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G와 같은 강력한 영웅을 중심으로 한 전략 시뮬레이션. 각종 화려한 마법효과와 아이템, 유닛들의 특수기능으로 무장한 게임. 한국인에게 특히나 강하게 어필한 게임들을 다수 제작한 블리자드의 야심작. 이것이 바로 마법이 난무하는 판타지 전쟁 시뮬레이션, 워크래프트 3(이하 워크)를 설명해줄수 있는 특징들이다. 이렇게 많은 특징의 워크는 스타크래프트의 뒤를 잇는 차세대 전략 시뮬레이션으로 많은 기대를 모았었으나, 안타깝게도 국내에서만큼은 기대만큼 크게 성공하지 못했다. 특히나 전략 시뮬레이션인 스타의 영향력이 압도적이던 한국에서의 기대치는 상당히 높았던 것에 비하면 예상외의 결과였다.
그러나 한국이나 외국이나 공통적으로 워크래프트3의 흥행에 도움을 준 요소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스타크래프트와 비교할수 없을 만큼 향상된 유즈맵 제작 능력이었다. 현재 그러한 유즈맵 유행을 국내에서 가장 강력하게 이끌고 있는 맵이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카오스’다. 카오스는 이미 한국에서 게임방에서만큼은 워크 레더 숫자를 능가하며, 대중성으로도 레더에 밀리지 않을 정도가 되었다. 레더 할줄은 몰라도 카오스 할줄 아는 유저들이 게임방의 워크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모습이 낯설지 않은 모습이 된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대중적으로 세력이 커진 카오스이기에, 카오스 자체에 대한 오해와 다른 공성전류(AOS)맵에 대한 오해 역시 늘어났다. 그중에 가장 중요한 것중 하나가 도타와 카오스의 관계이다. 카오스가 나올수 있었던 소스의 원조이자 본격적으로 공성전의 유행을 일으킨 맵이 ‘Defense of the Ancients’(D.O.T.A), 약자만 따서 ‘도타’라 불리우는 맵이기 때문이다.
카오스의 시작. 도타의 사생아 도타 카오스
Aeon of Strife이 시작한 AOS(공성전류)를 확립시킨 Defense of the Ancients’(D.O.T.A)는 미국인 Eul과 제작진이 만든 워크래프트 오리지날용 공성전 맵이었다. 당시 확장팩인 프로즌쓰론이 출시되기 전의 제한된 능력을 가지고 있던 맵에디터의 능력을 극한까지 끌어올린 도타는 훌륭한 게임성과 밸런스, 재미를 갖춘 맵으로 평가되었다.
작품성과 대중성을 고루 갖추었던 도타는 비단 미국서버뿐만 아니라 한국인들의 주무대인 아시아서버까지 그 이름이 알려지게 되는데, 확장팩인 프로즌 쓰론이 출시되면서 잠시 업데이트가 되지 않았던 시기가 있었다. 도타 오리지날의 업데이트가 안된 사실상 후속작이 없는것이나 마찬가지였던 이 시기에 원작자의 허락을 맏지 않고 프로텍트(일종의 Lock)를 풀고 임의로 만들어진 해킹맵 중 대표적인 2가지가 큰 인기를 끌게 된다. 그중 외국서버의 대세가 된 것이 ‘DOTA ALLSTAR'이고 국내서버인 아시아에서 인기를 끌게 된 것이 ’DOTA CHAOS', 즉 현재의 카오스이다. 도타 카오스는 도타에 비해 강화된 영웅의 먼치킨성, 그에 따른 게임의 스피드화와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장점으로, 당시 업데이트가 곤란했던 도타의 후속작쯤으로 평가되어 오리지날의 인기를 점차 능가하게 되었다.
그러나 도타 카오스에는 여러 가지 문제점으로 인한 비판이 있어왔다. 주로 초기 제작자인 ‘초고수’씨와 연관이 된 문제들이었는데, 그중 가장 큰 문제점이자 계속 카오스의 뒤를 따라다니면서 주홍글씨마냥 따라다니는 것이 앞에서 말한 ‘해킹맵’ 논란과 그에 따른 저작권 논란이다.
앞에서 말했다시피, 도타 카오스는 오리지날 도타의 프로텍트를 깬 상태의 맵을 초고수씨가 도타의 원제작자인 Eul씨에게 허락을 맏지 않고 임의로 조작한 해킹맵이었다. 게다가 도타 카오스는 Defense of the Ancients CHAOS란 이름으로 맵을 계속 업데이트 했기 때문에, 카오스만의 게임성이 두드러지기 전인 도타 카오스의 초기에는 도타라는 네임밸류의 영향도 무시할수 없었다.
