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헬멧 나이트비젼 고글을 채용한 F-18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Super Hornet에는 Raytheon社의 APG-73 레이더가 장비된다. APG-73 레이더는구형의 F/A-18 Hornet에 장비된 AN/APG-65레이더에 비해 처리속도와 메모리 능력이 향상된 프로쎄서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APG-73 모드는 공대지 추적, 공대공탐색 속도 모드, 수색하는 동안의 범위와 스캔하는 동안의 추적 능력을 포함하고 있다.
Raytheon社는 능동의 전자적 스캔 배열 능력을 갖는 화력통제 레이더인 AESA(active electronically scanned array)를 선정하여 개발하였다. 이는 F/A-18들이 공대공 목표 탐지와 추적 범위, 그리고 보다 높은 분해능과 보다 장거리의 공대지 mapping(영상으로 표시)을 제공한다. F/A-18E/F Super Hornet은 이후 2006년부터는 AN/APG-79 AESA로 다시 업그레이드 될 예정이다.
Super Hornet에는 Raytheon社의 AN/ASQ-228 ATFLIR (Advanced Targeting Forward-Looking Infrared) 정밀 표적화 포드가 장비될 것이다. ATFLIR는 3-5 마이크론(=1/1,000,000 미터) 스타링 화소 항공기 배열 표적화 FLIR, BAe Systems社의 항공 고출력 다이오드 펌프 레이저 초점 추적기, BAe社의 항공 항법 FLIR와 CCD TV 카메라로 구성되어 있다. 첫 운영능력은 2003년에 계획되어 있다.
F/A-18F에는 Raytheon社의 SHARP 다중기능 정찰 포드, 미 해군의 전술 항공 정찰 포드 TARPS(Tactical Airborne Reconnaissance Pod)가 장비될 것이다. SHARP는 동시에 항공기와 대지 정찰 능력이 있으며, 센서는 Recon/Optical Inc社에서 공급한다. 2003년 중반부터 개발될 것이다.
Supeer Hornet은 기존의 F/A-18가 F404-GE-400 엔진을 썼던 것과는 달리 General Electric社의 F414-GE-400 터보팬 엔진 2기를 채용하였다. 이 엔진은 F404 엔진의 파생 발전형이다. 공기 흡인구는 엔진 속에서 증가된 공기 흐름을 제공하기 위해 확대 되었다. 이 엔진은 각각 22,000 파운드의 추력을 내며, 애프터 버너를 가속하여 최대 마하 1.8의 속도를 얻을 수 있다. 추력은 F404-GE-400 엔진의 36,000 파운드 보다 크게 늘어난 44,000 파운드이며, 탑재 능력은 9,000 파운드가 늘어났다. 이는 35%의 향상을 가져온 것이다.
Super Hornet E/F형의 기체구조는 3,600 파운드의 내부적재 연료가 가능하도록 바뀌었는데 이는 기존의 F-18C/D보다 33%의 연료 탑재증가를 가져와서 결과적으로 작전 반경이 40% 이상 향상되었다.
F/A-18E/F Super Hornet의 외형은 기존의 F/A-18과는 달리 공기 흡입구가 확대되었을 뿐만 아니라 스텔스 기술이 적용되어 F-22 처럼 더욱 각(角)진 형태를 이루고 있고, 주날개의 앞쪽 또한 凹굴곡이 없이 완만하게 확대 되어 있어 기존의 F/A-18 A/B/C/D형과 Super Hornet E/F형을 육안으로 쉽게 구분할 수 있다.
F/A-18E Super Hornet는 성능개량되어 배치된 후, 2002년 11월 6일 항모 Abraham Lincoln號에서 발진하여 남부 이라크의 방공기지를 공격하는 전투에 처음으로 투입되었다.
미국과 영국이 공동으로 펼친 Southern Watch 작전 지원을 위해 발진한 F/A-18E Super Hornet는 아라비아 걸프만 북쪽 지역에 위치한 이라크 지대공 미사일 발사대와 지휘 및 통제 시설 2곳에 4발의 GPS 유도 JDAM(Joint Direct Attack Munitions)을 투하하였으며, 또한 2002년 11월 7일과 11월 10일에도 계속하여 폭탄 투하임무를 수행하였다. 이 공격에서 모든 폭탄은 최초 목표에 명중되었으며, F/A-18E Super Hornet의 첫 실전 공격은 정확하고 효율적이었다고 한다. 또한 F/A-18E는 예상했던 능력보다 더 우수하였으며, 앞으로 더욱 신뢰할 수 있는 공격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F/A-18E의 Southern Watch 작전 참가는 20여년전에 미 해군에 투입된 F/A-18A Hornet 이후 새로운 전투기형으로 처음 실전에 투입됨으로써 미 해군 전력증강 계획의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다. 실제로 초도생산한 F/A-18E는 아프간 전쟁에서 알카에다 표적을 찾는 지원임무 비행을 실시했으나 무장은 투하하지 않았었다.
