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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입자의 책임 어디까지죠? 밑층 아줌마를 울렸습니다..ㅡㅡ

작성일 21.10.02 18:52:05 수정일 21.10.03 23:43:05
댓글 11조회 6,768추천 15

현재 전세로 빌라 거주중인데요, 

저번주에 바로밑층 아줌마가 오셔서 저희집에 누수가 있는거 같고 자기집 안방 천장쪽에 물이 새서 곰팡이가 피고 난리랍니다.

그분도 제가 세입자란 걸 알고 계시고 집주인분이랑 통화하겟다고 하고 가셨구요, 몇일 지나 집주인분이 밑층 아줌마랑 통화 후, 누수업체에 얘기하셧는지 업체에서 검사를 했고 당일날 원인을 못찾고 나중에 다시 다른 쪽을 검사해 보겠다고 하고 갔습니다. 그 아줌마도 다 알고 계시구요..

 

그리고 어제 제 폰으로 밑층 아줌마가 장문의 문자와 천장사진을 쭉 보내시곤 바로 통화하셔서 하시는 말이

“지금 상황어떤지 문자로 상황설명하고 사진 보냈거든요? 얼른 집주인분과 공사업체랑 통화해서 최대한 빨리 와서 해결부탁해요” 이렇게 얘기하시는 겁니다.

 

제가 일때문에 4일간 집비우다 어제 와서 피곤해서 일찍 잠들었는데 저녁에 그렇게 전화가 오니 확 짜증이나서,

“아니, 집주인이랑 공사업체랑 전번 다 알고 있지않으세요? 업체에서 한 번 왔다갔고 진행 중인 일인데 주인분하고 해결을 하시던 업체랑 해결 후 청구를 하시던 해야지 왜 저한테 책임전가를 하십니까!?”라고 좀 짜증섞인 말투로 얘기를 했습니다..

 

근데 이 아줌마가.."아니..급해서 그렇다고..어쩌구..저쩌구.. 흑흑..그래요 죄송했습니다..툭.."하고 우시면서 전화를 끊으시는 겁니다..ㅡㅡ

 

뭐지..내가..뭐지뭐지..당황하다.. 일단 진정 좀 하고 다시 전화를 거니 한참 후 훌쩍이며 전화를 받으십니다..

“아깐 제가 말이 심했던거 같은데 맘상하셨으면 죄송합니다..최대한 제가 집주인분하고 업체랑 통화를..”

 

“아니요, 괜찮아요 제가 해결할게요..감정이 추려지지 않아서 통화하기가 어렵네요..툭..”..이러고 끊었습니다..

 

하.. 제가 전세는 처음이라 잘 모르겠는데 원래 이런 경우 세입자가 책임지고 해결해 주는게 맞나요? 

집주인분은 먼 곳에 사셔서 서로 얼굴도 본적없구요..

답답하네요..

최대한 이웃이랑 트러블 없이 지낼려고 했는데 사람 일이 알 수가 없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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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
    아줌마는 피해자고 피해사실을 다 알렸으나 추가피해가 나는 상황이고.

    집주인은 빠른시일내 해결해야하는 책임이 있으며,
    누수 탐지 수리는 님의 집에서 대부분 하여야 하기때문에

    “세입자 라서 나는 상관없음. 나는 제삼자니까 알아서들 하세요. 나는 일주일 집비웁니다.“ 이라고 해서 생긴 2차 피해를 세입자가 다 물어준 판례도 있습니다.

