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거 진짜 전쟁 나는거 아닌가요?

키지마코이치 작성일 09.04.04 04:39:50
댓글 1조회 1,002추천 0

北 “고도의 전투태세” 대대적 선전… 김정일 6일째 잠행중

 

정부, 비상대기… 이지스 레이더 ‘on’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가 카운트다운에 들어선 3일 비상대기 태세에 돌입한 외교안보 관련 부처는 긴장감 속에 미사일 발사 이후의 대응 방안을 다각도로 점검했다.

군 당국은 로켓이 발사될 함북 화대군 무수단리 기지는 물론 서해 북방한계선(nll)과 군사분계선(mdl) 등 무력도발 예상 지역을 대상으로 감시태세를 한층 강화했다. 북한이 2006년 7월 ‘대포동 2호’를 발사하면서 중·단거리 미사일 여러 발을 함께 쏜 만큼 이번에도 동시다발적인 ‘미사일 시위’를 벌일 가능성에 철저히 대비할 방침이다. 한국의 세종대왕함과 미국의 채피, 존매케인 등 동해에 배치된 한미 양국의 이지스함 3척도 로켓 추적을 위해 대기 중이다.

외교통상부는 북한의 로켓 발사에 대한 국제사회의 시각차를 감안해 로켓이 △미사일로 밝혀질 경우 △인공위성으로 확인될 경우 △당장 판단하기 어려울 경우 등으로 나눠 대책을 마련 중이다. 외교부는 특히 뉴욕의 유엔대표부를 통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향후 대응 방향이 어떻게 진행될지 촉각을 곤두세우며 기류 파악에 나섰다.

지난달 27일 북한미사일상황대책반을 설치한 통일부는 4일부터 전 부서가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한다. 통일부는 3일 민간인의 방북 자제를 요청했지만 개성공단 인력 철수 등의 조치는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北 내부단속 강화… 주민들 “전쟁전야 같다”

북한은 장거리 로켓 발사를 앞두고 마치 전쟁 전야와 같은 긴장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3일 1면에 인민군 총참모부가 “고도의 전투준비 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밝힌 ‘중대보도’ 전문을 게재했고 조선중앙방송은 이를 5차례나 재방송하는 등 일촉즉발의 긴장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대북 인권단체 ‘좋은 벗들’은 최근 온라인 소식지에서 “전국적으로 내부 긴장상태에 들어갔다”며 “노농적위대는 물론 교도대, 붉은청년근위대까지 전투준비에 들어갔다”고 전했다.

또 북한 당국은 주민 강연을 통해 “적대국들이 인공위성을 방해할 경우 가만히 있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어 주민들 사이에선 “전쟁 전야 같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는 것.

북한 당국은 나아가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2월 16일 자신의 생일 연설을 통해 “우리는 반드시 이긴다”고 강조한 사실을 거듭 소개하며 “선군(先軍) 조선의 전*”가 도래했다고 선전하고 있다.

한편 지난해 건강이상설 이후 활발한 공개활동을 했던 김 위원장은 지난달 28일 이후 3일까지 6일 동안 모습을 나타내지 않고 있다. 그는 1998년 8월 31일 ‘인공위성 광명성 1호’ 발사 때는 같은 달 3일 이후 모습을 감췄다가 9월 5일 최고인민회의 제10기 1차 회의에 모습을 드러냈다.

 

국제사회 우려속 안보리 제재여부 촉각

북한의 로켓 발사 움직임에 대해 국제사회가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중국과 러시아의 미온적인 태도 때문에 유엔을 통한 새로운 대북 제재 조치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이 3일 전했다.

영국 국제전략연구소(iiss)의 마크 피츠패트릭 연구원은 “중국이 어떠한 형태든 유의미한 대북 제재를 막으려 할 것”이라며 “비난 표명 정도를 용인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연구기관 핵 비확산정책 교육센터(npec)의 헨리 소콜스키 대표는 “비유적인 측면에서의 ‘손목 때리기’ 수준이 아니라면 러시아나 중국이 그다지 움직이려 들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유엔본부의 외교소식통들은 지금까지 발표된 유엔의 대북 제재 내용들이 현재 충분히 구현되지 않고 있는 만큼 기존 제재안을 적극 실천하는 것이 대북 제재의 *점이 될 수도 있다고 전했다.

한편 러시아는 북한 로켓 발사 후 추진체 일부가 자신의 영토에 떨어질 가능성에 대비해 로켓 궤적을 추적하는 대공 방어시스템 가동 준비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러시아가 일본처럼 북한 로켓을 요격하는 등 공격적 대응은 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는 북한의 로켓이 ‘인공위성’이라면 제재에는 신중해야 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

 

글쎄요.. 지금 전쟁날 수가 없다고 확언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그건 모르는겁니다..

저게 북한의 위협으로만 끝날지... 아님 실제 미사일을 날릴지 모르겠네요..

키지마코이치의 최근 게시물

밀리터리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