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 대한민국 게임유저로서 엔씨에 대한 안타까움

케루루케 작성일 07.03.13 16:4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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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게임기업 순위 10손가락 안에 드는 우리나라의 자존심 nc소프트

 

1위는 아니지만 나는 장담한다 ...

 

단일 타이틀 매출액은 세계 최고일것이라는 것 !

(지금은 그정도 까진 아니지만 ...; 몇년전까진 세계온라인 게임시장 90%가 한국이었고 그중 90%가 리니지 1.2였다 ;;)

 

 

우리나라의 특유의 피씨방 체제때문에 마진률또한 그어떤 회사보다 높을듯

(물론 다른게임 개발로 그돈들을 죄다 쓰겠지만 ...)

 

 

이렇듯 엔씨는 엄~~ 청난 자본력을가진 세계최고의 온라인 게임회사라 생각한다

 

그러나 문제는 ...

 

 

결론부터 조악하게 표현하자면

 

"자   본   력   뿐" 인거 같다 ... 안타깝다 ... 훔 ...

 

 

 

이번에 나오는 아이온이라는 게임 지스타에서 한번 해봤다 ... ;

 

리니지2 시스템보다는 와우쪽에 가까운 시스템이었다

 

와우의 두진영의 인구 불균형이 나에겐 가장 불만이었는데

이게임은 제3진영인 npc진영을 집어넣음으로 그 문제를 완화하려했고

 

나는 그런 사실을 알고난 후부터 정말 기대를 많이 한작품이었으며 줄서서 기다려가며

 

지스타에서 플레이 해봤을때 정말 감동이었다 ㅎㅎ

 

플레이 시간이 짧았던 관계로 단점보단 장정 찾는데만으로도 시간이 빠듯해서 제대로된 평가는 못하겠지만

정말 기대되는 신작이다 ...

 

그런데 걱정돼는것이 있다. 내가 게임했을떄는 좀 먼가 모지랜점이 있었지만 (당근 완성품이 아니니까 당연한거다)

 

올해 출시한다는 엔씨측 말에 좀 불안하다

 

전에 리니지2를 완성도 제대로 안하고 렉과 서버문제등등이 있음에도 그냥 상용화 시켰었던때

 

그리고 1년후에야 외국에서 베타테스트 하는것보고 "우리가 유료 베타테스터냐 *럴~" 이라고 조낸 욕했던 생각이 아련하다 ;;

 

난 아직도 그때생각을 하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글로벌 게임기업 엔씨에게 화가 나고 실망또한 크다

 

유료화 한후 기가막히게

 

"우린 아직 이게임의 10분의 1도 보여주지 못했다! " 라며 앞으로의 업데이트계획을 대단한것마냥 자랑스럽게 말할때

 

"왜 10분의 1밖에 완성몬한 겜을 유료화 하는거냐! " 라며 투덜거렸다 (허나 돈내고 조낸 열씨미 만렙까지 달렸다 ;;)

 

 

리니지의 매력은, 엔씨의 매력은 그거 같다 ...

 

우리나라에서 가장 좋은 게임을 만드는 회사인듯하다

 

그 자본력하나로서도 그건 당연한 일이다... 그리고 그것만으로도 엄청난 힘이됀다

 

90점 짜리 게임과 95점짜리 게임이 있다면 우리는 95점짜리 게임을 할 것이다

 

허나 그것이 온라인게임이라면 우리는

 

"내가 아는 사람이 하는 게임" 을 할 것이다

 

 

"우리나라 게임 중에선"(우리나라다 ;;) 걸출한 특작인 리니지 많은, 게다가 사람들이 하는 리니지인데

 

90점이면 어떻고 95점이면 어떻냐 여러 상황이 엔씨에 유리했고

 

이게임이 성공 못할리 없었다.

 

 

허나 외국에서 리니지 1,2 로 죽쓰는 엔씨,

 

세계 최강급의 온라인 게임산업에서의 자본력을 가진 엔씨가

 

만드는 게임이 획기적이고 놀라운 게임이 아닌 외국에서 성공한 겜을 따라만드는건

 

리니지1 만으로도 족하다 생각한다.

 

 

 

 

와우가 우리나라에서 성공하기전에 리니지2가 안나왔음 성공 했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

 

리니지2는 우리나라에 외국서는 eq이후에 일반화돼어있는 (본인은 eq를 99년도때 했었다 ;;;)

 

파티플레이 라는 개념을 2003년도에서야 우리들에게 일깨워준 장본인 게임이다

 

그전에 우리나라 유저들은 파티플보단 솔로잉 이주였던것이다 ... ...

(2003년 10월 오베 <린2 7월달오베> 한국 온라인게임 : 트라비아 카르페디엠 마비노기 운 칸 천상의문 등등 ... 

 린2 이전부터 파티플 활성화됀 우리나라 게임시장이란 말에 어이없어서 올리는;;;)

(게임성은 몰라도 화려한 그래픽과 리니지 2 이후에도 천상의문 트라비아 카르페디엠 칸 등등의 겜과 비교해봐라 ;;;

 쩝 ... 에쉬론즈 콜 2 세도우베인 다옥 등등이 망했음에도 그후에 나온 그당시 우리나라 겜들의 수준이다 ...

그래픽과 그 이후에 나온 완성도 떨어지는 한국형 온라인겜들에 비한 가치는 인정이 간다 ...)

 

리니지2 아니었으면 그전까진 애쉬론즈콜2 세도우베인 등등 외국의 짱짱한 온라인겜이 죽쑨 한국서

 

와우가 쉽게성공할수 있었을까 하는 생각은 이런이유에서였다 ㅡ_ㅡ;;;;;; 훔 ,,,

 

 

이러한 현상들을 볼때 나는 성격이 꼬인 성격인지라 그런지 부정적으로 밖에 안보였다

 

유저 수만 많지 게임성향은 좀 뒤떨어진 우리나라에

 

엔씨는 진보한 외국의 게임성향을 접목시킨 게임들을 우리에게 보여준다

 

그리고 성공~~~ (그리고 엔씨의 그런 게임들을 돋보이게 해주는 우후죽순처럼 출시되다 사라지는 게임들들들 ;; )

 

이런식으로 보인다 ... 안타깝다 ...

 

세계 최강이 불가능한 기업이 아니다 ...

 

그러니 좀더 아니 더욱더 분발해라 ... ;;;

 

이렇게 말해주고 싶다 ( 그런 의미서 타뷸라랏사에 거는 기대는 크다 ... 근데 왜 sf냐 ㅜ.ㅜ )

 

 

 

예전부터 리니지 까는 사람은 많았다 허나 그건 아템 문제 서버 운영문제등이었지 게임성 문제는 아니었다

 

"리니지2 같은 쓰레기 게임 하지말아라 잡겜이다 그보다 출중한 아스가르드를 해라!" 라는 소리는 없었다는거다 ;;;

(두 게임이 비슷하게 오베를 해서 비유한것임 ;; )

 

허나 지금 게임성 운운하는 말이 많이 나오는건 엔씨에서 좀 생각해봐야할 문제인것 같다 ...

 

 

 

 

 

 

 

 

지금껏 평어로 써서 죄송 ㅎㅎ =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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