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내공 : 상상초월
Peter Molyneux
피터 몰리뉴. 그는 "갓게임" 이라 불리우는 파뷸러스와 블랙앤화이트를 만든 제작자로도 알려져 있으며, 경영시뮬 게임인 테마파크나 최근에 출시된 더무비등을 개발한 개발자이기도 하다. 레스 에드가와 1987년 Bullfrog Productions 을 설립하지만 1997년 8월 Bullfrog Productions을 떠나 새로운 개발사인 Lionhead Studio를 차린다.
그가 Bullfrog 에서 핵심멤버로 자리잡고 있는동안, Bullfrog 는 직원이 90명이나 되었는데 그는 공공연하게 이렇게 말해왔다. "내가 Bullfrog 를 떠나는 것이 나에겐 더 좋은 일이고, 그로 인해 많은 재능있는 개개인들이 이곳에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수 있을것이다" 하지만 두 회사는 모두 EA 수중으로 넘어가게 된다.
세계에서 가장 훌륭하고 독창적인 게임 개발자중의 한명인 그는 개발한 게임들이 열렬한 지지를 얻으며 화제가 되어 큰 명성을 얻었지만 간혹가다 옥의 티들을 게임중에 살펴볼수가 있다. 그런 게임중에 하나가 잘알려진 Fable 이라는 게임이다. 그 게임은 개발도중 많은 인터뷰에서 큰 자유도가 특징이다라면서 2004년 출시가 되었다. 그러나 막상 출시가 되자 그는 유저들을 속인 것에 대해 공식적으로 사과를 하기도 했다.
< 2004년 출시된 Fable >
그가 처음 세운 회사인 Bullfrog 는 원래는 단순한 소프트웨어 제작회사였다. 사명도 Taurus 라는 이름이었다. 첫 작품은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이었지만 반응은 그리 좋지 않은 편이었다. 그러던중 코모더어 관계자로부터 어느날 연락이 오는데, 몰리뉴측이 제작한 프로그램이 맘에 들고, 그것을 아미가용으로 개발해달라, 그리고 아미가 10대를 무상으로 지원해주겠다는 등의 제안등이 담겨있었다. 나중에 안 사실이지만 그 코모더어 관계자들은 Taurus 라는 회사를 Torus 로 잘못알고 전화를 한것이었다.
그렇게 아미가 10대를 받은 몰리뉴는 곧 게임용 기기로서의 아미가가 가지는 가능성을 발견하게 된다. 그러면서 그들은 게임개발의 길로 발을 내디디게 된것이다. 그러면서 사명을 Bullfrog 로 사명을 변경한다. 당시 창립자였던 몰리뉴와 에드가의 별자리가 황소(Bull) 였으며, 둘이 매우 즐겨하던 게임이 프로거(Frogger) 였기에 그 두단어를 합성해 만든 이름인 것이다.
< Populous 의 최신작 3편 >
그들의 데뷔작은 Populous 였다. 그 게임은 신과 같은 존재가 되어 자신의 숭배자로 가득찬 세상을 내려다 보며 신적인 능력을 보여주는 게임이다. 항상 전지전능한 능력을 가진 존재에 대한 꿈을 꾸던 그는 그렇게 Populous 를 만들게 되고, 그 게임은 출시되자마자, 큰 히트를 치게된다. 호기심을 자극하는 게임 플레이와 유머, 시점등은 이 게임을 돋보이게 해주는 큰 특징들이었다. 게임에 등장하는 주민들에게 영향을 줄수는 있지만 직접적으로 상호작용을 할수 없다는 점에서 동시대에 등장한 심시티와 유사했으며, 플레이어를 추종하는 주민들을 육성해 경쟁 신을 추종하는 주민들과 전투를 벌이는 점에서 RTS 요소도 포함되어 Populous 는 큰 성공을 거두게 된것이다.
