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부터 디젤차에 대한 인식은 기존의 트럭에 적용됐던 디젤차가 매연,진동,소음 등 부정적인 이미지가 매우 크고
승차감 등 우리가 중시하는 요소가 워낙 나쁘다 보니 디젤차 하면 부정적인 요소가 뇌리에 박혀있는 것이 사실인데요~
요즘엔 그랬던 디젤 차량이 다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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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표면적인 이유라고 하면 기름값 상승세가 한동안 계속 이루어 지면서
연료 효율성이 높은 디젤 차량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져서 인데,
통상적으로 디젤 차량은 가솔린 차량에 비해 연료효율성이 30%가량 높습니다.
또한 기름값 자체가 휘발유 보다 저렴한 편이고, 기술적으로도
상당히 발전되어 왔기 때문에 디젤차량의 실내소음,진동 등은 많이 개선되었지요~
얼마전 국내 수입차 판매율에서도 가장 많이 팔린 톱 5 중에 디젤세단이 3대나 포함될 정도로
이제는 디젤세단이 인기라고 볼수 있겠네요~
유럽같은 경우에는 디젤 엔진에 대한 기술 수준이
세계 최고 수준이어서 우리가 생각하는 매연,소음,진동 등은 기우에 불과 하고,
오히려 최근 부각되고 있는 지구온난화 가스인 이산화탄소의 배출이
가솔린엔진보다 약 30% 적게 배출되는 장점이 더해지면서 기술적으로도 상당히
발전된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디젤 차량의 장점이라면 하이브리드에 견줄 만큼 높은 연료효율성을 자랑하지만,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합니다.
값비싼 전기모터와 배터리를 장착할 필요가 없기 때문인데.
과거처럼 매년 환경개선부담금을 낼 필요도 없어서 효율적이라고 볼수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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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자동차 시장에서도 디젤 모델이 적지 않은데요,
현대 자동차 i30 디젤은 자동변속기 장착모델을 기준으로 리터당 16.5km를 달릴 수 있고, 가격은 1,910만원입니다.
기아 자동차는 프라이드 디젤, GM대우는 라세티 프리미어 디젤, 토스카디젤을 각각 내놓고 있습니다.
이 중 프라이드 디젤은 국산차 중 최고 연비 (리터당 18.3km)를 기록 중이죠,
디젤세단은 종류가 훨씬 다양해질 전망인데요,
폭스바겐은 내년 초 인기모델인 골프 TDI의 친환경차 버전을 한국에 출시할 예정입니다.
1600cc급 디젤엔진에 국내기준 L당 25km의 연비를 낼수 있다고 하는게 회사측 설명이고,
가격은 3000만원 중후반으로 예상됩니다.
(골프TDI의 모습)
푸조는 디젤 엔진에다 전기모터를 얹은 508 하이브리드를 2012년께 출시할 예정입니다.
또 쌍용자동차는 국산차 중 처음으로 대형세단인 체어맨W의 디젤버젼을 개발 중입니다.
3.2L , 또는 3.6L급 엔진을 얹을 가능성이 높답니다.
(라세티 프리미어)
그리고 이번 11월1일부터 출시된 라세티 프리미어 디젤MY11 년형이 있는데요.
동급 최고 출력 163마력(3,800rpm) 및 최대토크 36.7kg•m(2,750rpm)의 성능을 확보했는데.
한편, 연비는 기존 모델의 15.0km/ℓ에서 15.9km/ℓ로 향상시켜서 전체적으로 성능 및 연비의 향상을 가져왔다고 보여집니다~
2011년형 라세티 프리미어 디젤 모델의 가격은
▲SX 모델 일반형 1,899만원, 고급형 1,993만원 ▲CDX 모델 일반형 1,970만원, 고급형 2,142만원이군요. (자동변속기 기준)
이처럼 국산에도 훌륭한 성능의 디젤 차량들이 많이 나오고
수입디젤차량의 선전이라면 점차 국내차시장에서 디젤이 차지하는
비중이 앞으로 점점 더 높아지리라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