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Merkava 시리즈

arisu 작성일 08.12.29 11: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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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rkava 戰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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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카바 MK.1의 전사면 모습. 엔진이 앞쪽에 장착되어 다른 MBT에 비해 전부가 덜 날렵한 편이다. 앞쪽에 장착된 엔진은 적 대전차 병기로부터 승무원을 보호하는 역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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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카바 MK.3의 측면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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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카바 MK.3의 후면부. 포탑링부위를 적 대전차탄으로부터 보호하기위해 포탑후부로부터 늘어뜨려져 장착된 일종의 증가장갑인 볼체인의 모습이 특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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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듈식 장갑으로 보호된 메르카바 MK.3의 모습. 장갑표면의 요철형으로 튀어나온 것이 장갑을 교체 부착하기위한 볼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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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사면을 측면으로 기울어진 상태에서 주행중인 MK.2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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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전 기동훈련중인 메르카바전차. 현재 이스라엘 육군은 총 4,300대의 전차를 보유중이며, 그중에 약 25%가 메르카바 전차이다.
        
       
개관
여태까지 개발된 전차중에 가장 특이한 모습은 역시 최초로 실전에 투입된 영국의 마크Ⅰ 전차일 것이다.
마치 무한궤도만이 있는 것같은 모양새는 현대의 전차들보다 더 미래적이라 할수도 있을 것 같다. 군용기로 치면 날개만 있는 모양으로 생긴 B-2 스텔스 폭격기와 같다고나 할까...
그이후의 것들로는 구소련의 'T-10', 스웨덴의 'S'모델등을 들수 있겠다. 거기에 이스라엘의 메르카바 전차 역시 한 자리를 차지 할 수 있다. 전차의 앞쪽에 엔진을 배치함에 따라 일반적인 다른 모델들과는 그 구조가 확실히 구분 될 수밖에 없고, 또 그것이 외관도 독특한 모습으로 만들었음이 틀림없다.
주포를 포함한 많은 부분을 자체 설계, 개발할수 있는 이스라엘이란 나라의 역량이 놀라울 뿐이다. 하긴 미국의 전구탄도미사일방어체계(TMD) 개발의 중요한 파트너라는 것 하나만 봐도 그네들의 실력을 짐작 할수 있을 것이다. 각설하고...
메르카바(MERKAVA)는 현재 이스라엘 육군의 주력전차로 사용중이다. 1970년 이스라엘군에서의 사용과 수출을 목적으로 전차를 개발하기로 결정하였다. 실제로 메르카바 전차가 완성품으로 수출 된 적은 없고 개개 부품이 수출되고 있다.

 

MERKAVA MK1 TANK
첫번째 버젼인 Mk1은 1979년부터 이스라엘 방위군(IDF:Israel Defence Force)에 납품되었다. 메르카바 Mk1과 그 이후의 버젼들은 전부위에 적용된 발리스틱 장갑(Ballistic armour)과 승무원과 포탄을 둘러싸고 있는 시스템의 배치에 의한 높은 수준의 방호능력을 가지고 있다.
900마력의 출력을 가진 엔진과 세미-오토매틱 타입의 트랜스미션 시스템은 이 전차의 방호력을 높이기 위해 앞쪽부위에 있으며(아시다시피 대부분의 전차들의 엔진은 전차의 뒷쪽에 위치한다.), 이밖에 메르카바의 생존성을 높이기 위한 것들로는

①사격시에도 낮게 유지되는 전고,

②승무원 거주구역에서의 가연성 물질 배제 설계,

③포탄 회전링 아래 포탑 뒷쪽에 위치한 주포 포탄 격납고,

④내화 구조의 콘테이너 장착을 들수 있다.
주포는 105mm이며 62발의 포탄을 적재한다. 포탑은 전기유압식에 의해 구동된다. Mk1 버젼은 Mk2버젼이 도입되기 시작한 1983년까지 계속되었다.