< 이거 해본사람이 있을려나? Syndicate >
< 이건 해보고 싶었는데.. Theme Park >
< 플레이어가 악마가 되어 진행하는 게임 Dungeon Keeper >
이후 그들은 Power Monger 라는 게임을 내놓는데 그 게임은 일종의 전략 시뮬레이션 이었으며 또한 독창적이었지만 그리 성공적인 게임은 아니었다. 이후 그들은 Populous 시리즈와 Syndicate, Theme Park, Magic Carpet, Dungeon Keeper 등과 같은 독창적인 게임들을 계속 선보인다. 하지만 모두 상업적으로 성공을 거두지는 못한다.
< 또다른 역작 Black & White >
< 올 연말 마지막 지름신이 강림하신 The Movie >
이후 그는 위에서 말한 것처럼 Bullfrog 를 나와 Lionhead 를 차리고, Populous 와 같은 개념의 Black & White 를 제작, 출시했으며, 최근에는 영화를 제작하는 게임, The Movie 를 제작, 출시하며 자신의 건재를 알리고 있다.
The Movie 는 조만간 국내에 12월 말 출시예정중에 있다.
주요작품
※ Black & White 2 (2005), Electronic Arts Inc.
※ Fable: The Lost Chapters (2005), Microsoft Game Studios
※ The Movies (2005), Activision Publishing, Inc.
※ Codename: Panzers - Phase One (2004), CDV Software Entertainment AG
※ Fable (2004), Microsoft Game Studios
※ Republic: The Revolution (2003), Eidos Inc.
※ Black & White (2001), Electronic Arts Inc.
※ Homeworld (Game of the Year Edition) (2000), Sierra On-Line, Inc.
※ Homeworld (1999),
※ Dungeon Keeper Gold (1998), Electronic Arts Inc.
※ Dungeon Keeper (1997), Electronic Arts Inc.
※ Dungeon Keeper: The Deeper Dungeons (1997), Electronic Arts Inc.
※ Theme Hospital (1997), Electronic Arts Inc.
※ Syndicate Wars (1996), Electronic Arts Inc.
※ Hi-Octane (1995), Bullfrog Productions, Ltd.
※ Magic Carpet (1994), Electronic Arts Inc.
※ Theme Park (1994), Electronic Arts Inc.
※ Syndicate (1993), Electronic Arts Inc.
※ Syndicate: American Revolt (1993), Electronic Arts Inc.
※ Populous II: Trials of the Olympian Gods (1992), Electronic Arts Inc.
※ Powermonger: World War 1 Edition (1991), Electronic Arts Inc.
※ Powermonger (1990), Electronic Arts Inc.
※ Populous (1989), Electronic Arts Inc.
※ Populous: The Promised Lands (1989), Electronic Arts Inc.
Richard Garriott
1961년, 영국 케임브리지 출생. 역시나 유명한 게임 제작자. Origin Systems 를 설립하고, 세계 3대 RPG로 불리우는 Ultima 시리즈를 제작한 개발자. 베테랑 개발자다운 그의 명성에 걸맞게 괴짜스러운 생각을 하는 인물로도 알려져 있다. 그는 탐사선을 타고 남극대륙을 여행하며 바다의 끝을 탐험하기도 했으며 그가 수집한 물품 중엔 고대의 무기에서부터 오리지널 월면차까지 진기한 것들이 꽤 된다.
그의 할로윈 파티는 꽤나 잘 알려진 이야기.
1990년대 후반 그는 자신의 집을 작게 하고 25000평 규모의 성을 짓기로 결정하게 되는데 그 성은 근처에 암벽과 연못으로 둘러 쌓여있으며 동굴과 바위로 된 비밀문등이 설치되어졌으며 약 2천 5백만 달러가 투입이 된 큰 규모의 사업이었다. 이 성에서 2년마다 개리엇은 몇몇의 손님을 초대하여 모험을 즐길 수 있게 해준다.
< 그의 첫번째 작품 Akalabeth 점과 선으로 이루어졌다. >
어릴적 NASA 연구원인 아버지를 따라 미국으로 가서 지내던 그는 1974년 그의 일생에 전환점이 된 3가지 일이 일어난다. 그 중 첫 번째 일은 그의 형수가 반지의 제왕을 사준일이고, 두번째 일은 Dungeon & Dragons를 알게 된 것, 그리고 마지막으로 처음으로 컴퓨터를 사용하게 된 일등이 그것이었다.
