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은 원글이 아님을 밝히고요..........출처는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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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도라禁后 후기
복잡하고 어려운 이야기를 문장으로 옮기는데 애를 먹었다.
이해하지 못한 부분은 내 임의로 정리 했다고 했으나, 설명이 부족 한 부분도 많다고 생각한다.
또한, 내가 판도라에 대해 상세한점을 안 것도 최근이지만, 전모를 모두 들은것은 아니다.
필자가 여기에 쓰지 않은 부분은 필자도 모르는 이야기라고 생각해 주길 바란다.
대대로 어머니에서 딸에게 세개의 의식을 전하는 가계家系 에 관한 이야기.
우선, 그 가계에 대해 설명하겠다.
그 가계에서는 딸은 어머니의 [소유물]이 되고, 딸을 [재료]로 쓰는 어떤 의식이 행해지고 있었다.
어머니는 두명에서 세명의 딸을 낳고, 그중 하나를 [재료]로 고른다.
(남자가 태어날 경우도 있지만, 그럴때는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다.)
골라진 딸은 두개의 이름이 붙여지고, 하나는 만인이 부르는 이름, 하나는 오직 어머니만이 아는 진짜 이름이 된다.
(어머니밖에 알지 못하므로 숨긴이름隠し名이라 칭한다.)
혹시라도 남에게 알려졌을 경우를 대비해, 본래 그 한자의 읽는법과 전혀 다른 음이 맞춰지기 때문에, 혹 누군가가 한자를 알게 되더라도 읽는 방법은 그 어머니밖에는 모른다.
어머니와 딸이 둘만 있을때에도, 결코 이 숨긴이름 으로 부르는 일은 없다.
이 이름을 짓는 풍습은 [딸이 어머니의 소유물] 이라는 사실을 강조, 증명 하기 위해 행했다고 하는데, 숨긴이름을 지은날에는 꼭 경대鏡台를 구하여, 딸의 10, 13, 16세 되는 생일 이외에는 절대 그 경대를 보여주지 않았다.
이것도, 다가오는날을 위한 준비다.
진짜 이름은 누구에게도 불리우지 않고, [재료]로써의 가치를 올리기 위해, 그 딸은 유년기부터 어머니의 [교육] 을 받게 된다. (선택받지 않은 딸들은 평범하게 길러진다.)
교육내용의 예를 들면
・고양이, 혹은 개의 얼굴을 토막토막 자르게 한다.
・꼬리만 붙어있는 몸통을 기르게 한다.
(주위의 사람 모두가 그것이 살아 있는것처럼 대해, 본인도 그것이 진실이라고 세뇌시킨다.)
・고양이의 귀와 수염을 써서 하는 주술을 가르쳐, 그 주술로 쥐를 죽인다.
・거미를 잘게 해체하여, 원래 모습으로 조립시킨다.
・똥오줌을 식사에 섞는다. (자신이나 타인의 것)
다른 내용은 도데체가 여기에 쓸 수 있는 내용이 아니므로, 전모를 쓰지는 않지만, 어떤 내용도 속이 메스꺼워지는 내용뿐이었다.
그 속에서도 벌레나 동물, 특히 고양이,에 관한 내용이 삼분의 일정도 이었으나, 이것에는 이유가 있다.
이 가계의 여자가 남자와 관계를 맺는것은 아이를 낳기 위해서일 뿐이고, 목적한 숫자의 딸만 낳으면 관계가 끊기게 되는데, 사전에 관계를 가지는 조건으로 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가계나 주술의 비밀을 캐오는 남자들이 있었다고 한다.
그 대응책으로, 관계를 맺는 순간 남자에게, 자신들이 죽인 개, 고양이등의 사념을 빙의 시키는데, 이로써 그 남자의 대代가 불행해 지므로써, 내정에 간섭을 받지 않았다.
[재료]로서 굽어진 상식, 굽어진 가치관을 형성하기 위한, 이 이상한 [교육]은 대대로 모든 어머니와 딸 사이에 13년씩 계속된다.
그 사이 세개의 의식중 두가지가 이행된다.
첫째로
10살이 되는해, 어머니는 딸을 경대 앞으로 데려가서 손톱을 제공하도록 시킨다.