F/A-18E Super Hornet은 Southern Watch 작전기간중 전체에서 30∼40%의 출격임무를 담당토록 배당되었고, 나머지는 영국 공군, 미 공군과 미 해군의 다른 전투기들이 임무를 수행하게 하고 있을 만큼 미 항공모함 전투단의 핵심 전력으로 그 비중을 높이고 있다.
F/A-18E Super Hornet는 10,000 파운드 내부연료의 C형에 비해 5,000 파운드를 추가로 탑재할 수 있으며, 따라서 Supper Hornet E/F형은 구형인 Hornet 보다 늘어난 내부연료 탑재로 30분의 추가비행이 가능하므로 기본적으로 공중급유가 필요하지 않다. 물론 필요시 공중급유기의 지원이 더해진다면 임무 적응성이 더욱 커질 것이다.
새로운 Super Hornet이 3,000∼4,000파운드 무장을 임무지역에서 투하하지 않고 원상대로 장착하고 귀환하는 능력은 아프간 전쟁에서 무장장착 상태로 항모로 돌아오는 실제시험을 통하여 확인 되었다. 미 해군은 JSOW/ JDAM 등 정밀유도 무장은 고가이기 때문에 항모로 회귀하는 전투기가 안전한 착륙을 위하여 미소진 무장을 해상에 버리는 것을 원하지 않고 있다.
미 해군은 F-14, F/A-18C 일부를 포함한 노후기를 대체하기 위하여 548대의 F/A-18E/F 전투기 구매를 추진하여 계속 야전배치할 계획이다. 따라서 현재 이라크에서 활동하고 있는 Nimitz 항모에 2003년초에 신형 전투기로 구성된 2개 전투대대가 배치될 것이며, 이 중 1개대대는 2대의 복좌형 F/A-18F를 갖게될 것으로 예상 된다.
미국은 소련의 TU-22 전폭기에 맞서기 위해 하방감시 능력보강 및 유도무기 능력향상이 절실하였고, 이에 미 해군/해병대의 F-4 전투기와 A-7 공격기를 대체하고 미 해군 주력기인 F-14를 보완하는 방공 및 공격용 전투기가 필요하였다. 이런 소요제기를 위해 YF-17을 개발하였고 정찰용 팔레트(Pallet)를 장착하여 정찰 카메라를 장착하여 소형, 경량의 다목적 항공기로 공대공 및 공대지 임무 수행하게하려는 계획을 세웠었다. 이YF-17에 APG-65 레이더를 장비한 발전형이 F/A-18 Hornet이다.
이들은 F/A-18 Hornet으로 불리고 있으며, A, B, C, D형이 있었다. F/A-18 Hornet 가장 큰 기체특성은 최대 속도 보다는 천음속 영역에서 가속성, 선회율 및 기동시 안정성에 중점을 두고 설계 되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직선날개와 대형 스트레이크를 조합하여 저속 및 높은 받음각에서 비행 안전성이 우수하다는 뜻으로, 스트레이크는 초음속에서의 트림저항을 감소시키고 높은 받음각에서 날개 윗면의 공기 흐름을 안정시켜 주며, 천음속에서의 기동성이 우수한 장점을 갖는다.
주날개는 T-38, F-5 이래 노스롭의 전통을 이어 받은 후퇴각 20°의 평면형으로 Tapper경사비로 설계되어 있으며, 동체와는 고정형으로 부착되어 기체가 들리는 pitch up 현상을 최소화하고, 항공기가 양력을 잃는 속도이하로 떨어져 엔진 등이 꺼지는 stall spin에 빠지는 것을 방지하는 고양력 장치의 효과가 크다. 또한 이 주날개의 형태는 착함시 시계가 양호한 장점이 있을 뿐만 아니라 주날개 아래에 무장 장착량을 증대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2개의 수직 꼬리날개는 바깥쪽으로 20° 가량 기울어져 있으며, 앞전의 연장 날개에서 발생하는 와류의 간섭을 피하도록 되어있다. 한편 방향타는 항모에서 발진시 좌우가 동시에 안쪽으로 움직여 수평미익의 효율부족을 보충하도록 되어있다.