그는 곧 컴퓨터를 이용, 게임 제작하는 일에 빠져들게 되고 끝내는 그의 고등학교 내에서 유일하게 컴퓨터의 사용을 허락받는다. 그리하여 그는 스스로 '선생님, 학생, 시간표'가 없는 수업을 시작한다. 그때 그는 고등학교 선배들에게 영국발음이 강하다는 이유로 Lord British 라는 별명을 얻게 된다.
이 시기동안 그는 28개의 작은 게임을 만들게 된다. D&D1 으로 시작, D&D28 로 끝나는 이 크고 작은 28개의 게임 끝에 그는 D&D28B 를 탄생시키게 된다. 이 게임은 훗날 울티마로 성장하기 전단계인 Akalabeth 라는 게임을 탄생시키게 된다. Akalabeth 는 당시 애플에선 획기적인 형태의 게임으로 점과 선으로 이루어진 동굴을 돌아다니는 게임이었다.
< 최초의 울티마 시리즈 Ultima 1 : The First Age of Darkness >
그는 처음에는 Akalabeth 를 매장에 팔 의도는 없었다. 하지만 여름방학동안 컴퓨터 매장에서 판매일을 하던 그는 자신의 게임을 팔수 있다는 용기를 얻게 된다. 결국 상점에 진열된 그의 게임은 당시 유통사중 하나인 California Pacific 의 눈에 띄게 되고, 그들은 개리엇에게 그 게임의 유통을 맡고 싶다고 제안을 해온다. 결국 Akalabeth 는 3만카피정도의 판매량을 보였고, 그 후속작인 Ultima 1편이 그들을 통해 출시되게 된다.
울티마 1은 울티마 시리즈의 시작으로 8비트 컴퓨터인 애플에서 발표되었다. 진정한 롤플레잉 이란 개념의 게임이 전무했던 시절, 출시된 애플용 울티마 1은 대단한 인기를 끌게 된다. 판타지 롤플레잉 게임이라는 새로운 분야를 개척한 게임으로 높게 평가된 이 게임은 나중에 IBM PC용으로 컨버전 되기도 한다.
< Ultima 2: The Revenge of the Enchantress >
< Ultima 3: Exodus >
울티마 1의 높은 인기는 속편 2편을 제작하게 만들었다. 이 2편은 선과 점으로만 표현되던 방식을 보완, 좀더 몬스터들이 세밀해 지고, 또한 문게이트가 처음 등장하기도 했다. 울티마 2는 Sierra 를 통해 출시가 되는데 그가 최초로 기계어를 사용해 만든 게임으로 화려한 박스와 헝겊지도로 구성된 패키지로 발매가 되었다.
울티마 3는 기계어 프로그래밍에 완전히 능숙해질 필요가 판단한 개리엇이 앞으로 울티마 시리즈를 만들때마다 전작의 코드를 이용하지 않고 완전히 새롭게 프로그래밍을 하기로 결심을 한 작품이 된다. 울티마 3는 1인 플레이 체제였던 전편에서 4명이 팀을 구성하는 파티방식과 턴방식의 전투로 전환되었다.
울티마 4에선 윤리적인 퍼즐과 책임감이라는 문제를 게임에 적용시킨다. 직업을 결정하는 캐릭터 설정때 카드 점을 흉내낸 질문은 당시 획기적인 발상이었고, 차후의 많은 게임에서 이를 모방하게 된다. 또한 일방적으로 듣기만 하던 이전 시리즈와는 달리 문답식으로 진행되는 대화방식은 괄목할만한 변화였다. 또한 처음으로 브리타니아의 문자가 등장하게 된다.
