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승 지속 기대
미 증시는 중국 경기 부양정책에 대한 기대 심리가 높아지자 매수세가 유입되며 큰 폭으로 상승했다. 특히 커들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에도 불구하고 미국 경제는 견고하다고 주장하고 반도체에 대해서는 영향이 크지 않다고 언급하자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가 3.12% 급등했다는 점은 한국 증시에 긍정적인 요인이다.
(다시 반도체 관련 업종에 투자를 하는것이 유리해 보임. 우리나라 지수의 기둥은 반도체이기 때문에 지수의 상승은 충분히 기대해 볼수 있는 상황)
여기에 전일 한국 증시 강세 요인이었던 중국 경기 부양정책에 대한 기대가 여전히 이어지고 있다는점도 투자심리 개선 효과를 줄 것으로 전망한다. 시장에서는 인민은행의 유동성 공급 이외에도 20 일있을 대출 금리 결정에서 금리 인하는 물론 지준율 인하 더불어 증치세 환급률 상향 조정, 개인 소득세 감면 등 세제 개편 또한 기대하고 있다.
(지수 하락시기 중국의 경기부양책이 나오면서 V자 반등을 기대한다고 했는데 2월 초중순 쯤으로 예상했던것 보다 훨씬 빠른 대책이 나오고 있음. 시장의 V자 반등이 나오는 시기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기대중)
한편, 트럼프는 미 의회에서 국정연설이 있을 예정인데 최근 미국의 경제 성장을 강조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더 나아가 미-중, 미-EU 무역협상, USMCA, 북한 관련 언급 등도 예상되고 있다. 전반적으로 미국 경기에 대한 자신감을 표명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도 우호적이다.
(미국에서 민주당 경선을 치루고 있는데 개판임. 그래서 트럼프가 반사이익을 볼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음. 따라서 증시에는 우호적. 그리고 미국시간 수요일 트럼프의 국정연설이 있는데 여기서 북한관련 언급이 기대됨. 따라서 오늘부터 남북 경협주에 대한 관심을 가져봐야 함)
투자의견 : 레버리지 유지
ETF 인버스 포지션 유지하다가 어제 시가부터 레버리지 포지션으로 변경했습니다.
일단 맞든 틀리든 아침에 투자의견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위 모의투자 사항은 2019/12/27일부터 투자한 결과이고 1월 중간에 좀 털리기는 했지만 다행이 지금까지 11% 수익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제가 ETF 투자하는 것에 대한 의견을 매일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따라하시는건 마음이지만 투자의 책임은 언제나 본이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