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화 - 인형과의 결혼 - 네팔

자뭅 작성일 14.10.21 20:5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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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화는 과거 사람들 삶의 다양한 면모를 보여주는 살아있는 박물관이다. 평민에서 왕에 이르기까지 그 시대 사람들이 생각하고 바랐

던 것들을 말해준다. 오늘날 다양한 분야의 많은 학자들이 네와르 공동체를지혜와 품위를 갖춘 사회라고 칭송했다. 역사를 살펴보아도 그들이 언제나 다툼을 버리고 평화롭게 살아왔음을 보여주는 많은 예를 찾을 수 있다. 설화는그것을 증언하다.


_〈설화> 인형과의 결혼



먼 옛날 한 나라에 절친한 다섯 친구가 있었다. 그 나라의 왕자와 사제, 목수,재단사, 화가로 이루어진 이 무리의 우두머리는 물론 왕자였다. 그 때문에 큰 힘을 가졌던 그들은 무뢰배로 널리 알려졌다. 사람들에게 그들은 악몽 같은 존재였다. 


그들로 인해 온갖 고통을 받았다. 백성들을 매우 걱정한 왕은 아들과 그의 친구들을 다잡으려고 온 힘을 썼지만 그럴 수 없었다. 왕궁 밖으로 나가지 못하게

하려고 애도 썼지만 소용이 없었다. 마침내 왕은 왕자를 추방하기로 결정했다. 


왕자는 친구들과 한동안 함께 지내며 가진 돈을 모두 써버렸다. 가족으로부터 한 푼의 도움도 받지 못하게 된 왕자는 큰 곤경에 빠졌다. 왕자가 왕궁에서 쫓겨난 것을 알게 된 사람들은 비록 그의 무리가 이따금 애꿎은 이들을 때리기는 했지만 그들을 이전처럼 두려워하지는 않았다. 그래서 왕자의 무리는 떠나기로 결정하고다른 나라로 갔다.


다섯 친구들은 긴 여행을 했다. 그리던 어느 날 저녁 한 마을에 도착했다. 큰 집을 발견한 그들은 안으로 들어가 누가 있느냐고 소리쳤다. 대답이 없자 그들은 방마다 들여다보고 나서 빈집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들은 누군가 와서 자기 집이라고 주장할 때까지는 그 집에서 살기로 결정했다. 또 힘껏 일해서 살아가기로 결정했다. 사실 그들은 좋은 직업을 갖고 있었다. 


매일 집을 나서 일하러 갔다. 그들은 서로 다투지 않게 집안일도 잘 분배했다. 목수와 재단사와 화가가 낮에 일하러 가면 사제는 집을 청소하고 음식을 준비했으며 왕자는 집을 지켰다. 밤에는 공평하게 돌아가며 보초를 섰다. 이렇게 그들은 새로운 삶을 살아가면서 행복했다.


어느 날 밤에 보초를 서다가 지루해진 목수는 무언가 창조적인 일을 하고 싶었는데, 커다란 나무토막이 마루에 놓여 있는 것을 보고 그는 그것으로 인형을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보초를 서는 동안에 자신의 연장으로 아름다운 인형을 만들었다. 

교대 시간이 되어 화가가 보초를 서러 왔고 목수는 잠자러 갔다.


화가 또한 지루해져 무언가 심심풀이를 원했다. 그는 주위를 둘러보다가 놀랍게도 목수가 방금 조각한 인형을 발견했다.


그는 인형에 어울리는 색깔을 칠했다. 인형은 예쁜 처녀처럼 보였는데 당장이라도 말을 할 것 같았다. 화가는 너무 행복해서 잠시라도 인형 곁을 떠나기가 싫었다. 그러나 그의 근무 시간은 끝났고 시간을 잘 지키는 재단사가 제시간에 교대하러 왔다. 


화가는 할 수 없이 잠자러 갔다. 재단사가 인형을 봤다. 인형의 아름다움에 넋을 잃은 그는 인형을 두 손으로 마냥 어루만졌다. 


재단사는 인형이 정말 살아 있고 그 어떤 요정도 인형과 아름다움을 겨룰 수는 없다고 생각했다. 게다가좋은 옷을 입히면 더 아름다워 보일 것이라고 생각한 그는 화려한 옷감으로 아름다운 옷을 만들었다. 옷을 입히자 인형은 눈부시게 아름다웠다. 