< Ultima 4: Quest of the Avatar >
< Ultima 5: Warriors of Destiny >
< Ultima 6 : False Prophet >
이어 출시된 5편과 6편은 4편과 시리즈로 이야기가 일관되게 연결이 되는데 세편을 통한 이야기는 매우 방대하고 여러 복선이 깔린 아주 철학적인 세계관과 이야기 구조를 지녀 매우 호평을 받았다. 5편에선 애플의 한계를 뛰어넘는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았으며 보다 세밀히 묘사된 도시와 NPC들의 개별 스케줄이 보강되어 실제적인 삶의 세계를 구현해냈으며 6편은 PC용으로 제작된 게임으로 그래픽적으로 대폭 향상된 게임이었으며, 4,5,6편으로 이어진 시리즈물의 마지막 이야기였다.
울티마 7에서 그는 프로그램을 전체적으로 다시 코딩하고, 게임 스타일 자체도 변경을 가했다. 그래픽은 3D에 좀더 다가갔고, 플레이어가 취할수 있는 행동이 대폭 늘어났다. 예를 들면 상점에서 칼을 훔칠수가 있다는거, 남의 집에서 먹을것을 훔칠수가 있다는 거, 자유도란 어떤 것인지를 새삼 느끼게 해주는 작품의 탄생이었다.
< Ultima 7 : The Black Gate >
< Ultima 8 : Pagan >
< Ultima 9 : Ascension >
그는 울티마 9를 제작하는 도중에 울티마 온라인을 제작하게 되고, 이 게임은 온라인 RPG 로서는 유래없는 성공을 거둔다.
오리진이 EA에 합병되면서 그는 EA 부사장까지 올라갔으나, 현재는 한국의 NC Soft 에 영입되어 현재 그의 신작 MMORPG 를 제작하고 있다.
주요작품
※ City of Villains (2005), NCsoft Corporation
※ City of Heroes (2004), NCsoft - North America
※ Ultima IX: Ascension (1999), Electronic Arts Inc.
※ Ultima Online: The Second Age (1998), ORIGIN Systems, Inc.
※ Ultima Collection (1997), Electronic Arts Inc.
※ Ultima Online (1997), Electronic Arts Inc.
※ Exile II: Crystal Souls (1996), Spiderweb Software
※ Bioforge (1995), ORIGIN Systems, Inc.
※ Crusader: No Remorse (1995), ORIGIN Systems, Inc.
※ Exile: Escape from the Pit (1995), Spiderweb Software
※ The Need for Speed (1994), Electronic Arts Inc.
※ Realms of Arkania Vol. 2 - Star Trail (1994), Fantasy Productions
※ Ultima: Runes of Virtue II (1994), FCI, Pony Canyon, Inc.
※ Ultima VIII: Pagan (1994), ORIGIN Systems, Inc.
※ Ultima VII, Part Two: Serpent Isle (1993), ORIGIN Systems, Inc.
※ Ultima VII, Part Two: The Silver Seed (1993), Electronic Arts Inc.
※ Ultima VII: The Forge of Virtue (1993), Electronic Arts Inc.
※ Ultima Underworld: The Stygian Abyss (1992), ORIGIN Systems, Inc.
※ Ultima VII: The Black Gate (1992), ORIGIN Systems, Inc.
※ Ultima: Runes of Virtue (1991), Pony Canyon, Inc.
※ Ultima: Worlds of Adventure 2: Martian Dreams (1991), ORIGIN Systems, Inc.
※ Ultima VI: The False Prophet (1990), ORIGIN Systems, Inc.
※ Worlds of Ultima: The Savage Empire (1990), ORIGIN Systems, Inc.
※ Knights of Legend (1989), ORIGIN Systems, Inc.
※ Omega (1989), ORIGIN Systems, Inc.
※ Autoduel (1988), ORIGIN Systems, Inc.
※ Times of Lore (1988), ORIGIN Systems, Inc.
※ Ultima V: Warriors of Destiny (1988), ORIGIN Systems, Inc.
※ 2400 A.D. (1987), ORIGIN Systems, Inc.
※ Ultima I: The First Age of Darkness (1987), ORIGIN Systems, Inc.
※ Ogre (1986), ORIGIN Systems, Inc.
※ Ultima III: Exodus (1985), ORIGIN Systems, Inc.