유즈맵의 저작권에 대한 논의가 정확하게 결론이 나지는 않았다. 하지만 유즈맵은 맵제작자들의 노력의 결실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하는 맵으로 따로 만들려 했다면 도의적으로 제작자의 허락을 맡거나, 최소한 정확한 원작 출처정도는 표시해 주어야 했다. 그러나 도타 카오스는 그러한 과정을 거치지 않고 만들어진 맵이었다. 설상가상으로, 많은 영웅들의 스킨이나 스킬 등을 타 유즈맵사이트의 원작자들에게 사전동의나 출처표시 없이 계속 추가되었기 때문에, 도타 카오스는 유즈맵 제작자들 사이에 ‘공공의 적’이 되어 버렸다.
도타 카오스가 카오스가 되기 위한 노력
도타 카오스가 점점 버전이 높아져 가면서 도타와 원작자에 대한 표시를 하기 시작했지만 이미 불붙은 해킹맵 논란을 잠재우기에는 부족했다. 이즈음 한 유저가 도타 원작자인 Eul과 메일로 의견을 나누었다. 도타의 변형맵 카오스에 대한 의견을 물어본 것이었는데, 알려진 바로는 도타 자체의 이미지를 훼손하지 않을 정도로의 변형은 괜찮으며, 맵 저작권이 사실상 자신에게 없다는 것을 인정했다는 내용이라는 것이다.(워낙 오래된 이야기라 정확히 기억은 안 나지만, 대충의 내용은 맞을 것이다.) 이것이 원작자가 어쩔수 없이 울며겨자먹기 식으로 말해준 것인지, 아님 진심으로 겜을 즐기는 유저들을 위해 맵 변형을 허락해 준것인지는 유저들마다 의견이 약간씩 다르다. 그러나 이렇게 사후약방문식이라도 원작자에게 대충의 허락을 받아낸 것으로 카오스의 해킹 논란은 일단 사그라들게 된다. 그리고 더 확실히 하기 위해, 지형과 양 진영의 위치를 완전히 뜯어고치고, 맵 이름도 도타카오스에서 ‘카오스’란 이름으로 바꾸어 업데이트가 진행이 된다.
영웅의 각종 스킨과 스킬들의 무단 도용 역시 초고수씨가 패치를 그만 둔 이후, 후에 카오스의 패치를 맞게 되는 레인씨와 후울씨가 해당 사이트의 출처표기를 제대로 표시하는 것으로 무단도용건 역시 어느정도 해결하게 된다.
해킹과 무단도용건이 어느정도 해결되면서 도타 카오스는 카오스가 되고, 현재까지 패치가 계속 진행되었다. 계속된 유저들의 의견이 반영된 패치로 도타와는 달리 스피디한 게임 전개, 강력한 영웅간의 격돌, 다양한 아이템의 추가와 게임 수준의 향상으로 인한 전략과 전술 개발 등등 카오스만의 요소가 계속 늘어났다. 이러한 카오스 만의 추가된 요소는 도타 올스타와는 달리 카오스와 도타의 차별성을 가지게 만들었으며, 그만큼 카오스만의 역량을 인정받게 되고, 도타의 영향력에서 벗어나 카오스란 이름을 사람들에게 각인시키기에 충분했다.
끝으로
아나클랜측이나 패치자들이 해킹과 무단도용으로 시작된 카오스의 오명을 씻어내기 위해 완벽하 노력을 했는가라고 물어본다면, 필자의 경우에는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뭐라 정확히 말하기 곤란하다.....라고 말하고 싶다. 자격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필자같은 경우는 후기 패치자인 후울씨의 노력은 높게 평가하고 있지만 원 패치자인 초고수씨의 노력은 그다지 높게 평가하진 않는다.(이것은 맵 제작의 능력이 아니고 순수하게 해킹의 논란을 불식시키기 위한 노력을 평가한 것이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카오스는 패치자들의 꾸준한 노력과 성실성으로 말미암아 도타와는 분명히 다른 유즈맵이 되었으며, 도타의 원제작자들 만큼이나 이들 역시 정렬과 노력을 쏟아부었다는 것이다. 온갖 버그와 조정하기 힘든 밸런스들과 싸우며, 때때로 유저들에게 욕을 바가지로 얻어먹기도 하면서 그들은 많은 사람들이 즐길수 있는 카오스란 유즈맵을 만들어왔고, 앞으로도 꾸준히 카오스란 맵을 발전시키 나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