재단사는 만족의큰 숨을 내쉬고 자신의 일에 자부심을 느꼈다. 그리고 자신이 사랑하는 처녀이기라도 하듯이 바라봤다. 

사제가 일어나 자기 일을 시작하는 소리가 들리자 재단사는 인형을 놔두고 잠자러 갔다.


사제는 집을 청소하다가 인형을 보고 깜짝 놀랐다. 그는 인형을 실제로 살아 있는 처녀로 생각하여 자신에게 물었다. 저 처녀가 누구인가? 어디서 무엇 때문에왔는가? 바로 그때 왕자가 방에 들어왔다. 그도 인형의 아름다움에 넋을 잃고 물었다. 


“누구십니까?”대답이 없자 왕자는 서너 번 더 물었다. 그래도 아무 대답이없자 왕자와 사제는 인형에게 다가가 살며시 만졌지만 아무 반응도 없었다. 그들은 인형을 서로 끌어당겼고 그 와중에 인형이 방바닥에 쓰러졌다. 


그제야 그들은살아 있는 처녀가 아니라 인형일 뿐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나머지 세 친구가 방에들어와서 자신들이 한 일을 얘기했다. 그들은 서로서로 솜씨를 칭찬해주었지만 사제는 인형에게 생명을 불어넣어줄 생각만 했다.


여느 때처럼 사제는 깨끗한 물을 떠다놓고 신에게 참배한 다음 음식을 만들어친구들을 먹였다. 그러나 자신은 아무것도 먹지 않았다(신에게 무언가를 기원할때는 위를 비워야 한다). 그의 세 친구는 일하러 가고 왕자는 낮 보초를 서러 갔다. 


사제는 데쿠치(신에게 참배하는 방)에 들어가 인형에게 생명을 달라고 기도했다.

 그의 헌신적인 믿음에 만족한 신은 인형에게 생명을 주었다. 인형은 눈을 뜨고 팔다리를 움직이더니 사제에게 다가왔다. 그리고 예의를 갖춰 그의 발에 손을얹고 절을 했다.


처녀는 아주 아름다웠고 예절까지 발랐다. 그 누구도 그녀와 같은 처녀를 본 적은 없었다. 그녀는 다섯 친구 모두의 재능이 빚어낸 걸작이었다. 그들 모두 그녀를 좋아했고 그녀와 결혼하고 싶었다. 모두 그녀에 대한 자신의 권리를 큰 소리로주장했다. 




목수는 말했다. “내가 나무토막으로 인형을 만들었다. 내가 인형을 조각하지 않았다면 너희들이 무엇을 할 수 있었겠느냐? 그러므로 처녀는 내 것이고내가 그녀와 결혼해야만 한다.”이에 화가가 말했다. “네가 인형을 만들었다는 말은 맞다. 하지만 그 인형은 평범했다. 내가 그것에 색칠을 해서 아름답게 만들었다. 그러므로 그녀는 내 것이며 나는 그녀와 결혼하고 싶다.”그러자 재단사가 참을 수 없다는 듯이 말했다. “나는 너희 두 사람이 한 일을 부인하지 않으며 고맙게 생각한다. 그러나 내가 그녀를 보았을 때 발가벗고 있었고 따라서 사람들 앞에나설 수 없었다. 바로 내가 옷을 만들어 입혀주었다. 그녀가 사람들 앞에 설 수 있게 한 것이다. 그러므로 그녀와 결혼할 유일한 사람은 나임에 틀림없다.”


사제도 지지 않고 말했다. “너희들이 저 한 일들만 자랑하고 있지만 나의 기여도 잊지 마라. 너희가 한 일은 기술적인 것일 뿐이다. 그것들에는 생명이 없다. 나는 나의 정신적 능력을 한껏 쏟아서 인형을 아름다운 처녀로 변하게 했다. 그러므로 처녀와 결혼할 권리는 내게 있다.”


이때까지 왕자는 조용히 앉아 있었다. 