※ Ultima IV: Quest of the Avatar (1985), ORIGIN Systems, Inc.
※ Ultima II: Revenge of the Enchantress (1983), Sierra On-Line, Inc.
※ Ultima (1981), California Pacific Computer
※ Akalabeth: World of Doom (1980), California Pacific Computer
Sid Meier
1954년 미국, 디트로이트 출생. 게임업계에서 상업적으로나 비평적으로나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유명한 게임개발자로 컴퓨터 게임계의 아버지로 통하는 인물.
시드마이어는 큰 흥행수익을 올린 많은 타이틀들로 인해 많은 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오늘날에는 가히 전설처럼 취급되는 인물이기도 하다.
그는 1982년 J.W 스틸리와 함께 마이크로 프로즈라는 회사를 설립하게 된다. 시드 마이어와 J.W 스틸리는 당초 컴퓨터 게임과는 상관이 없는 회사에서 각각 시스템 분석과 신규사업 개발일을 맡고 있었다. 당시 회사업무차 라스베가스에 와있던 그 둘은 우연히 한 호텔에 있는 아타리의 레드 바론이라는 비행게임을 플레이하게 된다.
1차 대전의 비행기를 모델로해서 적기를 격추하던 이 게임에서 공군사관출신이던 스틸리보다 시스템분석가인 시드가 더 높은 스코어를 올리자 어떻게 그럴수 있냐고 스틸리가 묻게된다. 그러자 시드는 게임에 등장하는 적기의 패턴을 분석했기에, 충분히 적기의 움직임을 예상할수 있었다고 답한다.
덧붙여 시드는 스틸리에게 자신에게 1주일의 시간이 주어진다면 집에 있는 컴퓨터로 더 멋진 게임을 개발할수 있다고 말을 하고, 이에 스틸리도 뒤질세라 진짜로 시드가 게임을 만든다면 자신은 그 게임을 모두 팔수 있다고 호언장담을 하게 된다.
< Micro Prose의 로고, 아는 사람들이 있으려나? >
비록 2개월에 걸쳐 Hellcat Ace 라는 게임을 시드가 만들게 되지만 그 게임을 스틸리는 50카피정도를 판매하게 된다. 그리고 이것이 마이크로프로즈 라는 한시대를 풍미한 거대 게임개발사의 탄생이 되는 순간이었다.
그의 게임 제작에는 수없이 많은 게임들이 영향을 주었다.
스페이스 인베이더에서부터 퐁같은 고전게임까지 여러해를 거치며 플레이했고, 특히나 세븐 시티즈 오브 골드라는 게임에서 훗날 문명이라는 게임제작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문명은 그의 대표작이라 할수 있다. 당초 계획은 심시티를 좀더 확장시킨 실시간 게임을 만들 생각이었다. 하지만 다른 게임제작을 위해 잠시 손을 놓은 사이 이 게임은 턴제로 그 방향을 선회하게 된다.
심시티에서 건설이라는 측면을, 엠파이어라는 게임에서는 지도의 탐사방식을, 레일로드 타이쿤이라는 게임에선 경제력과 건설이라는 아이디어를 차용한 이 게임은 출시후 수많은 찬사와 함께 시드마이어가 어떤 인물인지를 확인시켜주는 계기가 된 게임이다.
< 이 게임이 또 으리으리한 문명 2 >
그의 게임 디자인 과정은 일반적인 방식과는 다른 그만의 독특한 방식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순서에 맞게 짜여지고 문서화된 자료들을 이용해 디자인을 하는 것이 아니라, 우선 프로그래밍부터 하고 본다. 원래는 게임 디자인이 이룬후 알파 단계에서 이루어지지만, 마이어는 처음부터 밤을 새며 프로그램을 만들었던 것이다. 그렇게 만든 프로그램을 가지고 그의 팀과 함께 매일 같이 새롭게 프로그램을 고쳐나가며 플레이와 검증, 그리고 테스트를 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다.
