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전투헬기 전력의 현상황....

크루르르르 작성일 06.08.16 11:18:34
댓글 10조회 4,369추천 0
115569472247631.jpg
115569472282195.jpg

90년대 후반 항공작전사령부 예하 1항공여단 여단본부에서 군생활을 한 대한민국 육군 예비역 병장입니다 ㅎㅎ^^;;

실제 우리나라 건쉽(대전차헬기전력)
벌써 상당한 시간이 지났기에 아직가물가물한 기억을 토대로 적었습니다.

항작사 소속 1연단은 총 4개 코브라 대대와 1개 500md 1개 대대 총 5개 대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실제 대대당 코브라 보유대수는 24입니다 에비기가 1.2기 정도 있지만
6대의 코브라와 3대의 지휘정찰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제가 재대하기 전에 독일제 bo-105가 도입되어 당시까지 사용되던 500md를 대채한다는 예정이었습니다.

여기서 실제 문제점을 말하겠습니다.
우리나라 대전차 헬기 전력은 진짜 껍데기 뿐이라는 겁니다.
주력기종은 ah-1s입니다. 외부에서 말하는 복합소제를 사용한 강화형 ah-1f가 아닙니다.
그리고 4개 대대중 한개대대는 보유량의 절반이상이 베트남전에서 처음선보인 초기기종인 ah-1j입니다.

ah-1j의 경우 전투비행은 커녕 기본무장에 연료탑제만으로도 겨우 비행하는 형편입니다.
ah-1s는 위의 경우보다는 상태가 좋은편입니다. 하지만 90년대 후반에 이미 기체정비를 필요로 하는 거의 수명이 된 노후기종들이었다는 겁니다.
완전무장에 풀 적재를 할경우
20mm발칸 탄환 400발 3.5인치 라켓 36발 토우계열 대전차 미사일 8기를 무장으로 장착하고 항공유 400리터를 적재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이정도의 무장에 풀로 연료를 실었을 경우에는 전투비행은 커녕 겨우 이륙하는 정도입니다. 기본적으로 코브라의 경우 uh-1계열과 마찬가지로 심각한 출력부족에서 오는 급기동 불가라는 문제점을 안고 있습니다. 엔진출려고 상당히 부족하고 이엽로터라는 문제가 심각하죠 현재 2엽로터를 사용하는 전투가 헬기가 없다는 것만 보아도 잘 알수 있는 것입니다.
실제 전투가 가능할 정도로 무장을 한다면 토우미사일 2발에 라켓 36발에 20미리 발칸탄 200에서 400발을 적재하는 수준입니다. 물룐 연료는 200리터까지 적재가 한계치 입니다. 이정도 무장에서 연료 100리터당 1시간이하의 항공작전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이렇게 무장하고 연료를 적재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렇게 무겁게 날 경우 그 기동성이 현저하게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들어난 외부포트에 절반도 적재하기 힘든 항공기의 출력 거기에 완전분해해서 기체정비가 필요한 상황에까지 다다른 노후화된 기체 격한 실제전투에서 비행만으로도 몇시간이 견딜지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다음 무장 기본적으로 토우 2종과 라켓 2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토우 초기형인 아이토우와 토우투비
3.5인치 라켓은 일반형 고폭탄과 대인살상용 하이드라 라켓탄입니다.
이정도라면 북한군 전차사단을 맞는데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라켓의 경우 연속사격할 경우 기체에 무리한 진동이 와 기체손상이 심각해 질수 있다는 것 때문에 연속사격은 진정 전쟁터에서 몇번하지도 못합니다.
토우탄의 경우도 와이어유도식이기에 분대단위로 휴대용 대공미사일을 보유한 북한군 보병에게 치명적입니다. 플레가 있다고는 하지만 저고도에서 출력부족으로 상승력과 기동성이 현저히 부족한 코브라에게 과연 효용성이 있을지 .. 심각하죠.
(물론 한가지 다행이라는 것은 이것을 조종하시는 항공준사관 준위분들의 실력이 엄청나다는 거죠 계기비행없이 야간에 눈감고도 날아 다니는분들입니다. 미군 조종사애들도 혀를 내두를 정도의 실력과 경험을 가진 분들입니다)