사실 그가 직접 한 일은 없었기 때문에 자신이 처녀와 결혼해야 한다고 주장하기가 쑥스러웠다. 그러나 그는 처녀와 결혼하고 싶은 욕망이 너무 컸다. 그래서 말했다.


“사랑하는 친구들아, 내가 너희들처럼 하지 못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너희에게처녀를 만들 기회를 준 나의 역할을 무시할 수는 없을 것이다. 내가 낮에 집을 지켰기 때문에 너희가 밤에 일할 수 있었다. 또 내가 나무토막을 숲에서 가져왔기때문에 너희들이 그것에 제 기술을 발휘할 수 있었다.”그는 또 자신은 왕자이며 아름다운 처녀는 보통 사람보다는 왕자와 더 잘 어울린다고 말했다.


처녀를 향한 사랑이 다섯 친구를 서로 다투게 만들었다. 그들은 스스로 문제를해결할 수 없었다. 문제는 더욱더 커졌고 그들은 스스럼없이 대화를 나누기도 어려운 사이가 되어버렸다. 

집의 분위기도 전처럼 편하고 행복하지 못했다. 언제라도 더 나쁜 일이 벌어질 것만 같았다. 

처녀는 갈수록 나빠지는 상황을 아픈 마음으로 지켜보았다. 그녀는 모든 게 자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기에 아주 슬펐다. 


어느 날 그녀가 말했다. “나는 이 모든 것이 나 때문이라는 걸 알고 있고 그래서 이곳에 머물기가 싫습니다. 

내가 생명을 잃고 다시 인형으로 돌아가서 이 집이평화로워질 수 있다면 그게 더 나을 것 같습니다.”


다섯 친구는 인형이나 그것의 아름다움이 문제가 아니라 누가 처녀와 결혼하느냐가 문제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그녀를 인형으로 되돌리지 않기로결정했다. 그녀에게서 생명을 빼앗는 것은 좋은 일이 아니었다. 그들은 오랫동안 논의한 끝에 처녀가 자신과 결혼할 사람을 고르고 나머지 네 사람은 그녀의 선택을 따르기로 결론지었다. 그러나 처녀가 말했다. “당신들의 결정에 감사합니다.


나를 사람으로 살게 해준 당신들 모두에게 고마워하고 있습니다. 또 배우자를 선택할 수 있는 특권을 주신 것에도 감사드립니다. 그러나 한 가지 문제가 남았습니다. 내가 스스로 한 사람을 고른다면 나머지 네 사람은 마음에 상처를 입을 수 있습니다. 그것은 앞날을 위해 좋지 않은 일입니다. 그러므로 왕이 결정하는 게 나을 것입니다. 왕의 결정이라면 나도 받아들이겠습니다.”


다섯 친구들은 처녀의 생각에 동의했고 모두 그 나라의 왕에게 갔다. 왕은 그들을 회의장에 불러들여 문제가 무엇이냐고 물었다. 그들은 모든 이야기를 하고 나서 제각기 처녀에 대한 자신의 권리를 힘껏 주장했다. 그들의 얘기를 다 듣고 난왕은 회의장에 모인 신하들을 둘러보며 그들의 의견을 물었다. 귀족과 대신들은 각기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 해결책을 제시했다.


 잠시 침묵을 지키던 왕이 입을 열었다.“ 오늘 우리는 매우 흥미로운 문제에 부닥쳐 많은 논의를했다. 이제나는처녀가 누구의 사람인지를 선언하겠다. 


너희들 모두 인형을 만들고 또 그것을 살아있게 하는 데 똑같이 기여했다. 


왕자가 숲에서 나무를 가져오지 않았다면 목수는인형을 조각하지 못했을 것이다. 

목수가 인형을 만들지 않았다면 화가는 그것에색칠을 하지 못했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아름다운 인형이 없었다면 재단사는 옷을 만들어 입힐 생각을 하지 못했을 것이다. 

사제 또한 인형이 진짜 사람처럼 보였기 때문에 자신의 정신적 능력을 사용하여 그것에 생명을 불어넣었다. 

너희들모두 최선을 다했고 따라서 처녀에 대한 권리를 가질 만하다. 그러나……”


회의장은 쥐 죽은 듯이 조용해졌다. 모두 왕의 결정이 궁금해서 숨을 죽였다.