1996년 마이크로 프로즈가 사라지고 파이락시스 라는 회사를 차린 그는 현재 문명 4 같은 전략 게임과 파이어리츠같은 자신의 고전 게임들을 리메이크 중에 있다.
세계 게임계에서 2번째로 영향력이 있는 인물로 뽑힌바있다.
주요작품
※ Sid Meier's Civilization IV (2005), 2K Games
※ Sid Meier's Civilization III: Complete (2004), Atari, Inc.
※ Sid Meier's Pirates! (2004), Atari, Inc.
※ The Sims: Mega Deluxe (2004), Electronic Arts Inc.
※ Sid Meier's Civilization III: Conquests (2003), Atari, Inc.
※ Age of Mythology (2002), Microsoft Game Studios
※ Sid Meier's SimGolf (2002), Electronic Arts Inc.
※ The Sims (Deluxe Edition) (2002), Electronic Arts Inc.
※ Sid Meier's Civilization III (2001), Infogrames, Inc.
※ Sid Meier's Alpha Centauri Planetary Pack (2000), Electronic Arts Inc.
※ The Sims (2000), Electronic Arts Inc.
※ Sid Meier's Alien Crossfire (1999), Electronic Arts Inc.
※ Sid Meier's Alpha Centauri (1999), Electronic Arts Inc.
※ Sid Meier's Antietam! (1998), Electronic Arts Inc.
※ Sid Meier's Gettysburg! (1997), Electronic Arts Inc.
※ Freeciv (1996),
※ Sid Meier's Civilization II (1996), MicroProse Software, Inc.
※ Vikings: The Strategy of Ultimate Conquest (1996), GT Interactive Software Corp.
※ Sid Meier's CivNet (1995), MicroProse Software, Inc.
※ Sid Meier's Colonization (1994), MicroProse Software, Inc.
※ F-15 Strike Eagle III (1993), MicroProse Software, Inc.
※ Night Hawk: F-117A Stealth Fighter 2.0 (1993), MicroProse Software, Inc.
※ Pirates! Gold (1993), MicroProse Software, Inc.
※ Return of the Phantom (1993), MicroProse Software, Inc.
※ High Command: Europe 1939-45 (1992), Three-Sixty Pacific, Inc.
※ Gunship 2000 (1991), MicroProse Software, Inc.
※ Sid Meier's Civilization (1991), MicroProse Software, Inc.
※ Sid Meier's Covert Action (1990), MicroProse Software, Inc.
※ Sid Meier's Railroad Tycoon (1990), MicroProse Software, Inc.
※ F-15 Strike Eagle II (1989), MicroProse Software, Inc.
※ M1 Tank Platoon (1989), MicroProse Software, Inc.
※ Red Storm Rising (1989), MicroProse Software, Inc.
※ Sword of the Samurai (1989), MicroProse Software, Inc.
※ F-19 Stealth Fighter (1988), MicroProse Software, Inc.
※ Sid Meier's Pirates! (1987), MicroProse Software, Inc.
※ Conflict in Vietnam (1986), MicroProse Software, Inc.
※ Gunship (1986), MicroProse Software, Inc.
※ Acrojet (1985), U.S. Gold Ltd.
※ Crusade in Europe (1985), MicroProse Software, Inc.
※ Decision in the Desert (1985), MicroProse Software, Inc.
※ F-15 Strike Eagle (1985), MicroProse Software, Inc.
※ Silent Service (1985), MicroProse Software, Inc.
※ Solo Flight (1985), MicroProse Software, Inc.
※ NATO Commander (1984), MicroProse Software, Inc.
※ Spitfire Ace (1984), MicroProse Software, Inc.
Will Wright
1960년 애틀란타 출생. 16살에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Louisiana State University에 들어간후 나중에 Louisiana Tech 와 New School University 등으로 옮겨 다녔다. 그는 처음에 건축학을 공부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후에 기계공학과 컴퓨터, 로봇공학등에도 관심을 갖는다.
