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opard seal(표범해표) http://www.youtube.com/watch?v=Zxa6P73Awcg&feature=player_embedded <--동영상
암컷이 수컷보다 크며 3.6미터에 450kg에 육박합니다.
주로 크릴이나 물고기를 먹고 살지만 펭귄이나 다른 해표들도 이들의 식사이기도 합니다.
스쿠버 다이빙이나 남극해양연구중 물려서 사망한 사람들이 많이 있으며, 남극에서 이들의 유일한 천적은 범고래입니다.
바다표범은 크게 분류하면 PHOCID해표(남극에 주로 서식하고 물속에서 능력이 뛰어나지만 육지에서는 둔감하다)와 OTARID해표(물개류가 포함되며 귀바퀴가 돌출되있으며 PHOCID에 비해 육상에서 비교적 빠르고 자유롭게 움직일수 있다)로 나뉩니다.
이중에 표범해표는 PHOCID이죠.
표범해표는 영화... 제목이 뭐였더라 판타지영화에 잠깐 북극곰타고다니는 영화에 출현했었죠. 전 그때 처음보고 가공의 몬스터인줄 알았습니다. 에어리언처럼?.. 생긴게 몸은 그냥 바다표범인데... 얼굴은 개과얼굴이 아닌... 코모도 도마뱀처럼 생겼으니 말이죠. 이빨도 포유류처럼 나지 않고 파충류처럼 날카롭게 나있습니다.. 바다표범과 같은과라지만 아마 이들은 파충류가 진화한 바다표범류가 아닐련지... 바다표범하면 장난좋아하며 순종적인 이미지를 떠올리시는분들이 많을텐데 충격입니다. 한국에는 별로 소개가 안돼다가 몇달전에 남극의눈물에서 처음 등장했죠. 때문에 표범해표로 검색해봐도... 위키백과나 네이버백과같은 사전에 나오지 않습니다. 남극에서만 살다보니 우리나라에 잘 알려지지 않은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