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초기 버전부터 지금까지의 일대기 정리

순대라면 작성일 12.05.08 14:4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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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글을 쓰는 것 같네요 ^^

제가 예전 게임들에 대한 애착이 강해서 이번엔 블리자드의 MMORPG 게임 와우에 대해서 말해 보려고합니다.

월드오브 워크래프트 (이하 와우)  모르시는 분들은 없으시겠죠?

블리자드에서 개발한 첫 MMORPG로 기존의 워크래프트의 세계관을 그대로 옮겨 지금의 블리자드를 있게 한 역대 최고의 MMORPG 죠

예전에 한번 블리자드에서 워크래프트를 MMORPG로 개발중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사람들은 비웃었죠, 그당시 에버퀘스트나 쟁쟁한 MMORPG가 있는 상황에서 MMORPG 제작 경험도 없는 블리자드 나부랭이가 MMORPG를 만들겠다고 하였으니 ...

 

그러다가 2001년 9월 ECTS에서 돌연 와우의 게임 플레이 영상을 공개하게 됩니다.

(이 때만해도 와우보다는 워크래프트3를 개발중이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워크래프트3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죠)

 

당시 어릴때였지만 잡지 책에서 와우에 관련된 뉴스를 특집으로 내보낸 적이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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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릴때 잡지책에서 보던 스크린샷.. 찾기 힘들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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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 부분이 상당히 다르고 약간 촌스러운 듯한 디자인..그래픽도 좀 떨어져 보이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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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창인듯 싶은데인상적인것은 마법사의 스킬과 힐도 있다는거 게다가 종족은 오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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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벤토리창과 아이템 모양이 뭔가 복잡하게 보입니다. ]

 

이렇게 발표를 한뒤에 2003년부터 본격적으로 와우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기 시작하였고 워크래프트3와 확장팩 프로즌 쓰론을 발표하면서 워크래프트의 시나리오를 완성하게 됩니다. 워크래프트의 시나리오 완성이 곧 와우의 시나리오이기 때문에 중요한 작업이었죠

 

2003년 북미에서 클로즈베타가 실시된다고 하였지만 2004년으로 연기가 되었고 2004년 1월에 불미스러운 와우 알파버전 유출이라는 사건이 터지게 됩니다.

이 당시 유출되었을때 저도 해보았지만 완전한 게임 플레이는 불가능 하였고 필드를 뛰어다니는 정도밖에 구현이 되지 않았습니다.  (디아블로3랑 비숫했네요 )

 

2004년 1월 29일 국내 클로즈베타 테스터를 모집하였고 초기 800명을 보집한다고 하였고 한 가정에 한번으로 횟수 제한도 두었습니다. 하지만 15만명이라는 엄청난 사람들이 지원하여 블리자드의 인기를 실감캐 했죠

 

2004년 3월 19일 북미와 국내에서만 처음으로 베타 테스트가 진행이 되었고 처음 와우를 한 유저들은 생소한 WASD 방식의 키보드 조작과 해외 게임이라는 것때문에 많은 거부감을 들어냈다고 합니다.

처음 레벨 제한은 30레벨로 지금 생각하면 몇시간이면 달성할수 있는 레벨이었지만 당시에는 엄청난 레벨이었죠

 

2004년 11월 1일 베타 테스트가 종료되었고 11월 13일 오픈베타를 시작하게 됩니다.

(당시 군대 외박 나와서 해본것 같네요 )

 

2005년1월 16일 오픈베타가 종료되었고 드디어 1월 18일부터 상용화 서비스가 실시되었습니다.

이때 또한가지 사건이 있었죠 블리자드에서 합리적인 가격을 선보이겠다는 약속을 깨고 24750원이라는 요금 정책을 발표하면서 초유의 와우 불매 운동까지 전개됩니다.

당시 리니지가 29,700원이었으니 와우가 좀더 저렴하긴 했지만 합리적인 가격이라고 생각 되지 않았나 봅니다.

불매 운동때문인지 언제부터인지 19,800원으로 가격이 인하되면서 더욱 인기에 박차를 가하게 되었죠


그뒤로 수많은 업데이트와 확장팩을 발매하면서 지금의 MMORPG의 왕좌에 오를수 있게 되었답니다. ^^

 

 

저도 와우에 접속하지 않은지 약 3년 정도 된거 같은데 아직도 선배들이랑 친구들끼리 모여서 했던 추억이 깃든 게임이네요

가방 안준다고 삐지고 탈것 산다고 100골 빡세게 모으던 그때가 오히려 더 재미있었던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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