가운데부분까지 모두 끓고 약 1분 후까지 기다리시면 118도 정도가 되더군요.
118도의 설탕시럽을 아까 낸 흰자거품에 졸졸졸 흘려가면서 고속으로 휘핑해주세요.
프렌치 머랭의 경우는 뿔이 설 정도로 다만 너무 단단한 뿔이 서지 않을 정도로 그렇다고 뿔이 아예 안서면 안되는 정도로 올려줘야 했는데요...
이탈리안 머랭의 경우는 구조가 단단하여 조금만 휘핑해도 성공하더군요.
사진의 상태 정도면 됩니다.
이보다 더 휘핑해버리면 또 머랭을 너무 올리게 되는 결과가 되어 프릴이 과도하게 나오더라고요.
아까 만들어둔 페이스트에 머랭을 조금씩 섞어줍니다.
모두 섞고 나면 주걱으로 반죽을 조금 떠봤을때 이 정도 상태가 되면 오케이.
오븐팬에 일정한 모양과 간격으로 짜주고 20~30분 정도 말려주고 160도 정도의 오븐에 12분 정도 구워주세요.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