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보수주의란?

피빛망투 작성일 09.08.12 21:19:37
댓글 2조회 501추천 1

밑에 논쟁에서 인터넷에서 보수주의라고 말하면 욕을 들어먹기 때문에 말하기가 쉽지 않다는 글을 보고

 

모자란 지식이지만 글을 올려볼까 합니다.

 

보수와 진보의 의미 자체부터 출발해야 할 듯 싶습니다.

 

보수라는 의미는 보통 기존의 관습과 전통이나 역사를 지키려고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더 쉽게 말하자면  급격하게 바꾸지 않기를 바라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진보는 그와의 반대개념으로 사회적 현상이나 모순을 변혁시키려는 의미입니다.

 

위에 말한 보수의 의미를 지금 한국의 보수에게 적용시키기는 참 곤란합니다.

 

현재 전통을 지키려는 쪽은 오히려 한국의 진보 세력이기 때문입니다.

 

진보 세력이 민족이라는 의미를 찾고 친일 세력 청산으로 역사를 바로 세우자는 쪽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의 진보는 유럽에 가면 보수에 속할 거라고 말을 많이 합니다.

 

다른 한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과거 한나라당에서 공창제를 주장하는 의견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물론 말이 많아서 뒤집기는 햇습니다.

 

공창제는 유럽에서는 진보쪽에서 주장하는 의견입니다. 유럽 보수는 공창제를 반대하는 입장이고

 

그건 한국의 진보세력과 닮아있습니다.

 

안락사의 예를 하나 더 들어보겠습니다. 한국에서는 보수 세력이 안락사에 찬성하는 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진보 세력이 안락사에 찬성합니다.

 

한국의 보수를 사전적 의미로는 설명하기가 힘듭니다.

 

한국의 보수라고 불리우는 세력들의 특징들을 추려내면 한국의 보수가 무엇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저의 짧은 소견으로 한국의 보수를 말한다면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을 듯 합니다.

 

첫째, 민족과 전통을 배제시킨 친일 친미 세력입니다.

 

둘째, 권력의 해바라기처럼 자라오면서 부와 언론을 장악해 왔습니다.

 

셋째, 자신들에게 반대하는 세력들에게 색깔을 뒤집어씌워 반공이라는 칼을 휘둘렸던 세력입니다.

 

 

위의 3가지를 한국의 보수에게 적용시켜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한국의 보수는 자유주의를 지키자고 합니다. 자유라는 단어는 한국 보수가 늘상 즐겨쓰는 단어이기도 합니다.

 

자유주의 의미는  개인의 의견이나 사상을 존중해 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국 보수는 자신들에게 비판하거나 반대하면 색깔론을 뒤집어 씌웁니다.

 

아니면 용공분자로 몰거나  김일성 김정일에 사주를 받은 어느 특정 목적을 가진 세력이 침투했다고 몰아세워버리고

 

제거해 버립니다.

 

한국의 보수는 기업이 어려워졌을 때 무조건 노동자에게 책임을 지울려고 합니다.

 

기업의 부정이나 방만한 경영이나 책임을 묻기 위해 정부가 수사나 조사할려고 하면

 

한국 경제가 어려워진다거나 안 그래도 가뜩이나 세계 경제 어쩌고 하면서 반대합니다.

 

그들이 본받자고 하는 미국식 경영에서 구조조정 부분만 쏙 빼와서 주장합니다.

 

미국에서는 잘못된 경영이나 기업의부정에 대해서는  경영진에게 막대한 책임을 묻게 합니다.

 

대표적인 예가 미국 최대 에너지 회사였던 엔론 사태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더 보수에 대해서 글을 쓰고 싶은데 저의 지식이 너무도 모자라서 그냥 여기서 대강 마무리하겠습니다

 

 

 

 

 

 

피빛망투의 최근 게시물

정치·경제·사회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