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플을 제친 가장 혁신적인 기업 Warby Parker

hbogi 작성일 15.04.30 09:2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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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경을 쓰는 분들은 공감하는 어려움중에 하나가 바로 안경을 구입하는 것입니다.  안경점 가판대 가득 늘어서있는 수많은 안경테 가운데 맘에 드는 것을 찾는 것도 어렵고, 찬찬히 여유롭게 골라보기에는 건너편 주인아저씨의 상냥한 눈빛이 부담스럽죠. 몇개를 골라 막상 얼굴에 걸쳐봐도 거울속 모습이 잘 어울리는건지 아닌지 쉽게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게다가 이 안경은 어찌나 비싼지요... 이름값좀 한다는 안경테라도 사려면 양복한벌 값을 훌쩍 넘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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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경이 이렇게 비쌀 필요가 있을까? 펜실베니아 대학의 와튼 MBA를 다니던 닐, 앤드류, 데이빗, 제프리, 이 네 친구들이 갖게 된 의문이었습니다.  안경잡이 4총사같죠? 이 친구들은 같은 반 친구가 안경 살 돈이 없어서 한학기 내내 찡그린 표정으로 수업을 듣는 걸 보고는, 안경값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기 시작했답니다. 안경테에 최첨단 기술이 들어가는 것도 아니고 소재도 값싼 플라스틱일 뿐인데, 안경테 하나가 아이폰 만큼 비싼것은 말이 안된다며 넷은 맥주잔을 기울이며 불평을 쏟아냈답니다. 

 

 

 

 

"어떻게 하면 안경을 저렴하게 그리고 편하게 살 수 있을까?"

 

 

 

 

 

 

이 질문이 바로 2015년 애플, 구글을 제치고 가장 혁신적인 기업에 선정된 Warby Parker가 만들어지게된 시작이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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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에 선정되었다고 하면 보통 IT기업이나 헬스케어 기업을 생각하실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Warby Parker는 인터넷으로 안경을 판매하는 온라인 안경쇼핑몰입니다. 온라인 안경쇼핑몰이 세상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이라고? 다들 의아하시죠? 애플의 아이와치, 구글의 구글아이같은 혁신적인 기술의 제품도 아니고, 흔하디 흔한 안경으로 가장 혁신적인 기업으로 선정되었다니 의문이 생기지 않을수가 없습니다. 안경에 스크린 디스플레이에 초고화질 카메라라도 달린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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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rby Parker가 혁신적인 기업으로 선정된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착한 혁신" 때문이었습니다. 대다수의 기업들이 신기술을 이용한 혁신에 집중하고 있을때, Warby Parker는 뜬금없이 "착한 혁신"에 집중하기 시작했습니다. 세상을 놀라게한 Warby Parker의 착한 혁신. 함께 살펴볼까요?

 

 

 

 

 

 

 

 

착한혁신 하나. 착하디 착한 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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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경 쓰는 분들은 다들 이해하시겠지만, 안경 정말 비쌉니다. 아무리 저가 안경판매점이 늘어나고 있지만, 학생테가 아닌 그나마 쓸만한 안경테를 사려면 아무리 싸도 10만원은 내야 하죠. 안경이 비싼건 우리나라 뿐만이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마찬가지 랍니다. 안경이 전세계적으로 이렇게 비싼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실 전세계 안경시장의 대부분은 단 한개의 회사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고 말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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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uxottica의 실체를 고발한 미국 시사프로그램 60 Minutes

 


Luxottica라는 이탈리아 회사는 작년 한해 무려 6500만개의 안경테를 판매할 정도로 전세계 안경시장을 독점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모든 안경브랜드들을 바로 이회사가 모조리 생산하고 있습니다. 프라다, 샤넬, 랄프로렌, 베르사체의 안경테 까지 이 회사가 생산하고 있을 뿐 아니라, Ray-Ban, Oakley 처럼 유명한 선글라스 브랜드도 이 회사의 소유입니다. 심지어 안경판매 유통채널까지 장악하고 있는데 미국의 대표적인 안경판매 유통점인 LensCrafters, Peal Vision, Target Optical, Sears Optical, Sunglass Hut을 다 소유하고 있죠. 대표적인 선글라스 브랜드인 Oakley가 이에 대항해서 혁명을 일으키려 했지만, Luxottica는 모든 브랜드의 가격을 폭락시켜서 Oakley를 포기하게 만들었죠. 그리고는 2007년 Oakley를 헐값에 사들이면서, 이제 지구상에 유일무이한 안경독점회사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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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독점구조이다보니, 안경값은 Luxottica와 중간유통업자들에 의해 잔뜩 부풀려져 있었던게 바로 현재 비싼 안경값의 원인입니다. 그런데 Warby Parker가 여기에 대항해서 단돈 95달러 (10만원)에 안경을 팔기 시작했답니다. 모든 생산은 중국 현지 공장에서 해서 생산비를 최대한으로 낮추고, 디자인은 Warby Parker의 디자이너가 직접해서  값비싼 디자인 비용도 최소화 시켰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모든 중간유통업자들을 제치고 인터넷으로 직접 소비자들에게 판매함으로써 같은 품질의 안경을 육분의 일에도 미치지 않는 가격에 판매하게 된 것이죠. 그동안 Luxottica의 독점구조에서 제 기량을 펼치지 못하던 디자이너들도 Warby Parker에 합류하게 되면서, Warby Parker는 가장 세련된 디자인의 안경을 가장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게 되었습니다

