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양도소득세 중과가 실시되는 6월이 시작됐네요
상승론자들은 6월 이후 매물이 감소 할 것이며, 아파트 가격은 다시 상승 할 것이라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반대로 하락론자들은 매물이 폭팔적으로 늘어 집값 하락이 쓰나미 처럼 몰려 올 것이라 했습니다.
일단 서울 아파트 매물 증감률을 보시죠
4월까지 매물이 증가하다가 5월부터 점차 매물이 감소합니다. 결국 다주택자들은 버티기에 들어갔습니다.
한국부동산원 자료입니다. 정부 산하기관으로 주택시장을 조사할때 가격 변동을 보수적으로 본다는 것이 중론입니다.
역시 4월 1주차 보유세 및 종부세 등을 견디지 못한 다주택자의 매물이 일부 나와 100 이하로 떨어졌지만
2주차 부터 다시 100을 넘겨 매도자 우위 시장으로 변했습니다.
그럼 다주택자들은 그냥 버티기만 했을까? 아파트 증여 건수입니다.
네 다주택자들은 양도소득세를 내고 남한테 집을 팔기보다… 우리 이쁜 자식들에게 증여 했습니다.
다음은 화폐가치를 결정짓는 통화금융지표 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어느해보다 빠르게 통화량이 증가합니다. 화폐가치가 떨어지니 실물자산은 올라 갈수 밖에 없을 듯 합니다.
마지막으로 서울 서민의 대표적인 지역구 관악구의 한 아파트 시세입니다.
22년차 늙다리 두산 아파트 입니다. 용적률 또한 300% 이상으로 재건축 어렵습니다.
이번 정부의 첫 부동산 정책인 8.2대책 한달전 24평 평균 실거래가 4억9천 정도입니다.
2021년 현재 평균 실거래가 9억2천 정도입니다.
짱공에서 말씀하시는 이제 곧 부동산 대폭락 오신다고 말씀하시는 분들 말씀대로 내일 당장부터 50%로 하락한다고해도
2017년 8.2대책 이전에 사신분들은 별 타격이 없어 보입니다..
어떠한 정부도 그것이. ..국민의 짐이건 민주당이건 내 자산을 지켜주시 않습니다.
믿을건 가치를 판단하고 항상 공부하고 집은 buy가 아니라 live라는 생각을 버려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