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전략 시뮬 미디블 토탈워2 야전 전술교본2

모르고스 작성일 07.12.31 01:43:41
댓글 2조회 2,553추천 2

3.     망치와모루의 예

 

위에서 언급 들였듯이 망치와 모루는 굳이 보병과 기병일 필요가 없으며, 모루가 모루로서, 그리고 망치가 망치로서의 역할만 전투동안 수행할수있으면 되는것입니다.

 

  1. 보병몽땅

만약 보병만 있는경우 창병과 같이 비교적 방어력이 좋은 군대를 중앙에 놓고, 검병과 같이 공격력이 높은 부대를 양측에 배치합니다.

 119903293019143.jpg

먄약 특별히 공격력이 뛰어난 병과의 부대가 없다면, 토탈워에서 사용 가능한 방어력을 높이는 방법이 모두 동원됩니다. 예로 중앙의 부대를 횡대로 두껍게 배치하고, 방어모드(단축키V)를 걸어주거나,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예 보충대를 가진2진으로 구성하는 방법등이 자주 사용됩니다. 보충대 사용은 또 다루겠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보병의 경우 기병과 같은 뛰어난 기동성은 결여되어 있기 때문에, U자로 배치하여 공격부대를 전체적으로 방어보다 전진배치하여 적의 측면을 보다 쉽게 접근하는 방법이 즐겨 사용됩니다.

119903295954780.jpg
 

 

다음과 같이 U자형으로 배치된 진이 적을 향해 전진하여 날개부분이 적의 측면을 자연스럽게 지나쳐간다음 측면과 후방에서 공격하는 방법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U자 진형, 또는 초승달 진형은 아주 유용한 전술로서 가장 자주, 여러상황에 다양한 형태로 사용됩니다.

 

 

  1. 상황을 이용한 망치와모루

망치와 모루는 적절한 상황을 사용해서도 훌륭하게 발휘될수 있습니다. 가장 쉬운예는 수성전에서 성을 모루, 지원대를 망치로 삼아 쓰는 것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적이 언덕위로 올라오는경우, 언덕위의 군대를 모루로 사용할수도 있겠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언덕등이 아니더라도 좁은 공간 또한 모루로 쓰일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강을 놓고 방어하는 경우, 좁은 길목에서 지키고, 별동대를 다른 다리로 건너가게 하여 길에 갇혀버린 적을 두둘기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동일한 방법이 수성시에 사용될수 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방법인데, 부서진 성벽이나 문으로 들어오는 적을 U자형으로 적당히 들어오게 하고, 다른 성문으로 기병이나 검병을 내보내서 역으로 공성해 들어가는 방법입니다.

 

 119903299343865.jpg

 

 

아마 다음은 망치와모루에 대응, 보충대사용등이 될것 같습니다.

 

출처:디스이즈토탈워 도야지님

모르고스의 최근 게시물

게임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