 

MERKAVA MK 2
Mk1의 사용하면서 얻은 여러가지 것들-①개선된 이동성, ②개선된 사격관제 시스템, ③개선된 특수 장갑, ④내부의 60mm 박격포-이 Mk2에 반영되어 개선되었다.
Mk2는 1990년 Mk3가 나올때까지 계속되었다.

 

MERKAVA MK 3
1990년초부터 배치되기 시작한 Mk3는 이스라엘이 자체적으로 설계, 생산되며 모든 시스템이 새롭게 디자인되었다.
Mk3에 적용된 것중 두드러진 것은

①새로운 서스펜션 시스템,

②1200마력의 엔진과 새로운 트랜스미션,

③더 강력한 주포,

④볼트에 의해 덧붙여지는 특수 장갑에 의한 뛰어난 장갑능력이다.

 

주포
주포는 현대의 대부분의 MBT가 다 그렇듯이 120mm 활강포이며, 이스라엘 밀리터리 인더스트리에서 개발되었다.
주포는 Vidco Industries에서 개발된 열관(주포 안정기)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은 열과 충격에 의한 왜곡을 방지함으로써 포의 명중율을 증대시키다. Mk3는 50발의 포탄을 적재하고 있다. 이 포탄들은 전차의 앞쪽과 포탑의 회전 링부위로부터 멀리 떨어진 전차의 덜 취약한 부위에 이치한 방호 콘테이너에 적재된다.

 

기관총
Mk3는 또한 세개의 7.62mm 구경의 기관총을 장비하고 있으며, 2대는 포탑의 상부에, 1대는 주포와 동축선상에 장착되어 있다. Mk3에는 1만발의 7.62mm 탄환이 적재되어 있다.

 

박격포
메르카바에 장착된 60mm 박격포 시스템은 고폭발탄과 조명탄을 발사 할 수 있다. 승무원이 포탑안에서 장전하고, 조준하고 사격할수 있다. 이 박격포는 Soltam Limited에 의해서 생산된다.

 

포탑
유압장비는 충격에 쉽게 손상받으며, 화재를 유발한다. 그래서 Mk1과 Mk2에 장치된 전기-유압식의 포탑 구동시스템은 Mk3에서는 전기-전자식으로 대체되었다.
포탑 구동시스템은 사수나 전차장에 의해서 조작된다. 이 전차의 발전된 사격관제 시스템은 이동중에 움직이는 목표물을 측정할수 있게 한다.
Electro Optics Industries (EL-OP)와 Elbit Ltd에 의해서 개발된 사격관제시스템은 포탑과 주포 조종 유니트에 집적되어 있다.
사수석은 열영상조준기와 2축으로 고정된 TV 채널에 의한 주간조준기를 갖추고 있다. 레이저 거리측정기와 목표물 추적기는 사수 조준기에 집적되어 있다.
전차장석은 광학적으로 사수 조준기에 전달되는 구조를 가진 조준기가 장착되어 있다. 이 장비는 사수가 한개의 목표물을 측정하는동안 전차장이 또 다른 목표물을 획득할수 있도록 해주며, 주포가 발사되자마자 지체없이 전차장이 획득한 목표물을 사수에게 넘겨 줄수 있도록 한다.
메르카바의 자동 목표물 추적장치는 Elbit Ltd로부터 공급된다. 이 추적장치는 자동적으로 주야간 조준기에 나타난 이미지 데이터를 사용하여 목표물을 겨냥할수 있다.
승무원들은 전차에 장비된 공기정화기와 여과 장치로 구성된 고압 시스템에 의해 화생방 무기로부터 보호된다.

ELECTRONIC SUPPORT MEASURES (ESM)
이 전차의 ESM 시스템은 징후 경보기로 전차장석에 위치한 경보 디스플레이에 표시된다.