 

 

 

 

 

 

 

 

 

착한혁신 둘. 착한 배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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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경이나 옷을 인터넷으로 사는데 가장 불편한 것이 무엇인지 아세요? 바로  직접 착용해 보지 않으면 맘에 드는 물건을 고르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홈페이지 화면에 있는 상품 사진만 봐서는 내 얼굴에 어울릴지 모른다는 점이 안경을 인터넷으로 구매하는것을 주저하게 만들곤 합니다. 모델들의 사진만 보고서 구입했다가는 안경도 마음에 안들고 내 얼굴도 마음에 안드는 슬픈 상황에 직면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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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rby Parker에서는 소비자가 5개까지 원하는 안경을 집으로 배송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5일동안 배송된 안경을 마음껏 써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5일 후에 마음에 드는 안경 하나를 가지고 나머지는 돌려보내면 됩니다. 아니 정말이냐구요? 그럼요. 5일동안 5개의 안경을 마음껏 써보고 친구들이나 가족들에게 어느 안경이 제일 어울리는지도 물어보고서 결정하면 됩니다. 배송료도 회사가 부담하고, 돌려보낼때도 처음 배송된 박스에 넣어서 우체통에 넣기만 하면 됩니다. 마음에 드는 안경이 없었다면 모두 다시 돌려보내도 됩니다. 물론 무료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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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로 하여금 직접 착용하고 원하는 제품을 고를수 있는 여유와 시간을 주는 것. 이것이 Warby Parker의 두번째 착한 혁신이었습니다. 배송비가 비록 많이 들더라도 고객이 만족하는 제품을 선택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장기적으로 고객의 만족과 재구매를 일으킬 것이라는 확신이 있었기에 가능한 방법이었죠. 실제로 자신의 Facebook에 5개의 안경을 쓴 사진을 올리고서 친구들에게 가장 어울리는 안경을 골라달라는 포스팅을 하는 것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답니다.  

 

 

 

 

 

 

 

 

 

 

착한혁신 셋. 착한 이익 공유                                                                                                                         

 

 

 

 

 

 

동영상에서 소개된 것 처럼, Warby Parker는 안경이 한개 판매될 때 마다 추가로 한개에 해당하는 금액을 저개발 국가에 안경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기부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에는 무려 7억명의 사람들이 안경을 써야할만큼 눈이 나쁘지만 안경을 사지 못한다고 합니다. 자그만치 전체 인구의 15%에 이를만큼의 많은 사람들이 안경이 없어서 제대로 배우거나 일할수 없다는 것이지요. 특히 인도, 아프리카와 같은 곳에는 시력검사조차 받을 기회 없이 찡그린 눈으로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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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rby Parker가 단순히 안경이 하나 팔릴때마다 안경 하나를 저개발국가에 기부한다면 이를 혁신이라고 부르기 부족할 것 같습니다. Warby Parker는 저개발국의 시력을 검사하고 안경을 판매하는 사람을 훈련하는데 투자하고 있답니다. 저개발국가의 사람들이 단순히 돈이 없어서 안경을 못쓰기 보다는 이 기술이 없어서 안경을 못쓰는 경우가 더 많다고 하네요. 그래서 Warby Parker는 안경 전문가들을 교육 훈련하고 이.들이 아주 저렴한 가격에 안경을 판매하도록 지원하는 방식으로 기부를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보다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나아가 Warby Parker의 잠재 시장을 넓히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Warby Parker는 설립된지 5년동안 지금까지 35개의 저개발 국가의 18000명의 안경 전문가를 양성해왔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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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rby Parker의 세가지 착한 혁신. 어떻게 보셨나요? 혁신을 위해서 반드시 첨단기술이나 어마어마한 투자가 필요한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주 간단하지만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것"을 제공하기 위해 이를 가로막는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바로 혁신의 시작이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저렴한 가격의 안경을 편하게 구입하고 나아가 세상에 좋은 일을 하는 것. 이것을 가능케 한 것이 바로 Warby Parker가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으로 인정받게 된 이유입니다. Warby Parker의 착한 혁신이  전세계의 모든 사람들을 눈뜨게 할 수 있도록 적극 응원하겠습니다

 

 

출처: 세상을 풀어보는 두루마리 (http://blog.naver.com/hbogi/2203430410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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