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일본 방송에서 중국과의 센카쿠 열도 문제와 함께
독도 문제에 대해서 거론이 되었었는데요,
제목부터 [한국은 왜 독도를 불법점거하게 되었는가] 라는 자극적인 문구였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조금 충격적이네요....
정규 방송에서 거짓말을 했을 리는 없을테고... 일본 인터넷에서 다시 찾아보니 검색도 되었습니다.
1950년?51년? 샌프란시스코 조약.
그때 조약 내용에 아마 [제주도 거문도 울릉도를 포함한 한국의 영토를 반환한다]라고 써있어
일본 측에선 [독도는 조약 내용에 포함되지 않았으니 일본에 영토다] 라고 주장하는 것이고
한국은 [독도는 울릉도의 부속 섬이기 때문에 독도도 포함되어 있는거다] 라고 반박하고 있는 것 까지는 다들 아실겁니다.
근데 일본 방송 내용에 의하면
그 문서의 초안 작성 이후 주미 한국 대사가 미국에 정정 요청을 했다더군요.
[일본과 한국이 병합되기 이전의 영토를 모두 반환해야 한다]로 바꿔달라고...
그때 미국의 회신이
[우리가 알고 있기론 타케시마가 한국의 영토인 적은 없고, 일본 시마네현 관할에 있으므로 조선의 영유권 주장을 부정함]
이라고 써서 보냈다더군요.
미국에서 독도의 한국 영유권 주장을 공식적으로 부정한 셈이죠.
후에 샌프란시스코 조약이 발효되기 전에 이승만 대통령이 [이승만 라인]이라는 영해 선을 멋대로 그어 독도를 한국 영토로 편입해 지금까지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나저나 저 불법 점거라는 말 참 거슬리네요.....
여러분들은 이 내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반박할 내용이 존재하면 좋겠습니다.
독도가 한국 영토라는 주장은 수도 없이 많겠지만,
과연 일본 측에선 어떤 내용으로 자기네 땅이라 주장하는 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 적어봤습니다.
저도 첨에 저 내용을 본 순간 멘붕이......
아 그리고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 방문에 대해서도 언급이 있었습니다.
이 대통령이 정권 말 떨어질 대로 떨어진 지지율을 올리려 독도행을 선택했고, 실제로 지지율이 올랐다라고...
국가에 있어 애국심은 물론 중요하지만, 그것을 개인의 사리사욕을 위해 이용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 했습니다.
솔직히 이 부분에 대해선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하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