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지프 스탈린 전차/ IS-3(JS-3/NC-3)

릴리알렌 작성일 10.01.07 02: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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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 중형(重型)전차/Heavy tank

개발국: 소련

개발자: Zh. Kotin, N. Dukhov.

개발연도: 1944년

생산社: 키로프 공장, 우랄 중(重)기계 공장.

생산수량: 2천3백11대.

취역기간: 1940년대~1970년대

참전경험: 제2차세계대전(참전하지 않았다는 설도 있음), 1956년 헝가리 혁명, 6일 전쟁, 체코 프라하의 봄 당시 바르샤바조약기구 체코 침공.

운용국: 소련, 북한, 쿠바, 중국, 이집트.

 

JS-3 중형(重型)전차는 JS-2를 베이스로 발전된 모델입니다.

독일은 JS-2에 대응하기 위하여, 1944년 Tiger II(킹타이거)를 개발하였으며, Tiger II(킹타이거)에 장착된 장포신형 88mm포 및 두꺼운 장갑은 2차대전 당시로서는 최고 수준이었습니다.

1944년7월 Tiger II(킹타이거)가 최초로 전장에 투입된 후, 소련은 즉시 더욱 강력한 중형전차 개발에 착수하게 됩니다. H. 두코호프가 이끄는 설계팀은 T-34의 장갑 원리를 참조하여, JS-3의 포탑과 차체를 새로이 설계하였습니다.

JS-3는 최초로 쟁기 모양의 차체 전방 장갑 형식을 채택하여, 차체 전방 장갑이 경사각이 있는 다각형 구조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포탑의 경우, 거북 등껍질 형상의 주조 포탑이며, 포탑 전방의 장갑두께는 160mm에 이르기 때문에 2차대전 당시 전차로서는 거의 최고 수준입니다.

JS-3의 포탑 형상은 T-54와 유사하며, 실제로 JS-3는 T-54 정도의 50년대 전차와 동등한 수준의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소련이 베를린을 점령하고 난 후, 거행된 승전(勝戰) 퍼레이드에서 공개된 JS-3 전차편대는 미국과 영국 등 서방국가 들을 자극하여 전후(戰後) 서구지역 전차 설계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JS-3 전차는 1945년1월 소련軍에 장비되었으며, 베를린 공략戰에 참전한 기록이 있다고 합니다(실제 2차대전에는 참전하지 않았다고 하는 설도 있음). 2차대전 종전 후, JS-3는 엔진 성능을 향상시키고, 차체 장갑을 강화하였으며, 12.7mm 기관총을 증설하고, 현수장치를 개량하는 등, 지속적인 발전과정을 거쳤으며, 이 후 JS-4 중형전차로 발전합니다. JS-4 후속 모델도 계속 발전되어 JS-10까지 이어지게 되며, 60~70년대까지 소련군에 취역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 데이터

 

중량: 46톤

길이: 9.73m

폭: 3.07m

높이: 2.44m

동력장치: V-2-IS(V2K)

엔진출력: 450kW/690마력

최대속도: 37km/h(도로), 19km/h(야지).

최대항속거리: 252km(도로), 189km(야지).

장갑두께: 20~230mm

등판율: 36도

수직장애물통과능력: 0.99m

참호통과능력: 2.48m

도섭가능심도: 1.3m

승조원: 4명.

 

* 무장

 

1) 주(主)무장: 122mm D-25 Model 1943 L/43포1문(彈휴대량: 28발).

 

2) 부(副)무장: DTM 7.62mm기관총2정(彈휴대량: 1천발).

 

3) 대공기관총: 12.7mm DShK기관총 1정(彈휴대량: 945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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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飛揚軍事/위키피디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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