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문득 떠오른 mmo게임의 재미..

검은날개v 작성일 06.03.04 14:1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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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내공 : 우수함


우선 궁극적 재미라는 정의는 저 개인적인 경험적 정의입니다
보충하자면 유저를 끌어들일수 있는 게임의 매력이라고할까..

그래픽, 세계관, 인터페이스, 넓게보면 장르까지 매력은 많습니다만
처음접해보는 게임의 주관적 척도 또는 호감도를 좌우하는것은
역시 단연 그래픽이 독보적일 것입니다. 개개인마다 취향이 있고
또 그 게임에대해 가장 처음 접하게 되는 부분이니까요.
그러나 이 그래픽이란건 눈을감앗다 뜨는순간 발전한다는 것을보면
처음접할때까지가 가장 중요할때 라는 사실을 알수있습니다.

사실 그게임을 시작하고 맛을 붙이다 보면 나중에는 더좋은 그래픽이나와도
하던게임 그래픽이 마냥 좋아보이고 마냥 만족스럽습니다.
그러나 그래픽만으로는 게임의재미를 느낄수는 없습니다.
(이렇게말하니 꼭 모든조건이 어우러져야 재미가있다는..
가히 퍼펙트게임이라고 할만한 완벽한 게임만이 재미있을거다 라는 쪽으로 흐르는데요==;;)

각설하고 mmorpg 의 궁극적인 재미요소는
패키지게임과의 가장큰차인 mmo(다중 접속 온라인)이라는 점에서
찾을수가 있습니다.
유저간의 커뮤니티가 바로 가장큰 재미요소죠
작게보면 여러가지가 있겟습니다만..길드,클랜,레이드,전쟁(pk)까지..
그러나 이 유저간의 커뮤니티가 게임에서 얼마나 반영되는가가
"게임에 감동을 한다" 라는 아주 어려운 경험의 가장큰 필수요소가 된다고 생각이됩니다.
감동을 받는다 라는 희귀한 경험이 그 게임에 애착과 열정을 어떤요소보다 크게높여준다는것은
경험해보시면 느끼실수 잇습니다.
이전까지는 그냥 개인적인 생각이었는데 아래 배네트님이 쓰신 글을읽다가
문득 다시 생각나더군요 저의감동 받앗을때가 클클..

여기서부터는 그냥 제 경험담입니다..감동에관한..
저는 해외 mmorpg를 많이 해보진 못했습니다만..
우연히 접한 한가지 게임에서 감동이란걸 받았습니다.
게임을 하는데 무슨 거창하게 감동이냐 라고 하시면
창피해서 얼굴을 붉히긴 합니다만 (현실인걸요ㅜㅜ;)
그 감동이란 걸 받앗을때는 정말 희열이라고 표현할정도로
게임에대한 애착과 재미가 커집니다.
그리고 이런점에 있어서..
그 재미를 포착해서 상업화한 게임들이 해외mmorpg 게임의 대다수 특징입니다.
(국산 mmorpg도 인기가 있는만큼 어느 부분에선가는 큰감동의 요소가 있겟죠--?)
(아쉽지만 전 아직 경험해 보지못햇습니다만..;;제 주류가 아웃사이더류 게임이라서;;
그런걸까요 ㅜㅜ; 마제스티, 유리도시, 구룡쟁패, 대항해시대,아크로드,등..)

마지막으로..저는 갈수록 이런저런 게임을 해볼수록
감동을 받기에는 힘들어 지는것같아 안타깝습니다..

제경험담 부터는 타자가는대로 써서 글의 척추가 없어졋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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