다음 bo-105
도입시 내부에서도 진짜 말이 많았습니다. 도입이 결정된 시기 이미 독일에서는 생산중단이 결정되어 도퇴기종으로 분류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 인도된 분량이 거의 마지막 생산분량입니다.
기동성 자체는 엄청난 기종입니다. 현존하는 헬기중 유일하게 360도 횡전비행이 가능한 기종입니다. 아팟치도 360도 횡전비행은 불가능합니다. 이건 훈련에 같이 나섰던 당시 51기병여단 소속의 아팟치 조종사들에게 물어본 것이고 항공시직이 풍부한 정비준사관들이 말한 내용입니다.
현존하는 헬기중 최고이 기동력을 가진 경헬기 입니다. 하지만 역시 그 기체소형로 인하여 무장시 그 기동력이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또한 독일에서 도퇴기종으로 분류되었기에 이후의 정비에는 상당한 문제가따르죠 또한 코브라의 선두에 서는 전투가 아닌 전투지휘정찰헬기 입니다. 경전투헬기로 기동성에 중점을 둔 헬기가 그쪽의 성능이 그렇게 뛰어날리 없죠
더군다나 당시에 미군에서 코브라를 사용하는 전투헬기 부대들이 헤체되면서 여분으로 남아 도는 최소성능의 롱보우까지 장비한 oh-60를 저가격에 장기 임대하는 조건을 제시했었습니다. 더군다나 일선부대에서는 b0-105보다 이 oh-60이 도입되기를 강력하게 주장했는데 무슨 이유에서 인지 비오 105가 도입되어 버렸죠.

제말을 믿지 못하는 분도 많습니다. 일본 대만에서 아직도 현역에서 쌩쌩하게 날아 다니는게 같은 기종인 ah-1s이니 말입니다. 하지만 그것에는 심각한 차이가 있습니다.
일본이 사용하는 코브라의 경우 거의 대부분의 전자장비가 일본화 되어 있고 최신의 장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엔진은 물론 외부기체까지 전부 일본에서 개조된 기종입니다.
말이 ah-1s이지 실제 뜯어 보면 완전히 다른기체입니다.
대만은도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엔진을 독일제로 교체 개수하였습니다. 전자장비의 경우도 이미 도입시에 기술이전 계약을 맷고 있었기에 상당한 교체가 이루어졌고 기체정비가 가능한 정비시설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부품교체가 아닌 기체정비는 그런 시설도 없을 뿐더라 기술도 없습니다. 당시에 단순 부품교체나 엔진고장이 아닌 심각한 고장이나 결함이 발생할 경우 미국에서 기술자가 오지 않는한 손도 못되는 수준이었죠...)
겉모습만 같다 뿐이지 일본이나 대만에서 운용하는 기체들이 완전히 다른기체들 입니다.

제가 복부했던 때보다도 상당한 시간이 지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우리나라는 그 기종을 그대로 보유 사용중입니다. 더군다나 얼마전에는 미 2사단 예하의 헬기부대인 51기병여단의 대부분의 병력이 철수 했습니다.
51여단은 당시 아팟치 3개대대 블랙호크 3개대대를 운용중이었습니다. 지금 남아 잇는 것은 아팟치는 전무 블랙호크 일부만이 남아서 모양만 유지하고 있죠......

어떤분들은 산악지형인 우리나라에서 그정도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운용에서 우리나라가 보유한 코브라들은 그런 산악지형에서 전투비행을 하기에는 출력이 상당히 부족한 상황입니다. 최고 시속 200킬로라는 느린속도 풀출력으로도 엔진출현의 현저한 부족에 이엽로터라는 최대의 단점.......... 거기에 더해서 기체의 엄청난 노후와 정비기술의 부족으로 인한 잔고장........ 심각하다고 할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이런헬기 전력을 보충하기위해서 단기간에 더군다나 기술이전에 더 저렴한 가격으로 시급히 전력보강을 할수 있는 방안을 포기하고 한국형 차세대 핼기개발계획이라는 거창 이름을 내세우면서 현실을 외면했습니다.
(당시 imf이전에 이미 차세대 헬기사업이 거론되고 기존의 코브라의 노후화를 염려하는 소리가 일선부대에서 높았지만 국회의 승인을 받지 못하고 이후 imf에 의해 그 말로 꺼내지 못하는 상황이 되었죠.... 90년대 지어진 대대중 하나의 기지는 아팟치 헬기도입을 위해 아팟치 헬기의 규격에 마추어 계류장님 정비시설을 설계했지만 아팟치 도입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다른나라에서는 거의 정예에 가까운 헬기 조종사들을 보유하고 있지만 형편없는 헬기전력으로 그것을 사장시키는 우리나라의 현실이 참으로 한심하고 거창한 이름으로 차세대한국형 전투헬기사업이라는 말을 지껄이는 이들이 한심합니다......
과연우리나라가 ...... 세계유수의 전투헬기에 버금가는 전투헬기 개발이 가능할가요 아니면 성능에서는 못해도 저단가에 중간의 성능을 가진 량산형의 헬기라도 구별할수 있을가요....
헬기 사업의 개요를 보면 대당 가격이 거의 롱보우 아팟치를 넘어 코만치의 가격에 육박하더군요 과연 실효성이 잇는 상업인지... 심히 걱정되어서 이렇게 글을 적어 봅니다...

위의사진은 펌입니다. 처음 올리신분께는 .... 사과의 말을 드립니다 ^^ 이해해 주세요
크루르르르의 최근 게시물

밀리터리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