이때 처음으로 딸은 경대의 존재를 알게 된다.
양손으로 부터 어떤 손톱을 몇장 제공하는지는 어머니에 따라 달랐다고 한다.
손톱을 제공한다는 말은 물론 손톱을 벗겨 낸다는 의미다.
자기가 자기의 손톱을 벗겨서 어머니에게 건네면, 경대의 세개 있는 서랍중 첫번째 서랍에 딸의손톱과 딸의 숨긴이름을 적은 종이를 함께 넣는다.
그리고는 그날 하주종일, 어머니는 경대 앞에 앉아서 하루를 보낸다.
이것이 첫번째 의식.
두번째는
딸이 13세 되는날, 경대 앞에서 이빨을 제공하도록 지시한다.
이것도 어머니에 따라서 갯수는 달라진다.
자기가 자기의 이빨을 뽑아서 어머니에게 건네고, 어머니는 딸의 숨긴이름을 쓴 종이와 함께 두번째 서랍에 넣는다.
그리고 또 어머니는 하루종일 경대 앞에 앉아서 하루를 보낸다.
이것이 두번째 의식.
이 두가지 의식을 끝내면, 그 다음날부터 16세가 되는날까지의 삼년간 [교육]은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다.
돌연, 아무 설명도 없이 자유가 주어진다.
이것은 13세까지 모든 준비가 돼 있는 것을 의미한다.
이 시기에는 이미 어머니가 바라는 대로 인형처럼 되어있는 경우가 거의 이지만, 겨우 남아있는 자기 본래의 감정때문인지, 평범한 여자아이처럼 지내고 싶어하는 경우도 많았다고 한다.
그리고 3년후, 딸이 16세 되는날 마지막 의식이 행해진다.
마지막 의식은
경대 앞에서 어머니가 딸의 머리카락을 먹는 것이다.
먹는다고 하기보다는, 체내에 넣는다는 사실이 중요하다고 한다.
거의 한올도 남지 않게 머리를 잘라, 경대앞에서 거울을 바라보며 무아무중으로 입에 넣어 삼킨다.
딸은 망연하게 보는것뿐.
딸의 머리카락을 다 먹은 후에, 어머니는 딸의 진짜 이름을 부른다.
딸이 자신의 진짜 이름을 듣는것은 이때가 처음이자 마지막이다.
이 순간 이 의식은 완성되고, 목적이 달성된다.
다음날부터 어머니는 계속해서 머리카락을 빨기만 하는 폐인이 되고, 죽을때까지 격리 된다고 한다.
하지만 폐인이 된것은 어머니의 껍데기 일뿐, 어머니와는 전혀 다른것이다.
거기 있는것은 인간의 모습을 한 풍선과 같은 것으로, 어머니의 존재는 누구도 본 적이 없고, 들은 적이 없고, 알지 못하는 곳에 도달해 있다.
이 모든 의식은 그곳에 갈 수 있는 자격을 위한 것이고, 최후의 의식으로 완벽한 자격이 갖추어 진다.
그 미지한 세계에는 결코 더럽혀지지 않는 낙원이 있다고 한다.
자격을 갖추게 된 어머니는 그 낙원으로 가게 되고, 뒤로는 머리카락을 빨기만 하는 껍데기가 남는다...
그렇게 하여 새로운 생명을 얻는 것이 목적이었던 것이다.
딸을 한명이 아닌 두세명 낳는것도 이때문이다.
남은 평범한 딸들이 어머니의 빈껍데기를 돌보도록 하기 위해서.
의식이 끝나고 머리카락이 다시 원래대로 자라났을때쯤 남자와 관계를 갖고 아이를 낳아, 딸을 키워서 같은 과정으로 자신도 어머니가 기다리는 곳으로 가는 것이다.
여기까지가 그 가계에 관한 이야기.
더 자세한 이야기를 쓰려면, 끝이 없기 때문에, 최대한 알기 쉽게 썼으나, 난문인데다가 이해하기 힘들것으로 생각되므로 죄송하게 생각한다.
진짜 이야기는 여기서 부터 시작된다.
실은, 이 악습관은 그렇게 길게 계속되지 않았다.
하나둘씩 이 습관에 대해 의문을 갖기 시작했다.
