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호? F-5와 가족들...

유니콘16 작성일 13.08.18 01:0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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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때, 도덕 교과서에 나왔던게 바로 제공호였습니다.

딴따라!!! 하면서, 드디어 한국도 비행기 생산국이 되었다는 말과 함께, 교과서에 나오기도 했으니 그 때는 그냥

'아.. 우리나라도 비행기 만드는구나.. 했는데... ' 알고보니 면허 생산...ㅡ,.ㅡ

근데, 제공호가 뭐냐구요? F-5 아니냐구요??

네, 둘은 서로 다른 녀석입니다..^^ 아니 다르다기 보다는 살짝 업그레이드가 된거죠.. 아아아주 살짝..

저도 군대가서 알았습니다.. F-5 엔진 정비병이다보니.. ㅎㅎ

여기서는 간단하게 F-5와 그 가족들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우선, 훈련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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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까지 한국 공군에서 운용하던 T-38 탈룬입니다.. 위의 보시는 비행기인데요, 저 비행장은 예천입니다..

어떻게 아냐구요?? 제가 있을 때, 저희 비행단에 저녀석이 들어왔거든요...ㅡㅡ;; 전투비행단이었는데, 훈련 비행단으로

만든다고, 미국에서 직수입해왔습니다. 미국애들 와서, 교육하고 그랬습니다.

어쨌든, F-5의 시작은 저 훈련기부터 시작됩니다. 사실 정확히 F-5가 먼저인지 T38이 먼저인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냥, F-5 가족중 가장 막내입니다.. 전투능력 0이구요.. 엔진도 J85엔진중 가장 작은 녀석입니다. 아마 J85-05 였을겁니다

참고로, 아버지뻘인 제공호는 J85-21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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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다음은 큰형즈음 되는 F-5A/B 형입니다.

사실, 이녀석은 레이다가 없는 Mig 15, 17 이런 녀석들을 상대하기 위해서 데리고 온 녀석이기 때문에, 똑같이 레이다가 없습니다.

A형은 단좌, B 형은 복좌형이고, 유일하게 광주 비행단에서 운용했었습니다. 그리고 후에 한국에서는, 저 위의 T38이 들어올때,

예천으로 이동시켜서 결국 훈련기 정도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도색을 저런 위장무늬로 한것이 특징입니다. 터키 공군인데요, 한국 공군도 저런식 도장을 했었습니다.

아마 지금은 전부다 퇴역했을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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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다음은, F-5 가족 중 엄마정도 되는, F-5E/F 입니다. E는 단좌 F는 복좌형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F-5가 바로 이녀석을 지칭하는 것으로 F-5A/B를 엄청 업그레이드? 한 녀석입니다.

덕분에, AN/APQ-153 레이더를 달아, 레이더 탐지거리가 무려!! 30키로에 달합니다..(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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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는, F-5E/F의 계기구요, 밑에는 A/B형입니다.. 밑에있는 녀석은 정비를 위해서인제 떼어놓은 모습입니다..

사진에는 보이지 않지만 HUD도 존재합니다..^^ 옆에서 정비할 때, 많이 봤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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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마지막으로  F-5의 가장인 제공호입니다. 사실 제공호는 F-5E/F를 업그레이드 하면서, 한국에서 생산하기 때문에

KF-5E/F라고 불렸고, 엔진은 삼성, 전체조립은 대한항공에서 맡아서 하였습니다.

1980년대 초에 라이센스 생산을 시작한 것인데, 70년대 하던 대만보다도 엄청 느렸고, 다른 나라들 다 생산 종료했을 때,

유일하게 한국에서만 생산하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우선 위의 F-5E/F와 비교했을 때, 앞쪽 노즈가 좀 평평하고 색깔이 차이가 납니다.. 검정색/회색으로요.. 그리고 제공!

이라고 써 있는것이 가장 큰 차이입니다.

 

(미국애들은 저 평평한 노즈를 보고 상어 주둥이다!!!! 라고 해서 별명도 Shark 뭐뭐 였었어요..

근데, 우리 한국 공군들은 *까~!! 저게 무슨 상어 주딩이여... 오리 주딩이지..ㅡ,.ㅡ 라고 해서 Duck ~~라고 놀렸죠..

가끔 수원비행단 녀석이 저희 부대 와서 정비 받은 적이 있었는데, 선임병들이.. 오리 주딩 오리주딩하면서 놀리더군요..ㅎ)

 

무엇보다 가장 큰 차이는 레이더 탐지범위가 늘어났는데, 업그레이드한 157형을 붙임으로 기존 30키로였던 탐지거리가

무려 두배인 60키로(ㅡ,.ㅡ) 로 비약적 증가를 하게 됩니다.. 놀랍죠~ 놀라워요...

엔진은 둘다 J85 21 엔진을 사용합니다... 엔진 크기를 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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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청난 크기죠??? ㅎㅎㅎ 테스트셀에서 엔진 테스트 하는 장면입니다.. 아마 엔진 지름이 40센티정도 되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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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 애프터 버너 부스터를 붙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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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모양이 됩니다..ㅎㅎ

참고로 F100 엔진같은 경우 (F-16) 저 뒤의 배기구에 들어가서 무릎앉아 자세도 가능합니다...

근데, J85 는 워낙 작다보니, 저희팀이 테스트 셀에서 정비할 때, 가장 얇고 긴~~ 하사 한명을 저 배기구에 밀어넣곤 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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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저 초등학교때 교과서에 실려있던 제 제공호 사진을 올리며 글을 마칩니다..

그냥, 주저지주저리 생각나서 적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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