 

장갑
포탑과 차체는 전장에서 볼트(나사)에 의해서 간단한 공구로 쉽게 교체할수 있는 모듈 장갑 시스템으로 보호된다. 모듈식 장갑은 전부위에 걸쳐 광범위하게 적용되어 있으며, 여러개의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어서 파손부위만 손쉽게 교체가 가능하다.
이 전차는 中空裝甲을 채택하고 있다. 특히 공간의 효율적 사용을 위해 중공장갑의 공간부분에 각종 장비-예를 들어 공조시스템등-을 장치하거나 각종 기구를 수납할수 있도록 되어 있다.
포탑의 앞쪽 부분은 최신예 對戰車 미사일에 대해서 강력한 보호능력을 제공하는 추가적 장갑 블럭이 장착된다.
볼 추로 이루어진 체인 스커트는 포탑 뒷부분에 늘어뜨려져 있어서, HEAT탄이 이부분에 발사 될 경우 포탑의 회전 링부분을 관통하기 이전에 이 체인에 의해 파괴력이 감소되게 된다.
또한 차체의 양 사이드에는 무한궤도와 바퀴를 보호하는 장갑판이 부착되어 있다.

 

동력
메르카바 Mk3는 Teledyne Continental Motors사로부터 공급되는 AVDS-1790-9AR 디젤엔진을 장착하고 있다. 이 엔진은 공냉식으로 Mk1과 Mk2가 900마력의 출력을 내는데 비해 1200마력의 출력을 낸다.
이 전차의 트랜스미션은 Israel Military Industries의 자회사인 Ashot Ashkelon Industries Limited에서 개발되었으며, 1400리터의 연료를 적재한다.

 

--- 1998년 7월 작성됨.

--- 1999년 8월 1일 수정됨.

 

Merkava 전차의 4세대 버전 개발현황 - 2000년 3월 23일 추가, 인용 : Jane's Defence Weekly, 1999. 12. 8, p.38/국방과학연구소 국방기술정보 3월호 번역게재
이스라엘 Merkava 주력 전차의 4세대 버전이 최종 설계 단계에 접어들었고, 21 세기 초에는 실전 배치되어 운용될 전망이다. Merkava Mk4 전차는 새로운 1,500마력 엔진을 장착하고 이미 10,000km 주행 시험을 완료한 바 있다. Merkava 전차의 생산 과정을 살펴보면 Merkava Mk1 전차의 초도 생산이 1979년에 시작되었으며, 4년 뒤인 1983년에 Mk2가 생산되었다. 1989년에 Mk3 전차가 서비스를 시작하였고, 작년에 이스라엘 국방부는 Mk3 Baz(Hawk) 전차가 생산되었다고 발표하였다.
전차의 전면 60도 아크 부위에 최대 방호력을 부여하기 위하여, Merkava 계열 전차는 엔진실이 전방에 위치하고 있으며, 포탑과 승무원 실이 후방에 위치한 특이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Merkava Mk3는 모듈화된 장갑을 장착한 이스라엘 최초의 주력 전차이다. 장갑 모듈은 특수한 부착 장치를 가지고 장착되며, 전체 시스템을 야전에서 교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속도에서 발생하는 높은 동적 하중이나 대 장갑탄에 의한 피탄시 발생하는 방탄 충격에도 견딜 수 있다.
이스라엘 국방부의 한 기관지는 Mk4 전차가 수평과 수직의 양방향 위협으로부터 높은 수준의 방호력을 제공하는 전 부위 방호기술을 채택할 것이라고 보도하고 있다.


처음에는 Mk4전차에 IMI사가 개발한 신형 140mm 활강포를 장착할 계획이었지만, 설계가 변경되어 Mk3 전차에 처음 탑재된 120mm 활강포를 장착하고 있다. 그러나 120mm포의 주퇴 시스템은 전에 사용하던 heavy spring coil 시스템에서 압축가스 시스템으로 바뀌었다. 이렇게 함으로써 약실(gun chamber)은 신형 탄에 의하여 발생하는 내부 고압을 견딜 수가 있다. Mk4 전차는 관통력이 증대된 운동 에너지 탄을 사용할 예정이다. 초탄 명중률을 증대시키기 위한 또 다른 방법으로, 현재 튜브 일체형으로 되어 있는 포신에 새로운 열 스리브(thermal sleeve)를 장착하였으며 이로 인하여 그 효율이 80%까지 증가되었다고 한다.


