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인민 해방군은 새로운 Type 98 주력전차를 야전에 배치하기 시작하였다. 이 전차가 첫 선을 보인 것은 1999년 11월 베이징에서 개최된 군사 퍼레이드였다.
Type 98 전차는 인민 해방군에서 야전 부대에 투입되어 임무를 수행중인 주력 전차 중 최첨단의 전차로, 주력전차 설계의 3가지 핵심 분야(장갑, 기동, 화력)에서 많은 개선 작업을 한 것이 특징이다. 주포는 125mm 활강포에 자동장전 장치를 갖추고 있으며 컴퓨터로 처리되는 사격통제 장치가 장착되어 있다. 전차장과 포수는 레이저 거리 측정기를 사용하는 포수 조준경과 함께, 안정화된 주야간 열상 조준경을 가지고 있다. 또한 Type 98 전차는 hunter killer 방식으로 표적물을 포착할 수 있다.
포탑에는 승무원 2명이 탑승하고 약간 안쪽으로 경사진 측면을 가진 새로운 구조 형상이며 전방 아크는 전체가 장갑으로 방호되어 있다. 전방의 장갑 패키지는 모듈 형태로 되어 있어 파손시 항상 제거 및 교체할 수가 있다. 포탑 오른쪽에 장착된 것은 pole 형태의 레이저 탐지기로 보이며, 반면에 포탑 왼쪽에 장착된 것은 지상 및 헬기에 기지를 둔 전자광학 조준 시스템을 무력화시키기 위한 레이저 dazzle(현혹) 장치로 보인다. 이 전차의 보조 무장에는 7.62mm 공축 기관총과 포탑 상부에 12.7mm 기관총을 탑재하고 있다.
포탑의 양쪽 측면에는 전기식으로 작동하는 5개의 연막탄 발사기가 있다. 차체는 러시아의 T-72 전차와 비슷하며 V형의 splash 보드와 함께 경사진 글라시스 판이 있다. T-72 전차와는 달리, Type 98 전차는 차체 왼쪽 측면에 특색 있는 배기가스 출구가 없다. 이점으로 미루어 보아, 새로운 동력장치를 장착한 것으로 보인다.
현수 장치는 토션 바와 6개의 이중 고무 타이어로 된 로드 휠로 구성되어 있다. 작년 베이징에서 첫 모습을 보여준 Type 98 주력전차는 단순한 측면 스커트를 달고 있었으나 향후, 보다 발전된 장갑 스커트를 장착할 것으로 전망된다. Type 98전차는 "WZ123" 주력전차로도 알려져 있으며, 파키스탄과 공동 개발한 바 있는 초기 Type 90-II 시리즈의 추가 개발품이다.
역시 중국은 배끼기에 강자구만.... 일본은 우기기 강자 중국은 배끼기 강자 한국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