    즉 선의의 협조는 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주도하는거는 아니죠.. 집주인이 하는게 맞습니다
  • Kyb21.10.02 21:12:40댓글바로가기
    0
    건물 노후로 인한 문제는 집주인 책임입니다.
    수전은 책임을 따지기 애매해서 의견이 다른데
    누수 문제는 집주인이 처리 하는게 맞아요.
    저도 전세고 작년에 누수 피해 입어서 집주인하고 얘기했습니다.
    지금 그 아주머니와 같은 결과가 나왔고요.
    차이가 있다면 저는 1~2시간 피해를 보고
    그 이후는 피해가 없습니다.
    원인 파악도 안됩니다.
    물이 샌건 맞는데 어느집인지 지금도 몰라요.
    저도 그냥 추가 피해 없어서 그냥 넘어가고 지금 이사가려고 비용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 아주머니 분이 답답하시겠지만 이해해주세요.
    당해보니까 멘붕이...
    저는 1회성인데 그분은 지금 반복해서 겪고 계신가봅니다.
    아마도 그 아주머니는 님도 같이 집주인한테 독촉하길 바라고 얘기한 것 같습니다.
    아! 그리고 공사하게되면 바닥공사가 기본입니다.
    공사를 하게되면 보통 님의 집에서 하게 될 겁니다.
  • Kyb21.10.02 21:12:40 댓글
    0
    건물 노후로 인한 문제는 집주인 책임입니다.
    수전은 책임을 따지기 애매해서 의견이 다른데
    누수 문제는 집주인이 처리 하는게 맞아요.
    저도 전세고 작년에 누수 피해 입어서 집주인하고 얘기했습니다.
    지금 그 아주머니와 같은 결과가 나왔고요.
    차이가 있다면 저는 1~2시간 피해를 보고
    그 이후는 피해가 없습니다.
    원인 파악도 안됩니다.
    물이 샌건 맞는데 어느집인지 지금도 몰라요.
    저도 그냥 추가 피해 없어서 그냥 넘어가고 지금 이사가려고 비용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 아주머니 분이 답답하시겠지만 이해해주세요.
    당해보니까 멘붕이...
    저는 1회성인데 그분은 지금 반복해서 겪고 계신가봅니다.
    아마도 그 아주머니는 님도 같이 집주인한테 독촉하길 바라고 얘기한 것 같습니다.
    아! 그리고 공사하게되면 바닥공사가 기본입니다.
    공사를 하게되면 보통 님의 집에서 하게 될 겁니다.
  • 삼다수머거21.10.02 21:57:44 댓글
    0
    아줌마는 피해자고 피해사실을 다 알렸으나 추가피해가 나는 상황이고.

    집주인은 빠른시일내 해결해야하는 책임이 있으며,
    누수 탐지 수리는 님의 집에서 대부분 하여야 하기때문에

    “세입자 라서 나는 상관없음. 나는 제삼자니까 알아서들 하세요. 나는 일주일 집비웁니다.“ 이라고 해서 생긴 2차 피해를 세입자가 다 물어준 판례도 있습니다.

    즉 선의의 협조는 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주도하는거는 아니죠.. 집주인이 하는게 맞습니다
  • 하늘담은커피21.10.03 23:49:14 댓글
    12
    왜 스트레스를 이딴걸로 받으세요^^
    수신거부하시고
    그 전에 이껀은 집주인이 해결해야할 문제요.
    번지수 잘못찾았소. 한마디만 하세요~
  • 백발다비치21.10.04 19:57:23 댓글
    0
    집주인이 해결해야하는 상황은 맞지만 누수가 생긴 건 세입자인 글쓴이가 물사용을 했기에 발생한 문제이니 본의가 아니더라도 본인의 행위로 인해 피해가 발생한 건 사실아닌가요? 최소한의 인간적 도리는 해야죠..수리가 완료되기 전까지는 본인은 계속 물을 사용할 것이고 아랫층은 계속 누수로 인한 피해를 입게 되겠지요....집주인한테 조속한 수리를 요청해줘야할 책임이 있는 거죠...아랫층에서 수리전까지는 물사용을 하지말아 달라고 하면 어떡하나요? 법적으로도 만약 사용중지 가처분 하더라도 들어줄 수 밖에 없는 겁니다. 아랫층 분이 너무 착하시니 너무 쉽게 생각하나본데 기본적인 도리는 해야죠..집이 하자가 발생한건 내 책임이 아니고 수리에 대한 책임도 집주인에게 있으니 니들끼리 알아서 해야지 왜 나한테까지 그러냐? 자동차를 샀는데 기계적결함이 발생해서 운전하다가 사람을 다치게 했는데 알고보니 결함의 책임이 자동차회사에게 있다해서 운전자에게 책임이 없게 되나요? 똑같은 논리입니다. 법적으로도 사용자에게도 일정부분의 책임이 있게되는 것입니다. 번지수는 본인이 잘못 찾은것 같네요...법을 알려면 똑바로 아셔야죠...
  • 하늘담은커피21.10.04 22:10:41
    1
    @백발다비치 자동차 결함으로 인한 사고를
    왜 운전자가 책임져야하죠?
    불량품을 팔았어도 소비자는 불량에 대해
    상시대비 해야할 책임이 있다는건가요?
    똑같은 논리라뇨^^ 비유가 적절치 못하시네요.
    글쓴이도 결국은 피해자인거에요.
    결국 집주인이 수리해줘야 백번 맞구요.
    문짝이 고장나도 임대인이 고쳐주는겁니다.
    임차인이 고장날 것을 알고도 막썼다면
    관리소홀의 의무를 져버린 것이므로
    그 책임이 있다고 하겠습니다만,
    구조적인 문제를 모르고 사용하였고
    문제를 즉시 임대인에게 통보하였으니
    관리소홀로 물고 늘어지기도 힘듭니다.
    임대인에게 독촉을 하는게 마땅하지만
    재계약시의 조건등 껄끄러움 때문에
    독촉을 하기 힘든 문제는 있습니다.