Merkava Mk3 전차의 Baz 사격 통제 시스템은 자동 추적 장치를 장착하여 높은 정확도를 가지고 수 km의 거리에서 표적을 포착할 수 있다. TV 카메라(주간 채널)나 열상 카메라(야간/악천후 채널)로부터 얻은 비데오 출력을 기초로, 중심형(centroid type)으로 된 자동 추적기는 일단 포수가 표적을 잡으면 그 포착한 표적에 조준경을 계속 유지시킬 수 있다. 조준선은 표적이나 전차의 움직임에 상관없이 설정되며, 지형에 가려서 잠시 표적이 사라지는 경우에도 조준선을 계속 유지시킬 수가 있다. 자동 추적기는 헬기나 빠르게 움직이는 전차같이 순식간에 지나가는 표적에 대하여 매우 효과적이다.
또한, 사격통제 장치는 전차장으로 하여금 장갑 방호력 아래 충분한 헌터-킬러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여준다.


Mk3 전차의 현수 장치는 거친 지형 위를 빠르게 질주할 수 있도록 최적화 되어 있으며, 야지를 60 km/h 속도로 주행할 때 승무원에게 부드러운 승차감을 제공해야 하는 이스라엘 국방부의 요구 조건을 만족시키고 있다. Mk1,2 전차가 사용하고 있는 이중 스프링(double spring) 시스템 대신에 한 개의 스프링과 회전 코일 스프링(rotary coil-spring)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Merkava계열 전차의 설계에서, 이스라엘 전차 설계 진들은 승무원의 편이성을 최대 한도로 제공하는데 매우 높은 우선 순위를 두었다. 예를 들면 Mk4 전차의 집단 NBC 방호 시스템은 승무원으로 하여금 차량이 차폐되었을 때, 보호의나 마스크를 쓰지 않고서도 NBC 위협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하며, 이 시스템은 승무원실의 실내 압력에 따라 작동한다.
선택 사양으로 필터링한 청정 공기는 해치를 열고 운용할 때 승무원이 착용한 보호 마스크나 개인 장구로 직접 들어가게 되며, 또한 이 전차는 신선한 청정 공기를 차체와 승무원 의복 속으로 순환시키는 공기조절 시스템도 갖고 있다.


Mk4 전차는 화재 위험으로부터, 전차 승무원의 생존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Mk3 전차에 적용된 최신 기술도 포함시킬 예정이다. Mk3 전차의 내부 전투 공간은 모두가 건조한 상태이며 모든 악세사리, 부속품 및 지원 시스템들은 전기적으로 작동하고 유압유나 기타 가연성의 물질은 전혀 없다. 탄약 폭발에 의한 화재 위험성 또한 포탑링 하부에 위치한 특수 내열 탄약 용기로 저장하는 방식을 택하여 상기 위험성을 제거하였다.


향상된 화력, 기동력 및 방호력을 가지고 Merkava 계열 전차의 설계진들은 그들의 Mk4 전차가 다음 세기를 향한 이스라엘 국방부의 요구 조건을 만족시킬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


 

<제 원> 크기 전장 : 8.8m
전고 : 2.8m
중량 : 61톤성능 최고속도 : 55km/h
주행거리 : 500km
수직장애물통과능력 : 1m
참호통과능력 : 3.5m엔진 모델 : AVDS-1790-9AR 공냉식디젤
출력 : 1,200마력무장 주포 : 120mm 활강포(포탄50발)
기관총 : 3×7.62mm(탄환 10,000발)
박격포 : 1×60mm

http://www.defence.co.kr/weaponbook/weapon/merkava.htm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전차라 올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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