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짱공 형님들 아우님들?
이번에 집을 이사하게 되었습니다. (전세집 입니다)
그런데 아파트가 오래된 아파트라 그런가 이곳저곳 손볼때가 많네요ㅠ
다른곳을 상태가 괜찮은데 세탁실이 좀 문제입니다. 1평~1.3평정도 되고 높이는 2m~2.2m정도 되는거 같습니다.
업자를 불러 처리하고 싶지만 전세집이고 그리 많은돈을 투자하고싶진 않고 해서 이참에 기술도 쌓을겸 아예 셀프로
진행해볼까 합니다. 도움 부탁 드리겠습니다.(__)
우선 작업할 내용은 두가지 입니다.
첫번째는 페인트칠입니다.
제가 이사오기직전에 위에위에층에서 수도관이 노후화되 터져서 아랫집들이 피해를 본모양입니다.
저희집도 세탁실쪽에 얼룩이 남아 피해를 봤더랬죠. 위에위에층에서 페인트칠은 해준다고 합니다만 제가 여지껏 살면서
피해를 입어 도배와 페인트칠을 받아본 결과 싸구려 자제로 대충대충해주기도 하고 끝났다고 해서 몇번 충돌한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참에 좀 비싼페인트 (항균, 곰팡이, 친환경)를 사서 직접 칠해보려 합니다.
와이트프는 왜 고생을 사서 하냐고 하는데 페인트칠정도는 할줄아는 남편이 되고싶고 뭔가 성취감을 맛보고 싶은 변태스러운(?) 감정이 스물스물 올라와서요ㅋㅋ
그런대 페인트칠이라곤 군대에서 유성페인트에 신나섞어서 치덕치덕 발라본 경험뿐이 없어 걱정이 앞서네요.
제 가상시나리오 한번 들어주시고 지적 부탁드리겠습니다.
1. 벽면을 깨끗하게 닦습니다.
2. 창문, 바닥등에 마스킹테이프와 커버링 테이프를 이용하여 보양작업을 합니다.
3. 트레이에 비닐을 깔고 프라이머를 덜어서 프라이머칠을 1차 합니다. (프라이머를 구지 칠할 필요가 있을까요??)
4. 건조 후 트레이에 수성페인트를 덜어서 롤러와 붙등을 이용해 벽면에 도포합니다. (흘러내리지 않도록 주의)
5. 페인트 1차 도포 후 1~2시간 건조후에 2차 도포를 합니다. (필요하면 추가도포를 반복합니다.)
6. 마를때까지 기다립니다.
이게 제 시나리오 입니다. 벽은 이미 페인트가 칠해져있는 상태인데 위에 덮어서 칠을 해도 별다른 문제가 없을까요?
참고로 세탁실은 그리 습한편은 아닙니다. 천장은 나무제질인듯 하구요.
지적 부탁 드리겠씁니다.(__)
그리고 두번째는 공구리입니다. 사실 이게 제일 걱정이긴 합니다. 세탁실에 세탁기 놓는 부분이 6~7cm정도 폭이 낮습니다.
그러다 보니 세탁기 물이 흐르는 곳이기도 하고 해서 곰팡이도 쓸고 무엇보다 벌레가 서식하게 될까봐 걱정이 됩니다. (와이프가 벌레를 엄청 무서워 합니다ㅋㅋ)
그래서 단을 높여서 바닥을 고르게 할려고 하는데 문제는 이곳에 타일이 깔려있습니다. 타일 위에 시멘시공을 해도 될지가
궁금합니다.
이것도 제 시나리오 한번 들어보시고 지적 부탁드립니다.
1. 바닦을 깨끗하게 닦습니다. (곰팡이 약품처리 및 필요시 글라인더로 긁긁ㅋ)
2. 세탁기 물이 빠지는 하수구는 막히면 안되니 나무판떼기로 가이드를 만들어 하수구는 구멍이 유지되도록 합니다.
3. 벽돌을 간격을 두고 배치합니다.(시멘트로 전부 하는것보다 벽돌이 들어가면 더 튼튼할거 같아서입니다.^^;)
4. 벽돌 사이를 몰탈시멘으로 채워넣습니다.
5. 미장을 합니다.
6. 타일을 붙입니다. (고무망치, 수평계사용)
8. 마를때까지 기다립니다. 끝ㅋ
여기까지가 제 시나리오입니다. 물론 쉬울거란 생각은 안하지만 그래도 한번 도전해 보고싶습니다.
집은 1층이라 누수같은 걱정이 크진 않지만 그래도 나중에 문제될까 좀 염려되네요.
혹시 경험이나 지식이 있으신 분들이 있으시면 도움을 간곡히 요청드립니다.(__)
좋은하루 되시고 긴 글 읽어 주시느라 감사드립니다.
(사진 첨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