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car.chosun.com/site/data/html_dir/2012/10/30/2012103000577.html
한국은 무시할 만한 수준의 작은 시장이지만 도요타 본사는 한국을 '전략지역'으로 분류하고 있다. 세계 주요 지역에서 비슷한 사양, 비슷한 가격대의 차량으로 사사건건 부딪치는 현대·기아차의 본거지이기 때문이다. 도요타에겐 일본보다 북미가 더 큰 시장이지만, 현대·기아차에겐 아직 한국이 가장 큰 시장이다.
특히 도요타는 현대·기아차가 국내에서 차 값을 올리지 못하도록 억제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현대·기아차가 중형차급 이상의 고가 차량을 국내에서 많이 팔아 남긴 수익을 동력 삼아 해외에서 저가 공세를 펼치고 있다는 분석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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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일본으로부터 독립도 수동적으로 얻어냈었는데
소비자 주권도, 자동차 관련 법을 개정해서
능동적으로 얻어냈었어야되는데.. 씁쓸하긴합니다.
현기차가 자국민 등골빨아먹는걸 도요타가 막아주다니..아이러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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