수평 꼬리날개는 주날개보다 약간 낮게 배치되었는데 전연이 45°의 후퇴각으로 설계되어 충격파에 대응하고 공기력 중심에서 꼬리날개까지의 길이를 연장시키는 효과를 얻도록 설계되었다. 쌍수직 꼬리날개는 밖으로 25°도씩 경사지도록 부착하여 큰 받음각으로 비행시 동체의 기류로 인한 영향이 적다.
조종계통은 디지털 전기신호 제어방식인 Digital Fly-By-Wire를 채택하고 있으며, 1차 조종면은 주날개 바깥쪽의 보조날개(Aileron), 전자동식 승강타 및 방향타이며, 보조 조종면으로 주날개 바깥쪽의 후연플랩, 전연플랩 및 동체상부에 한쌍의 Speed Break가 설계되어 있다. 보조날개는 이착륙시 후연플랩과 연동하여 FLAP 기능을 함으로써 최대 양력을 얻도록 설계되었다.
F/A-18 Hornet은 F404-GE-400/402 엔진을 사용한다. 엔진 공기흡입구는 동체측면 주날개 아래쪽 설치되어 고영각(AOA)에서도 안정된 기류가 형성되도록 설계되었다. 이 엔진은 bypass 비가 0.34로 낮은 터보 팬 엔진으로 F/A-18 Horne의 초안 이었던 YF-17에 장착되었던 YJ101엔진에서 발전한 개량형 엔진이다. 추력 중량비는 8, 보기류는 AMAD 방식, 스타트는 기상 APU에 에어터빈 방식을 사용한다.
F/A-18의 원형기는 A형으로 불리며, 1978년 11월 18일에 첫비행을 하였고, 곧 복좌형인 F/A-18B형이 제작되었다. B형은 A형의 2인승기로 뒷좌석의 설치로 인해 내부탑재연료량이 약 6% 줄어들게 되었지만, 뒷좌석의 조종사에게 공격임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배려하여, 전체적인 공격능력은 향상하였다.
무장시스템을 개량한 F/A-18C는 1987년 3월에 첫비해을 하였으며, 1989년 11월 이후에는 야간공격능력이 강화되어 Night Attack형으로 불리기도 한다. A형에 비해 보다 진보된 신형 컴퓨터를 당연히 채택하였고, AIM-120 AMRAAM 공대공 미사일과 AGM-65G Maverick 공대지 미사일도 운용할 수 있게 되었다.
F/A-18D형은 C형의 2인승용으로 F/A-18DN형으로 불리기도 한다. D형은 1인승용인 C형에 비해 뒷좌석의 추가배치로 내부면적이 줄어들어 내부탑재 연료량이 6%쯤 줄어들었다. 뒷좌석에는 공격임무를 전담하는 무장운용 장교가 탑승한다.
F/A-18 C/D는 원형기인 A/B형이 정찰용 Pallet를 설비하여 정찰 카메라를 장착할 수 있도록 되었던 외에도 신형 전자방해 장비인 AN/ALQ-165(ASPJ)를 장착하여 생존성을 높였다.
1994년 6월부터 인도된 F/A-18 C/D의 후기 개량형은 A/B형의 AN/APG-65 레이더를 개량한 APG-73 레이더 FCS를 채용하고 있다. 이 개량형들은 F/A-18 E/F Super Hornet으로 옮겨가는 중간단계의 기체라고 볼 수 있다.
F/A-18 Hornet은 미 해군/해병대가 1,230대를 도입하였으며, 캐나다 144대, 호주 75대, 스페인 72대, 쿠웨이트 40대, 핀란드 64대, 스위스 34대, 말레이시아 8대(2003년 이후 16대 추가 구입타진) 등 431대가 수출되었다.