    법을 똑바로 아시는거 맞죠?
  • 오사카에서21.10.04 17:37:36 댓글
    0
    아줌마가 감정파군
  • 수산제프리21.10.04 18:06:29 댓글
    0
    책임은 없지만 도리는 하셔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 웹하드갈등중21.10.05 00:18:40 댓글
    0
    누수피해 경험이 있는 사람으로서 감정이입 좀 하자면..
    저분은 이미 스트레스로 고통이 심했을것같네요
    추후 서로 이일을 계기로 이웃간 도움이 필요한 시간이 있을지도 모르니 좋게 해결하는게 좋겟지여
  • Great_C21.10.05 08:38:59 댓글
    0
    그냥 집주인에게 문자 넘겨주고 아랫집 아주머니께는 집주인이 해결하고 있으니 집주인에게 연락하시는게 더 빠를거 같다고 답장만 하는게
    편한일일거 같습니다.
    어차피 집주인에게 갈 연락이고.. 현황확인이나 그에 따른 조치 같은것도 집주인과 상의 해야할 부분이니 한단계라도 줄이는게 처리가 빠를거구요.

    한가지, 밑에집도 피해가 점점 커지고.. 그에 따른 보상문제도 집주인과 대립이 생길 수 있으니 감정조절이나 상황판단이 안될거라는 것만
    감안해주시면 될거 같네요.
    일상생활 배상보험이 가입되어 있으면 그리 어렵게 끝날 문제가 아닌데.. 개인배상이면 싸움나는 경우도 많거든요.

    저희 집에서 누수가 생겨서 보험처리 해보기도 했고 윗집(보험미가입) 때문에 베란다 천장이 엉망이 됐으나..
    아파트 관리소 측이랑 윗집이랑 서로 책임 떠넘기길래 제가 직접 사람 써서 누수 원인 찾아내고 공사시키고.. 직접 페인트 바르고..
    (윗집 잘못.. 인테리어 하면서 베란다 실리콘 방수 다 뜯어냄)
    그 과정에 저희집 샤시까지 제돈으로 전부 교체했던 경험으론..
    빨리 처리안되면 스트레서 엄청납니다.
  • SND21.10.09 01:45:54 댓글
    0
    이거는 건물 자체 문제라 집 주인이 해결 해줘야 하는 문제 입니다. 저도 이번같은 일을 겪기는 했는데 바로 집 주인한테 연락을 해서 해결을 본적이 있거든요. 천장 누수로 벽에 곰팡이 생기고 어휴... 근데 맨 꼭대기 4층에 살아서 윗집에 연락을 한적은 없는데 좋게 풀리셨기를 바래봅니다.
  • 디오달려21.12.24 14:56:27 댓글
    0
    아주머니 입장을 ...본인과 역지사지해서 생각해보셨으면 좋았을텐데 아쉽네요.
    그래도 사과 전화도 하시고...
    글쓴이의 상황도 알려주고, 말씀하셨으면 덜 상처받지 않으셨을까 싶네요.
    이웃사촌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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