윌 라이트는 위대한 게임 디자이너중 한명이다. SimCity 와 The Sims 를 개발한 장본인이기도 하다. 어린 시절의 그는 굉장히 단순하고 괴짜였다. 그는 대부분의 아이들이 지루해하는 전술이나 전략적인 것등에 관심이 많았었다. 결국 그런 그의 삶이 그를 게임 개발자로 이끌어 준것이겠지만 말이다.
그가 9살때 아버지가 교통사고를 당하셨음에도 불구하고 그 자신을 채찍질하며 위대한 게임들을 창조해냈다. 1984년 그의 첫번째 게임은 Commodore 64 용의 Raid on Bungeling Bay 로 Broderbund 를 통해 출시된 헬리콥터 액션 게임이었다.
< C64 용의 헬리콥터 액션 게임 Raid on Bungeling Bay >
Raid on Bungeling Bay 는 그 자체로는 그리 특별할게 없는 게임이었다. 라이트는 자신을 스스로 멍청이라고까지 했다. 하지만 그는 그 게임을 통해 레벨구성을 어떻게 해야될지를 알게 되었다. 그리고 그에게 SimCity 에 대한 영감을 불어넣어주었고, 그건 건물을 짓고, 그 주위를 날아다니는 등의 느낌이었다.
이후에 라이트는 두개의 게임들을 더 만들게 된다. 그중 하나는 Probot 이었고, 다른 하나는 Micropolis 였다. 하지만 Probot 은 빛을 보지 못하게 된다.
Micropolis 는 Raid on Bungeling Bay 의 에디터에 라이트가 제이 포레슽의 Urban Dynamics 와 System Dynamics 를 읽어가며 얻은 지식이 결합된 게임이었다. 또 존 콘웨이가 라이프 게임을 통해 보여준 자동화된 구역 나누기도 일부 결합되어 있었다. 이런저런 식으로 1985년 Commodore 64용으로 게임을 완성, 출시하지만 어떤 유통사도 그의 게임에 관심을 가져주지는 않았다.
하지만 그의 게임에 관심을 가져준 이가 있으니 훗날 윌 라이트와 환상콤비를 이루게 되는 제프 브라운이었다. 그들은 윌라이트의 게임 Micropolis 를 수정해나가기 시작한다. 하지만 제작도중 Micropolis 란 이름을 이미 한 업체에서 사용중에 있었기에 그들은 새로운 이름을 찾게 되는데, 그게 바로 심 이라는 단어였다. 그들은 도시 속 주민들에게 심스라고 이름붙이기까지 했다.
< 심시티.. 다시 해보고 싶은 욕구가... ㅡ.ㅡ >
결국 C64 용으로 만든 Micropolis 는 매킨토시와 아미가용으로 다시 제작되어졌고, 1989년에 Sim City 가 최종적으로 선보이게 되며 출시된 즉시 대히트를 기록하게 된다. 이 게임이 등장하기 전에는 시뮬레이션이라 함은 정부와 과학자들만이 다룰수 있는 장르였다. 하지만 SimCity 는 건설 시뮬레이션이란 장르를 새롭게 창조해내었다. 그후 그는 프로그래머 Jeff Braun 과 함께 Maxis 라는 회사를 만들게 된다.
심시티의 아이디어를 책에서 얻은 라이트는 다음 게임의 주제로 SimCity 보다 더 광활한 지구를 선택했다. 여기에는 가이아이론으로 유명한 제임스 러브락 박사의 연구 결과가 중요하게 작용되었으며 게임 제작에는 지질학, 풍토학, 진화론, 생태학 같은 다양한 요소를 반영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렇게 등장한 SimEarth 는 그리 큰 인기를 얻지는 못한다.
그후는 반대로 좀더 작은 대상을 게임의 주제로 삼았는데 그래서 탄생한게 개미를 소재로 한 SimAnt 였다.
이후 그는 프로젝트 X 라고 불리는 게임 제작에 돌입하게 된다. 하지만 이 프로젝트 X는 여러차례 다른 게임들에 밀려 제작을 잠시 손놓게 만들게 된다.
이렇게 프로젝트 X를 제쳐놓고 탄생한게 SimCity 2000 과 SimCopter 등이었다. 이후 그들은 1997년 EA에 매각된다.