왕은말을이었다.“ 우리는처녀가누구의사람인지를결정하기전에우리의자연과 사회의 실제 규범에 대해 생각해야만 한다. 우리의 삶에서는 서로 다른 사람들이 서로 다른 역할을 하면서 관계를 형성한다. 

그리고 우리는 역할에 따라서 그 관계들에 서로 다른 이름을 붙인다. 나는 처녀가 누구의 사람이고 그와 어떤 관계이어야 하는가를 결정하겠다. 


먼저 창조하는 자를 어머니라고 하므로 목수는 처녀의 어머니이다. 

기르고 가꾸어주는 자를 유모라고 하므로 화가는 처녀의 유모이다. 

생명을 주는 게 아버지의 역할이므로 사제는 처녀의 아버지이다.

 왕자는 숲에서 나무를 가져오고 집의 모든 사람을 지켜주었으므로 처녀의 보호자이다. 

재단사는 처녀에게 옷을 주어 사람들 앞에 나설 수 있게 했으므로 그녀의 남편일 것이다. 

이렇게 처녀는 너희들 모두의 사람이지만 재단사가 그녀의 남편이 될 자격이 있고 그녀와 결혼해야 할 것이다.”


모두 왕의 결정을 받아들이고 집으로 돌아와 재단사와 처녀의 결혼을 축하하기위해 큰 잔치를 벌였다. 


집에는 평화가 다시 찾아왔고 모두 사이가 더 좋아졌다.


출처http://www.unescoapceiu.org/board/bbs/board.php?bo_table=k4113&wr_id=21&sca=%EA%B5%AD%EC%A0%9C%EC%9D%B4%ED%95%B4%EA%B5%90%EC%9C%A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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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팔은 설화의 보고 구실을 해왔다. 아시아의 두대국인 인도와 중국 사이에 끼여 있는 네팔은 다양성이 풍부한 나라이다. 


준한 히말라야산맥에서 평원에 이르는 많은 지형적 특성으로 인해 기후 패턴도 다양하다. 


마찬가지로 사회생활 또한 다양한데, 8백 개가 넘는 카스트의 사람들이 백여 개의 언어를 사용하며 함께 살아간다. 


이 많은 부류가 나름의 문화와 역사를 간직하고 있다. 일부는 중국과 관계가 있는가 하면 일부는 인도와 많은 면에서 닮았다. 



원주민 네와르족이 지배하는 수도 카트만두는 문화유산이 풍부하여 세계 문화유산 목록에 올라 있다. 용모의 특성상 몽골 인종에속하는 네와르인들은 티베트버마어족의 언어를 사용한다. 


그들은 수천 년에걸쳐 다른 많은 지역사회의 언어와 문화를 받아들여 동화시키고 또 많은 영향을 받으면서 네와르인으로서의 정체성을 발전시켰다. 현재 그들의 공동체는카트만두 분지에 국한되지 않고 네팔 곳곳에 자리잡고 있는데 그들의 언어와문화를 간직하고 있어서 역시 네와르인으로 불린다. 


이처럼 성공한 공동체이지만 네와르인들의 설화에 대한 포괄적인 연구는 이루어진 적이 없다. 


근래세계화의 영향으로 인해 생활양식의 극심한 변화를 겪고 있는 도시지역에 네와르인 대부분이 살고 있어서 그들의 설화 문화가 빠르게 쇠퇴하고 있다. 


것은 매우 우려스러운 일이다. 몇몇 학자들은 설화들을 모아 잡지에 싣고 책으로 출판해왔다. 또한 많은 설화를 여러 언어로 번역하기도 했다. 그러나 설화의 극히 일부만이 수집되었고 또 그것들의 극히 일부만이 또 다른 언어로번역되었다.


네와르 공동체들은 평화로운 삶을 추구하는 감정적인 힘이 아주 강하다.


것은 카트만두 분지에서 다양한 공동체 및 카스트와 동화된 결과일 것이다.


세계 평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 바로 이러한 감정적인 힘이다. 어떠한설화든 관련된 공동체의 정서를 강하게 반영하기 마련이다. 네와르 공동체가세계 평화를 위한 교훈을 품은 많은 이야기를 갖고 있는 것은 이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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