이 의문이 점점 커지게 되고, 그들도 본래 인간적인 어머니의 모습을 찾고자 하게 된다.
가계단위로 악습은 점점 없어져 가고, 결국엔 금지되게 된다.
단, 잊어서는 안되는 습관이있었는데, 숨긴이름을 짓는 습관과 경대를 가지는 습관은 남게 되었다.
숨긴이름은 어머니의 표시로, 경대는 축하의 의미로 대대로 물려지도록 했다.
점점 주위의 주민들과도 교류하게 되고, 부부가 되어 가정을 꾸리는 사람도 많아 졌다.
그렇게 약간의 세월이 흐른 어느 해, 한명의 여자가 결혼했다.
야치요八千代 라고 하는 여자.
악습이 폐해진 후에 태어나 한 어머니의 밑에서 아주 평범하게 자라온 여자였다.
주위 사람들에게 귀여움 받고 자라서, 좋은 상대를 만나 긴 교제 끝에 결혼하였다.
그녀는 자신의 가계에 대해서 어머니에게 살짝 들은적은 있었지만, 특히 관심을 가진적은 없었다.
수년후, 딸을 출산, 타카코貴子라 이름짓는다.
어머니에게 배운대로 숨긴이름도 짓고, 경대도 자신의 것과 같은것으로 맞추었다.
그렇게 행복한 나날이 지나갔지만, 그것은 타카코가 10살이 되던날 변하게 된다.
그날, 야치요는 자신의 부모님의 집으로 외출을 하였었고, 집에는 타카코와 남편 뿐이었다.
볼일을 마치고 밤에 집에 돌아오자, 믿을 수 없는 광경이 펼쳐져 있었다.
손톱이 벗겨지고, 이빨이 뽑힌 상태로 타카코가 죽어 있었던 것이다.
집 안을 둘러보자, 넣어 뒀음이 분명한 타카코의 숨긴 이름이 적힌 종이가 바닥에 떨어져 있었고, 벗겨진 손톱과, 뽑아낸 이빨이 경대위에 흩어져 있었다.
남편의 모습은 보이지 않는다.
무슨일이 생긴것인지 알 길이 없고, 딸의 시신을 끌어안고 서럽게 우는 수 밖에 없었다.
통곡 소리를 듣고 이웃들이 찾아왔지만, 야치요는 딸의 몸을 안은채로 통곡하기만 했다고 한다.
상황을 이해하지 못한 이웃들은 우선 야치요의 부모님에게 알리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 부모님을 찾으러 가고, 없어진 남편을 찾으러 나갔다.
이때, 야치요를 혼자가 되었다.
그날밤 야치요는 딸 옆에서, 자해했다.
이웃들이 야치요의 부모님께 그 소식을 전했을때, 왠지 둘 다 차분한 모습이었다고 한다.
야치요의 집에 도착하자, 방금까지 울고 있었던 야치요가 죽어 있었고, 이웃사람들은 그냥 망연하게 볼 수 밖에 없었다.
야치요의 부모님은 시종일관 차분한 그대로였고, 아무도 들어오지 못하게 한 후에 몇시간동안 야치요의 집에서 나오지 않았다고 한다.
겨우 나왔을때, 야치요는 우리가 공양할테니 이웃들은 각자 집에 가도록, 약간 억지로 해산 시키고, 금방 알게 될테니, 야치요의 남편도 찾을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며칠 후 남편은 야치요의 집 앞에서 입안에 머리카락을 가득 물은채로 시체로 발견되었다.
그 후, 이웃들이 야치요의 부모님에게 들은 이야기에 의하면, 저주가 걸려있으니 앞으로 저 집에 들어가는 사람은 모두 저렇게 죽을 것이고, 이 아이들이 처음으로 우리 가계의 악습에서부터 벗어난 시대의 아이들이었지만 유감이라며, 적어도 집에서 편히 잠들 수 있도록 야치요의 집은 그대로 남겨두도록 지시했다.
집 안에 무엇이 있는지 아무도 알지 못했지만, 그 누구도 안을 보려고 하지는 않았다.
그렇게 두사람의 공양을 위한 곳으로서 긴 시간동안 남겨져 있었다.
그 후 세월이 지나서 너무 낡아버린 집을 철거할때 처음으로 이웃사람들은 처음으로 그 안에 무엇이 있는지 알게 되었다.
