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한국겜에 대해 전적으로 불평이 많은사람들 보쇼

유니유니™ 작성일 05.10.10 14:2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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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내공 : 상태나쁨



"개쇠에주우우"님 글 참 잘 읽었습니다. 아는 척하는 님의 엉터리글에
얼마나 웃었는지 모르네요 ^^ 아는척이랑 제대로 아는 거랑은 많이 틀리답니다^^
그러니 말투까지 재수없는 저 글 알아서 자삭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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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록은 넥슨이 만든 게 아니고 "드림익스큐션" 이라는 5년된 신참개발사가 만든
게임입니다. 넥슨은 그저 개발비지원과 게임을 서비스하는 그저 "퍼블리셔"에
지나지 않죠^^ 개쇠님 헷깔리지 말아주세요 ^^
워록이 욕을 먹는 건 표절입니다. 비록 드림익스큐션이 "진도3D" 라는 순수 국산
물리엔진(드림익스큐션이라는 회사를 창업하고 엔진개발에만 몰두한 그 결과물이죠..)
을 만들게 되었지만 엔진개발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어 정작 게임의 다른
개발 아이템들을 만들기 힘들어진거죠. 다급한 개발비회수와 함께 표절을 해버린 게 바로
이와 같은 결과로 이어지게되었습니다. 그리고 베필을 표절했다고 말할수 있는 건
스카이넷이나 여타 종합적인 게임요소들을 그대로 한꺼번에 차용했기에 베필을
많이 닮게 되었고 그래서 베필을 표절했다고 하는 겁니다. 개쇠님 말대로면
카트라이더는 마리오카트에서 표절했는 거겠군요??

퍼블리셔가 돈이 없는 게 아니라 개발사가 돈이 없는겁니다. 아시겠어요? ^^
솔직히 개발사가 돈이 없는 것도 아니죠.. 퍼블리셔의 지원에 따라 많을지도??

참고로 넥슨은 평균순익이 해마다 500억이 넘고 2002년도엔 순익 800억 달성했었습니다.
세이클럽, 피망게임의 퍼블리셔이자 개발사인 네오위즈는 피망게임 하나만으로도
순익 연간 140억씩 법니다. 퍼블리셔 역시 돈이 없다고 말하기엔 어불성설이겠죠??

밑에 제가 글을 썼다시피 스포는 3년전쯤에 서비스됐던 "카르마온라인" 엔진에
애니메이션 블랜딩으로 질감재질 처리만 한것 뿐이죠 ;; 엔진에 더이상 개발진전없이
몇년전 엔진을 쓰는 이른바 "후진그래픽 게임"이 된거죠.. 네오위즈가 스포의 개발사
"드래곤플라이"를 대폭지원하지 못한 건 이유가 따로 있습니다.. 네오위즈가 2년전 부터
적자는 아니지만 순익이 자꾸 줄어들고 있죠.. ㅡ_ㅡ.. 작년부터 순익이 40억원대입니다.
국산 엔진 하나 개발하는 데 짧게 2년 길게 5년넘게 비용은 매년 20억가까이 들어갑니다.
하지만 네오위즈가 과다하게 마케팅을 펼치고 "요구르팅"이란 게임에 2년동안
100억원 넘게 써버렸으니... 스포가 서비스가 2년가까이 되어가니까.. 요구르팅의 개발비
지원에 빌려 스포엔 신경을 쓰기 힘들었다는 게 맞는거 같네요.. 확실히 FPS게임보다는
월정액요금제가 대세인 RPG게임으로 안정적 수익창출이 더 급했나보죠..

스포가 간단해서 욕먹는 거 아닙니다. 질이 문제인겁니다. 드래곤플라이란 회사는 아직도
스포핵과 버그를 잡지 못하고 있습니다. 인력부족도 문제지만 역시 개발비지원이 없으니
뭔가 새로운 소스구축등을 못하고 있는거겠죠.. 거기다가 비매너유저에 대해 모니터링을
할 인력도 부족하고.. 스포가 유저수만으로는 1등맞습니다. 하지만 네오위즈의 과다한
스포마케팅덕분에 세이클럽에서 많이 넘어온거고 (스포-세이 연계 마케팅 심하게했었죠..)
또한 그 덕분에 다른 여타 국산 FPS게임들은 비집고 들어올 공간이 없었던 겁니다.
경쟁 없는 독과점이 생기면 결과는 어찌될지 아시지 않나요? 질도 떨어지고 견제할 누군가가
없으니 가격도 맘대로 정해버립니다.. 맘대로 비싸게 유료템을 정해도 유저수가 많고
그중에서 1%만 이용한대도 이익을 심하게 벌게 되죠^^ ..그겁니다..
만들기만 하고 돈 뜯어낼 생각만 하지 더이상의 수정개발이 없다 이거죠..
FPS가 수익이 떨어지는 건 알지만 유저수 1위를 확고하게 지키고 있는 지금
좀 다듬어야 할 필요성이 있지 않나 이말입니다. 물론 제가 밑에서 스포하는 분 욕하고
심히 불쾌하게 했고 그 점엔 정말 죄송하지만 스포가 객관적으로 게임요소의 질을
봐서는 많이 떨어지는 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패키지게임명작인 카스까지 비교가 되어버렸죠.
FPS중에서 최고의 난이도와 세계에 고루퍼진 수많은 매니아를 포함하고 있으며 역사깊은
퀘이크 엔진을 수정해만든 하프엔진은 그 어디에도 비교할수 없을 정도로 최고수준이죠..
물론 온란겜과 패키지 겜과는 비교할 수 없다는 걸 알지만 엔진수정이 아닌 덮어씌우기식의
엔진변형은 좀 그러네요.. 아마 다들 생각하실껍니다. 스포가 세계에서 내노라하는 게임이
되기를.. 카스와 같은 하프엔진도 몇년여동안 수어번 수정을 거쳐 만들어진 엔진이니
게임개발을 게을리하지 말았음 하는 바램이죠..

네오위즈가 문어발식으로 게임을 개발하니 전체적으로 유지도 안될뿐더러 개발도 제대로
되지 않는겁니다. 지속적인 게임수정과 관리가 필요하다는 예기를 이렇게 길게라도
해보고 싶었습니다.

밑에 스포글을 험담하듯이 써서 죄송합니다.
잘못된 게 눈에 보이는 데 다들 안일하게 무시하는 게 그저 싫었을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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