< 프로젝트 X의 비밀은 심즈였다!!! Merry Christmas~ >
긴 시간동안 Maxis 는 SimLife, SimTower, SimFarm 등을 내놓게 되지만 실제 라이트는 그 작업에 관여를 하지는 않았다. 그리고 9년간의 걸친 프로젝트 X가 드디어 마무리를 짓게 된다. 그리고 등장한게 Sims 였다.
Sims 는 SimCity 에 사는 사람들을 콘트롤해보고 싶은 점에 촛점을 맞춘 게임이었다. Sims 역시 출시되자마자 큰 히트를 치게 되고, 많은 확장팩을 출시함과 동시에 4백만 카피라는 근래에는 보기 힘든 수치에 판매량을 기록하게 된다.
주요작품
※ Psychonauts (2005), Majesco Entertainment Company
※ The Sims 2 (2005), Electronic Arts Inc.
※ The Sims 2 (2005), Electronic Arts Inc.
※ The Sims: Mega Deluxe (2004), Electronic Arts Inc.
※ The Urbz: Sims in the City (2004), Electronic Arts Inc.
※ The Urbz: Sims in the City (2004), Electronic Arts Inc.
※ SimCity 4 (2003), Electronic Arts Inc.
※ The Sims: Bustin' Out (2003), Electronic Arts Inc.
※ The Sims: Makin' Magic (2003), Electronic Arts Inc.
※ The Sims: Superstar (2003), Electronic Arts Inc.
※ The Sims (Deluxe Edition) (2002), Electronic Arts Inc.
※ The Sims: Online (2002), Electronic Arts Inc.
※ The Sims: Unleashed (2002), Electronic Arts Inc.
※ Seaman (2000), SEGA Entertainment, Inc.
※ SimCity 3000 Unlimited (2000), Electronic Arts Inc.
※ The Sims (2000), Electronic Arts Inc.
※ SimCity 3000 (1999), Electronic Arts Inc.
※ Marble Drop (1997), Maxis Software Inc.
※ SimCopter (1996), Electronic Arts Inc.
※ SimIsle: Missions in the Rainforest (1995), Maxis Software Inc.
※ SimTower: The Vertical Empire (1995), Maxis Software Inc.
※ SimTown (1995), Maxis Software Inc.
※ SimCity 2000 Urban Renewal Kit (1994), Maxis Software Inc.
※ SimCity Classic (1994), Maxis Software Inc.
※ Empire Deluxe Scenarios (1993), New World Computing, Inc.
※ SimCity 2000 (1993), Maxis Software Inc.
※ SimCity 2000 (Special Edition) (1993), Maxis Software Inc.
※ SimCity Enhanced CD-ROM (1993), Interplay Entertainment Corp., Maxis Software Inc.
※ A-Train (1992), Maxis Software Inc.
※ A-Train Construction Set (1992), Maxis Software Inc., Ocean Software Ltd.
※ SimLife (1992), Maxis Software Inc.
※ RoboSport (1991), Maxis Software Inc.
※ SimAnt: The Electronic Ant Colony (1991), Maxis Software Inc.
※ SimEarth: The Living Planet (1990), Ocean
※ SimCity (1989), Maxis Software Inc.
※ SimCity: Terrain Editor (1989), Infogrames
※ Raid on Bungeling Bay (1984), Brøderbund Software, Inc.
출처 : 웹상 이곳 저곳;;; ━┏
==> 다음편 예고
1. C언어로 시를 쓰는 인물, 둠을 탄생시킨 John Carmack
2. 레벨디자인의 귀재이자 John Carmack과의 명콤비, John Romero
3. Metal Gear Solid 를 제작한, Hideo Kojima
4. 세계 게임 명예의 전당 1위, 세계 게임계 영향력 1위, Shigeru Miyamoto
p.s 이젠 좀 텀이 길어질듯 합니다;;; 미리 번역해논건 여기까지라... 한 10명정도 남았는데;; 훗훗;;; 모두들.. Merry Christm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