바로, 이야기에 썼던 우리가 본 그 경대와 머리카락.
야치요의 집은 이층이 없었기 때문에, 현관의 바로 앞에 경대 두개가 나란히 함께 놓여 있었다고 한다.
야치요의 부모님이 어떻게 하였는지는 모르지만, 머리카락의 형태는 그대로 이었고, 이것들에게 저주가 걸린것이라고 알고 있었던 사람들은 엄중히 밖으로 가지고 나와, 새로 지은 빈집에 옮겼다.
옮길때에, 실수로 서랍 속을 봐 버린 사람이 있었으나, 공양하는 중이라서 인지,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았다고 한다.
그 빈집은 마을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지어졌고, 사람이 들어왔다 나갔다 하는곳이 아니라서, 현관이 없지만, 공양을 위해서 창문은 뚫어 두었다고 한다.
이렇게 아무도 들어가서는 안되는 집이라는 소문이 마을 전체에 전해져 가고, 어른들만이 비밀을 알게 되었다.
여기까지가, 그 경대와, 머리카락에 관한 이야기.
경대와 머리카락은 야치요와 타카코의 것이고, 禁后는 타카코의 숨긴이름 이었다.
마지막 이야기.
빈 집이 세워지고, 안에 들어가려 한 이는 한명도 없었다.
위에 기술 했듯이, 경대를 옮길때에 실수로 서랍안을 봐 버린 사람이 있어서, 속에 무엇이 들어 있는지는 몇몇 사람들에게만 전해졌는데
우리에게 한것 처럼, 모르는 사람들에게 심하도록 엄하게 대하여 궁금하지 못하게 만들고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게 했다고 한다.
하지만, 우리의 부모님들이 어렸을때 단 한번, 일이 일어났다.
이야기 본문에 썼던A군에 관해 썼던것을 기억 하는가?
A의 어머니는 원래 이 마을 출신이지만 결혼 하여 다른 지방에 살다가 다시 이사를 왔었다.
그것은 사실이 아니었다.
어렸을적에 A의 어머니와 B의 부모님, 그리고 다른 한명의 남자아이(E로 칭한다) 네명이서 빈집에 갔다고 한다.
우리와 다르게, 밤중에 몰래 집을 빠져나와 사다리를 가지고 가서 이층 창문을 통해서 들어갔다고 한다. (일층은 잠긴 창문)
창을 열고 들어간 방에는 아무것도 없었고, 기대에 못미쳐서 실망하면서 옆방으로 들어갔다.
그 방에는 경대와 머리카락이 있었고, 그것을 본 순간 엄청난 공포를 느꼈다고 한다.
하지만 네명중A의 어머니가 담이 컸던지, 무서워 하는 셋을 밀치고 경대에 다가가서 서랍을 열어보려 했다고 한다.
나머지 셋이 필사적으로 말려서, 그곳은 일단 포기했지만, 문제는 그 다음에 일어났다.
조심조심 계단을 내려가자 또한번 공포에 질리게 되었다.
복도 끝에 있는 경대와 머리카락.
이 시점에서 모두 집으로 돌아가려 했으나, A의 어머니가 문제를 일으켜 버렸다.
우리때의 D의 여동생처럼 서랍을 열어서 속에 든것을 꺼내버린 것이었다.
A의 어머니가 꺼낸것은, 일층에 있는 경대의 첫번째 서랍안에 들었던 것으로 [紫逅] 라고 써있는 종이와 몇개의 손톱이었다.
이건 아니다 싶었던 셋은, 억지로 A의 어머니에게 종이를 빼앗아 돌려놓고 집으로 도망가려 했지만, 어지러히 바둥대다가
...털썩...
머리카락이 봉에서 떨어져 버린것이었다.
빈 집의 안에서도 한층 무서운 분위기의 그것을 A의 어머니도 만질 용기는 나지 않아서, 넷은 그대로 둔 채 도망가 버렸다.
그때부터 이틀, 삼일정도는 그대로 뒀지만, 부모님께 들킬것이 걱정돼 A와E 둘이서 원래대로 되돌려 놓으러 가기로 했다고 한다.
그날도 밤중에 집을 빠져나와, 빈집 앞에서 만나 사다리를 타고 이층으로 올라간다.