캐나다 공군은 1980년대 초반부터 CF-18 Hornet이라는 이름으로 구입하였으나, 이 후 단 한차례의 성능개선도 하지 않아 합동교신 능력이 없는 구형 통신장비를 사용해 외국과의 공동작전시 암호화교신이 불가능하다. 교신내용의 암호화처리가 가능한 신형 무선통신장비를 채용한 미국 및 NATO국들과 교신을 하지 못해 걸프戰에 투입되어서도 실전에는 참여하지 못하고 있다. 캐나다의 CF-18 Hornet와 교신이 이루어질 경우 모든 내용이 적에게 노출될 것을 우려해 캐나다 CF-18Hornet와는 아무도 교신하려하지 않는 결과를 가져 온 것이다. 호주 공군도 1985-1990년 사이에 도입한 75대의 F-18 Horne에 대하여 개량형 통신장비와 항법시스템을 탑재를 완료하고, 2002-2003년 중반까지는 APG-73 레이더를 바롯한 신형화력통제용 레이다와 비행 소프트웨어로 성능개선을 하게 된다.
F/A-18C/D Hornet
F/A-18E/F Super Hornet
동력설비
F404-GE-402 afterburning engine 2개.
- 엔진 1개당 18,000 파운드 추력
- 작전거리 500 해리 이상 F414-GE-400 turbo fan engine 2개
- 엔진 1개당 22,000 파운드 추력
- Hornet 보다 40% 향상
탑승인원
F/A-18 A형, C형, E형은 단좌(1인승) ; F/A-18 B형, D형, F형은 복좌(2인승)
D/F의 2인승 뒷좌석은 공격임무시 전담 장교 또는 훈련시 교관이 탑승
속도
- 마하 1.7 (F/A-18C)
- 최고 상승 고도 11,000 m
- 마하 1.6 (F/A-18E)
- 최고 상승 고도 11,000 m
임무 · 능력
- 공대공 전투, 공대지 공격임무
- 조종은 나이트 비젼 고글 겸용
- 다중 쎈서 통합과 발전된 자료 링크 능력들
보다 강화된 상황 인식
- 자기 보호 공대공 미사일 투하 중에도
공격 급유기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 뛰어난 탑재 가변성, 탑재무장의 회수성, 생존성, 중요한 항공 성능개량성
운용 무장
13,700 파운드의 병기 탑재
· M61 Vulcan (6-barrel rotary cannon)
· AIM-9 Sidewinder
· AIM-7F Sparrow
· AIM-120 AMRAAM
· AGM-65E Maverick
· AGM-84 Harpoon
· AGM-88A HARM
· MK82
· 10 CBU-87
· 10 CBU-89
· GBU-12
· GBU-24
· JDAM
· B-57 or B-61 Nuclear bomb
17,750 파운드의 병기 탑재
Hornet에 비해 2개의 병기 스테이션 추가
자중
10,810 Kg
13,387 Kg (목표 설계중량)
연료 중량
- 내부탑재 : 4,926 Kg
- 외부장착 : 3,053 Kg
- 최대 : 7,031 Kg
- 내부탑재 : 6,351 Kg
- 외부장착 : 4,436 Kg
- 최대 : 8,051 Kg
공중급유방식
Probe
Probe
이륙중량
- 전투기 임무 : 16,651 Kg
- 공격기 임무 : 23,541 Kg
- 최대적재 : 25,401 Kg
- 전투기 임무 :
- 공격기 임무 : 29,937 Kg
- 최대적재 :
갑판상의 풍속
이륙시 : 35 노트
착륙시 : 19 노트
이륙시 : 30 노트
착륙시 : 15 노트
이륙거리
최소 427m (캐터펄트 미 사용시)
전투 상승고도
15,240m
13,865m
전투 운항시간
1시간 45분 - 항모로부터 150 해리
(6개의 공대공 미사일,
1,818 리터 보조탱크 3개 기준)
2시간 15분 - 항모로부터 150 해리
(6개의 공대공 미사일,
1,818 리터 보조탱크 3개 기준)
전투작전거리
전투 임무 - 405 해리
공격임무 - 390 해리 ;
(1,000 파운드 폭탄 4개,
AIM-9 Sidewinde 미사일 2개,
1,818 리터 보조탱크 2개 장착 기준),
전투 임무 - 410 해리 ;
( AIM-120 AMRAAM 2개,
AIM-9 Sidewinde 미사일 2개,
1,818 리터 탱크 2개 장착 기준)
가격 (1998년)
3,950만불 (총 프로그램상의 단가)
6,000만불 (총 프로그램상의 단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