계단을 타고 내려가 경대앞...
집에서 가져온 젓가락으로 머리카락을 집어서 겨우 봉 위에 얹어 놓았다.
빨리 돌아가자는 E를 보고, A의 어머니는 E를 놀려줄 심산으로
이번에는 두번째 서랍을 열어버렸다.
[紫逅]라고 써 있는 종이와 몇개의 이빨이 들어있었다.
엄청난 공포심에 E는 곧 울것만 같았는데, 이런 E가 재밌어진 A의 어머니는 E한테만 보일 각도로 세번째 서랍을 열었다고 한다.
E가 서랍 안을 본건 불과 몇초밖에 아니었다.
E의 반응이 없자, 궁금해진 A의 어머니가 서랍 안을 보려고 한 순간,E는 꽝!!! 하고 서랍을 닫은 다음 움직이지 않았다.
A의 어머니는 E가 장난으로 복수하는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E가 미동도 하지 않자, 무엇인가 이상한 분위기를 느끼고, 갑자기 무서워 져서 혼자서 집으로 도망쳐 버렸다.
집에 도착해서 자신의 어머니에게 말하자, 어머니의 얼굴색이 변하더니, 먼저 E의 부모님에게 연락을 하고, 어른들은 모두 그 빈집으로 향했다.
수십분 후 어른들이 들고 나온 E를 살짝 봤는데, 입에 무엇인가를 물고 있는듯이 보이고, 입에서부터 긴 머리카락 몇가닥이 나와있었다고 한다.
그 후, 빈집에 같이 들어갔던 나머지 세명은 그집에 관한 이야기를 듣게 되었고, E가 어떻게 되었는지에 관해서는 우리가 D에 대해 들은 이야기와 꼭 같은 이야기를 들었다고 한다.
이 일후에 정신적으로 쇠약해지는 A의 어머니를 보다못한 사람들이, 다른 지방에 있는 친척의 집에 맡기게 되었고 A의 어머니가 다시 이 마을로 돌아온 것은 E에 대한 업보라고 한다.
이상으로 이 이야기는 끝이다.
마지막으로, 경대 안에 들어있었던 것들에 대해서.
빈 집의 일층에는 야치요의 경대가, 이층에는 타카코의 경대가 있다.
야치요의 경대에는 첫번째 서랍에 손톱, 두번째 서랍에 이빨이 숨긴이름을 쓴 종이와 함께 들어있다고 한다.
타카코의 경대는 첫번째와 두번째 서랍에 숨긴이름을 쓴 종이만 들어 있었다.
고로, 야치요의 숨긴이름이[紫逅], 타카코의 숨긴 이름이[禁后].
그리고 문제의 세번째 서랍에 들어있었던 것인데
바로 손목 이었다고 한다.
야치요의 경대에는 야치요의 오른손과 타카코의 왼손이, 타카코의 경대에는 타카코의 오른손과 야치요의 왼손이, 손가락을 얽어서 잡고있는 상태로 들어있었다고 한다.
그것을 봤던 사람들은 기행을 계속하게 된 것인데, 엄밀히 말하면 숨긴이름과 함께 봤던것이 좋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紫逅는 야치요의 어머니가, 禁后는 야치요가 직접 쓴 것으로, 세번째 서랍 안쪽에는, 그것들의 읽는 방법이 빽빽히 써 있었다고 한다.
이것으로 내 이야기는 끝이다.
이 지역에 대해서 정확하게 말하기는 싫으나, 동일본쪽은 아니다.
그리고 D의 어머니가 보낸 편지에 관해서는 언급하지 않겠다. D의 어머니가 돌아가셨다는 소식을 들었기 때문에 내가 그것에 관해 말할 일은 죽을때까지 없을 것이다.
길어졌지만 이것이 전부이다.
믿기지 않을것이고, 마을 사람 이외의 사람이 믿었으면 하는 바램도 없다. 지어낸 이야기라고 생각해도 상관하지 않는다.
때문에, 역으로 생각하여 이러한 인터넷상에 가볍게 이야기를 올릴 수 있었고, 게시판 한켠을 빌려 써 보았다.
이것으로 나의 투고는 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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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은근히 무섭네요....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